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2007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7-0035
자료명(국문)
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2007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533
자료시리즈명
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연구과제명
국제기준 대비 청소년인권 실태조사 연구Ⅱ
연구책임자
이종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수석연구위원
공동연구자
장근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위원
김형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작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09-02-06
자료공개일
2009-06-18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청소년 인권실태에 대한 국가 간 비교연구를 통해 한국 청소년의 인권수준을 가늠하고 국제적 수준의 청소년 인권환경을 조성하고자 2006년부터 「국제기준 대비 한국 청소년의 인권수준 연구」를 시행하고 있다. 「청소년 생활∙의식 실태조사, 2007」은 「국제기준 대비 한국 청소년의 인권수준 연구」의 2차년도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 조사자료는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 등 크게 4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역별 주요 조사항목은 다음과 같다.

1) 생존권 : 영양 및 건강 실태, 음주/흡연 빈도, 범죄로부터의 안전 정도 등
2) 보호권 : 체벌경험, 차별경험, 일탈/비행 경험, 일탈/비행으로부터의 피해 경험 등
3) 발달권 : 진로계획, 부모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공부에 대한 태도, 여가시간,
생활만족도, 단체가입/활동 여부 등
4) 참여권 : 청소년에 대한 부모의 태도, 교칙에 대한 인식, 두발/복장규제 여부,
교칙에 학생의견 반영 여부, 학생회 활성화 여부 등
키워드
청소년생활청소년가치관청소년일탈청소년비행아르바이트진로선택체벌스트레스부모자녀간관계교사학생관계성희롱친구관계또래집단교칙차별생활만족도과외활동규율고민상담사교육청소년단체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7-07-00~2007-08-0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중·고등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수집방법
집단면접에 의한 자기기입식 조사
표본추출방법
다단계층화집락표본추출


1) 조사대상을 성(남/녀), 교급(중학교/일반고/실업고)별로 층화한뒤,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을 행정구역 기준으로 5개 권역(서울/경인권/중부권/호남권/영남권)으로 구분하고 각 권역별 모집단 인구비례에 의거하여 총 7천명의 표본을 할당
2) 조사대상 학교는 각 권역별로 광역시 1개 지역과 시/군부 3-5개 지역 등 총 25개 지역을 조사지점으로 확정한 뒤, 각 조사지점별로 교육인적자원부의 학교명부에 의거하여 무작위 추출 방식으로 2-3개 학교를 선정
표본크기
3,413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기타사항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7년 5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으로 기관 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이종원, 장근영, 김형주. 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2007 [데이터 세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9-06-18, A1-2007-0035,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533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70035.pdf
설문지 (한글)
PDF382.07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70035.pdf
코드북 (한글)
PDF331.03 kB다운로드
배경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sq1
응답자 성별
sq2
응답자 학교
sq3
응답자 학년
sq4
학교 소재지
sq5
최근 시험 학년석차
sq6s1
부친 학력
sq6s2
모친 학력
sq7
가정의 경제수준
sq8s1
동거여부1: 조부모님
sq8s2
동거여부2: 아버지
sq8s3
동거여부3: 어머니
sq8s4
동거여부4: 손위 형제자매
sq8s5
동거여부5: 손아래 형제자매
sq8s6
동거여부6: 친척
생존권 영역
q1
패스트푸드 먹는 빈도
q2
응답자 체격 평가
q3
지난 1주일 동안 아침식사 거른 날 수
q4
지난 1주일 동안 저녁식사
q5
경제적 원인으로 급식비, 학비를 내지 못한 경험 유무
q6
지난 2주 이내 결석 여부
q7
하루 평균 취침시간 (평일)
q8s1
흡연경험 및 흡연량
q8s2
음주경험 및 음주량
q9
운동하는 빈도
q10
건강상태
q11
등교시 몸이 아플 경우 대처방법
q12
학교공부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정도
q13
학교 친구들을 경쟁상대로 느끼는지 여부
q14
몸이 아프거나 이상이 있을 경우 대처방법
q15s1
자신이 살고 있는 동네 치안상태
q15s2
자신의 학교 주변 치안상태
q16
학교급식의 안전성
q17
자살시도 경험 유무
q18s1
한국의 발전수준 다른 국가와 비교1: 경제
q18s2
한국의 발전수준 다른 국가와 비교2: 청소년복지
q18s3
한국의 발전수준 다른 국가와 비교3: 청소년인권보장
보호권 영역
q19s1
부모님으로부터 체벌 받은 경험
q19s2
선생님으로부터 체벌 받은 경험
q20
체벌에 대한 의견
q21
지난 1년간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q21s1
(아르바이트 경험 있는 경우) 동기
q21s2
(아르바이트 경험 있는 경우) 청소년이라는 이유로 차별을 당한 경험
q22s1
친구의 요건1: 학업성적
q22s2
친구의 요건2: 친구집의 경제력
q22s3
친구의 요건3: 국적/인종
q23
이주노동자 다문화 가정 또래 청소년에 대한 의견
q24s1
성차별 경험1: 남자(또는 여자)라는 이유로 부당한 차별
q24s2
성차별 경험2: 공부를 못 한다는 이유로 부당한 차별
q24s3
성차별 경험3: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부당한 차별
q24s4
성차별 경험4: 집안 형편이 어렵다는 이유로 부당한 차별
q24s5
성차별 경험5: 출신지역 때문에 부당한 차별
q24s6
성차별 경험6: 외모나 체격 때문에 부당한 차별
q25
신체적/정신적 장애친구를 따돌림 한 적이 있는지 여부
q26s1
지난 1년간 다른 사람으로부터 폭행이나 구타를 당한 경험
q26s2
지난 1년간 다른 사람에게 돈이나 물품을 뺏긴 경험
q26s3
지난 1년간 다른 사람으로부터 협박을 당한 경험
q26s4
지난 1년간 다른 사람으로부터 성적인 놀림이나 희롱을 당한 경험
q27
현재 걱정거리
q28
고민 상담의 대상
q29s1
일탈행위 경험1: 가출
q29s2
일탈행위 경험2: 성인대상 유흥업소 출입
q29s3
일탈행위 경험3: 성인용 음란물 열람
q29s4
일탈행위 경험4: 성인용 폭력물 열람
q29s5
일탈행위 경험5: 전화 또는 인터넷을 통한 음란한 대화 나누기
q29s6
일탈행위 경험6: 전화 또는 인터넷을 통해 욕설폭언 하기
발달권 영역
직업적 발달
q30
고교 졸업한 후 진로
q31s1
대학관련 의견1: 대학을 나와야만 좋은 직장을 얻을 수 있다
q31s2
대학관련 의견2: 대학을 나와야만 좋은 배우자를 얻을 수 있다
q31s3
대학관련 의견3: 대학을 나와야만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중받을 수 있다
인지적 발달
q32
지난 1년간 학교수업외 진학 위한 과외교습 받은 경험
q31s4
대학관련 의견4: 과외교습을 받지 않고 좋은 대학에 진학하기는 어렵다
q31s5
대학관련 의견5: 좋은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가정배경이 중요하다
정서적 발달
q33s1
아버지와 대화정도
q33s2
어머니와 대화정도
q33s3
학교 선생님과 대화정도
q34s1
가정생활 전반에 대한 만족도
q34s2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만족도
q34s3
친구관계에 대한 만족도
q34s4
지역사회 전반에 대한 만족도
q35
하루 평균 여가시간
q36
응답자 행복도 평가
q37
여가시간이 충분한지 여부
q38
지역내 문화/여가시설이 충분한지 여부
q39s1
자아존중감1: 나는 나 자신이 좋은 성품을 가진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q39s2
자아존중감2: 나는 나 자신이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q39s3
자아존중감3: 나는 나 자신이 가치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q39s4
자아존중감4: 나는 때때로 내가 쓸모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q39s5
자아존중감5: 나는 때때로 내가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q39s6
자아존중감6: 나는 대체로 내가 실패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갖는편이다
q40
솔직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친구 수
사회적 발달
q41
현재 청소년 단체 가입여부 및 활동
q42s1
가입단체 동아리1
q42s2
가입단체 동아리2
q42s3
가입단체 동아리3
q43
가정/학교에서 자신이 외톨이라고 느낀 적이 있는지 여부
q44s1
학교교과내용이 진학을 위한 입시 준비에 도움이 되는 정도
q44s2
학교교과내용이 자신의 적성 특기 계발에 도움이 되는 정도
q44s3
학교교과내용이 자신의 진로 직업 선택에 도움이 되는 정도
참여권 영역
q45
부모님의 의사결정 존중 여부
q46
가정내 의사 결정자
q47
진학/진로문제에 대한 부모님의 태도
q48
여가활동에 대한 부모님의 태도
q49
학교의 두발, 복장 규제 여부
q50
학교 규칙, 규정 제정시 학생의견의 반영
q51
두발복장에 대한 부모님의 태도
q52
징계대상 학생의 입장 표명 기회 있는지 여부
q53
선생님께 생각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하는지 여부
q54
학생회 활동에 학생들의 참여가 활성화 여부
q55
교내외에서 동아리 조직 활동 인정 여부
q56
학생들의 교외 아르바이트 허용 여부
q57
학생회장 뽑을 때 조건 없이 자유로운 입후보 여부
q58
학교 규율이나 교칙에 대한 의견

이종원 ; 장근영 ; 김형주. 2008. 국제기준 대비 한국청소년의 인권수준 연구. Ⅱ : 청소년 인권실태 및 정책방안.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이용교 ; 박창남 ; 이중섭. 2008. 국제기준 대비 한국청소년의 인권수준 연구. Ⅱ : 청소년인권 영역별 실태분석.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Hit180 Download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