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자료는 2002년 6월 13일에 실시된「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서울, 인천, 대전, 경기, 강원, 충남, 충북, 제주 등 8개 광역시도 자치단체장 후보출마 예상자들 간의 후보 확정 전 가상대결 지지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중앙일보가 실시한 선거여론조사 자료 11건을 모은 것이다. 가상대결 구도가 A형과 B형으로 서로 다르게 구성된 서울, 대전, 강원 지역에서는 한 지역에서 2건씩의 자료가 수집되었다. 동 자료에는 각 지역 후보출마 예상자들에 대한 지지도와 함께 선거관심도, 최우선 지역현안, 투표시 고려요인, 선호하는 후보경력, 당선자 배출가능 정당, 현역단체장 평가, 정당지지도 등의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

각 자료에는 해당 지역의 성과 연령별 유권자수를 기준으로 한 가중치 변수가 포함되어 있으며, 가중치를 부여한 상태에서 자료를 분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