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럽 옴니버스 조사, 2006 : 신년 전망, 국제문제, 뉴스와 언론, 행복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6-0099
자료명(국문)
갤럽 옴니버스 조사, 2006 : 신년 전망, 국제문제, 뉴스와 언론, 행복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531
연구과제명
갤럽 옴니버스 조사, 2006 : 신년 전망, 국제문제, 뉴스와 언론, 행복
연구수행기관
한국갤럽조사연구소
저작권
한국갤럽조사연구소
자료기탁자/기관
한국갤럽조사연구소
자료기탁일
2009-04-08
자료공개일
2009-06-15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한국갤럽조사연구소는 매월 동일한 방식으로 설계되는 옴니버스 조사(Omnibus Survey)를 시행하고 있다. 옴니버스 조사는 여러 기관들이나 기업들이 의뢰하는 다양한 주제들을 한 번에 모두 다루게 되어 단일한 주제를 다루는 일반적인 단독조사(Ad-hoc Survey)에 비해 시간과 비용의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갤럽 옴니버스 조사」는 매번 1,500명 내외의 표본을 대상으로 대인면접방식으로 실시되며, 정치태도, 경제인식, 국민의식, 일상생활과 여가활동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 걸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2006년 11월에 수집된 이 조사자료는 2007년 경제전망과 사회전반에 대한 인식, 개인행복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2007년 경제전망 항목으로는 가계경제 및 국가경제를 비롯해 실업자, 고용안정성, 취업기회, 노사분쟁, 국제분쟁, 국제적 이슈들의 해결 가능성 등에 대한 전망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회인식 항목으로는 지도자에 대한 인식, 해결해야 할 국제문제, 자녀세대 사회에 대한 전망, 매체이용과 언론에 대한 신뢰, 이슬람 사회에 대한 태도, 환경과 성평등에 대한 인식 등이 포함되어 있다. 개인행복 항목으로는 주관적 행복도, 행복의 구성요소에 대한 인식, 1년 전 대비 행복감 변화 정도 등이 포함되어 있다.
키워드
경제전망실업자고용안정국제분쟁지도자국제문제미래사회언론신뢰기관신뢰국제회의이슬람문화남녀평등행복감
주제분류
일반
자료수집기간
2006-11-00~2006-11-0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만 19세이상 성인남녀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한국갤럽조사연구소
자료수집방법
대인면접
표본크기
1,503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인용서식
갤럽 옴니버스 조사, 2006 : 신년 전망, 국제문제, 뉴스와 언론, 행복 [데이터 세트]. 한국갤럽조사연구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9-06-15, A1-2006-0099,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531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60099.pdf
설문지 (한글)
PDF2.28 M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60099.pdf
코드북 (한글)
PDF625.37 kB다운로드
Hit94 Download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