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경기도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국제결혼 비율이 높아 여성 결혼이민자 뿐만 아니라 한국인 여성과 결혼한 외국인 남성도 많은 편이다. 이 조사는 경기도의 국제결혼이민자 현황과 가족생활 실태를 파악하여 이들에 대한 정책적 지원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조사는 외국인 남편을 둔 가족과 외국인 아내를 둔 가족으로 나뉘어 실시되었으며, 본 자료는 외국인 아내와 그 배우자인 한국인 남편, 그리고 시부모를 대상으로 수집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국제결혼 과정, 부부 및 가족관계, 자녀양육 및 자녀와의 관계, 사회생활과 경제활동, 복지실태 및 복지서비스 욕구, 개인적 사항, 시부모의 자녀 및 손자녀에 대한 태도 등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