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럽 옴니버스 조사, 2005 : 결혼식과 결혼관, 음주

초록

한국갤럽조사연구소는 매월 동일한 방식으로 설계되는 옴니버스 조사(Omnibus Survey)를 시행하고 있다. 옴니버스 조사는 여러 기관들이나 기업들이 의뢰하는 다양한 주제들을 한 번에 모두 다루게 되어 단일한 주제를 다루는 일반적인 단독조사(Ad-hoc Survey)에 비해 시간과 비용의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갤럽 옴니버스 조사」는 매번 1,500명 내외의 표본을 대상으로 대인면접방식으로 실시되며, 정치태도, 경제인식, 국민의식, 일상생활과 여가활동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 걸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2005년 3월에 수집된 이 조사자료는 혼인 및 결혼식과 음주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혼인과 결혼식 관련 항목으로는 결혼관, 배우자의 선택 요인, 결혼시기, 결혼식 참석, 축의금 납부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음주에 관한 항목으로는 음주빈도, 선호하는 주류, 선호하는 맥주 브랜드, 음주습관, 술에 대한 인식 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