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갤럽조사연구소는 매월 동일한 방식으로 설계되는 옴니버스 조사(Omnibus Survey)를 시행하고 있다. 옴니버스 조사는 여러 기관들이나 기업들이 의뢰하는 다양한 주제들을 한 번에 모두 다루게 되어 단일한 주제를 다루는 일반적인 단독조사(Ad-hoc Survey)에 비해 시간과 비용의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갤럽 옴니버스 조사」는 매번 1,500명 내외의 표본을 대상으로 대인면접방식으로 실시되며, 정치태도, 경제인식, 국민의식, 일상생활과 여가활동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 걸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2005년 7월에 수집된 이 조사자료는 가치관과 철학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치관 관련 항목으로는 인생관, 종교관, 가족관, 자녀관, 정치성향, 사회관, 도덕관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철학에 관한 항목으로는 알고 있는 철학자, 철학의 학문적 성격에 대한 인식, 철학의 국가발전 기여도 인식, 주관적 행복도, 인생·죽음∙건겅상태에 대한 인식 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