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럽 옴니버스 조사, 2006 : 일상생활

초록

한국갤럽조사연구소는 매월 동일한 방식으로 설계되는 옴니버스 조사(Omnibus Survey)를 시행하고 있다. 옴니버스 조사는 여러 기관들이나 기업들이 의뢰하는 다양한 주제들을 한 번에 모두 다루게 되어 단일한 주제를 다루는 일반적인 단독조사(Ad-hoc Survey)에 비해 시간과 비용의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갤럽 옴니버스 조사」는 매번 1,500명 내외의 표본을 대상으로 대인면접방식으로 실시되며, 정치태도, 경제인식, 국민의식, 일상생활과 여가활동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 걸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2006년 5월에 수집된 이 조사자료는 국민들의 일상생활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아침 기상시간부터 저녁 취침시간까지의 일과에 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이 조사의 설문지는 취침시간, 아침식사, 출근/등교 시 교통수단, 출근/등교 시간에 했던 일, 점심식사, 귀가시간, 저녁식사, 음주, 운동, 독서, 신문구독, 가족과의 대화, TV시청, 인터넷이용 등에 관한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