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럽 옴니버스 조사, 2005 : 신년 전망, 독서, 광고

초록

한국갤럽조사연구소는 매월 동일한 방식으로 설계되는 옴니버스 조사(Omnibus Survey)를 시행하고 있다. 옴니버스 조사는 여러 기관들이나 기업들이 의뢰하는 다양한 주제들을 한 번에 모두 다루게 되어 단일한 주제를 다루는 일반적인 단독조사(Ad-hoc Survey)에 비해 시간과 비용의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갤럽 옴니버스 조사」는 매번 1,500명 내외의 표본을 대상으로 대인면접방식으로 실시되며, 정치태도, 경제인식, 국민의식, 일상생활과 여가활동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 걸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2005년 10월에 수집된 이 조사자료는 2006년 경제전망과 독서실태, 그리고 광고에 대한 인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2006년 경제전망 항목으로는 가계경제 및 국가경제를 비롯해 실업자, 고용안정성, 취업기회, 노사분쟁, 국제분쟁, 국제적 이슈들의 해결 가능성 등에 대한 전망이 포함되어 있고, 독서실태 항목으로는 월간 구입도서수, 월간 독서량, 구독도서 분야, 도서정보 수집경로, 선호하는 문인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광고인식 항목으로는 광고의 기능과 효과, 윤리적 문제 등에 대한 인식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