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이 범죄억제에 미치는 영향 조사

초록

이 조사는 자기통제력과 범죄와 비행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유용한 자료를 구축하고자 남자고등학생과 비행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거주지역 환경, 부모의 훈육 관행, 학교생활, 친구관계, 일탈 및 비행에 대한 태도, 일탈 및 비행 경험, 자아존중감, 이성관, 가치관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표본추출방법

학교가 위치한 지역과 인문계/실업계 비율에 맞게 서울시에 소재한13개 고등학교가 표집되고 각 학교로부터 1개 학급이 선정되었다. 이런 표집과정을 거쳐서 모두 남자 고등학생 617명이 표집되었다. 공식적 비행소년은 서울소년분류원에 수용된 남자 청소년과 서울보호관찰소의 감독 아래 보호받고 있는 남자 청소년을 대상으로 204명의 수용소년과 208명의 보호관찰대상소년이 각각 표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