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 가족계획정책 수행 보고서

초록

1960년대 한국의 인구정책은 인구증가억제를 목표로 하는 가족계획사업을 중심으로 미국 인구위원회(The Population Council)의 지원을 받아 추진되었다. 이 자료는 당시 가족계획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한국 보건사회부(Ministry of Health and Social Affairs)와 미국 인구위원회 담당자들이 작성한 보고서들을 모은 것이다.

자료는 한국 보건사회부가 작성한 8건의 보고서와 미국 인구위원회 한국 주재 대표 P. Hartman의 월간보고서 1건, J. Ross 박사가 작성한 보고서 1건, 그리고 작성시기와 작성자가 분명하지 않은 보고서 4건 등 총 14건의 보고서로 구성되어있으며, 이 보고서들의 작성 시기는 1961년부터 1968년 사이이다. 보고서에는 한국의 인구상황과 가족계획사업의 배경, 개요 및 성과, 비용, 사업 진행과정에 대한 개관, 농촌에서의 가족계획사업에 대한 교육상황, 사업예산 확충을 위한 외국원조계획, 피임도구의 생산 및 보급관련 상황과 실제 수행실적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