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럽 옴니버스 조사, 2006 : 신년 전망, 국제문제, 뉴스와 언론, 행복

초록

한국갤럽조사연구소는 매월 동일한 방식으로 설계되는 옴니버스 조사(Omnibus Survey)를 시행하고 있다. 옴니버스 조사는 여러 기관들이나 기업들이 의뢰하는 다양한 주제들을 한 번에 모두 다루게 되어 단일한 주제를 다루는 일반적인 단독조사(Ad-hoc Survey)에 비해 시간과 비용의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갤럽 옴니버스 조사」는 매번 1,500명 내외의 표본을 대상으로 대인면접방식으로 실시되며, 정치태도, 경제인식, 국민의식, 일상생활과 여가활동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 걸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2006년 11월에 수집된 이 조사자료는 2007년 경제전망과 사회전반에 대한 인식, 개인행복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2007년 경제전망 항목으로는 가계경제 및 국가경제를 비롯해 실업자, 고용안정성, 취업기회, 노사분쟁, 국제분쟁, 국제적 이슈들의 해결 가능성 등에 대한 전망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회인식 항목으로는 지도자에 대한 인식, 해결해야 할 국제문제, 자녀세대 사회에 대한 전망, 매체이용과 언론에 대한 신뢰, 이슬람 사회에 대한 태도, 환경과 성평등에 대한 인식 등이 포함되어 있다. 개인행복 항목으로는 주관적 행복도, 행복의 구성요소에 대한 인식, 1년 전 대비 행복감 변화 정도 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