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럽 옴니버스 조사, 2003 : 신년 전망

초록

한국갤럽조사연구소는 매월 동일한 방식으로 설계되는 옴니버스 조사(Omnibus Survey)를 시행하고 있다. 옴니버스 조사는 여러 기관들이나 기업들이 의뢰하는 다양한 주제들을 한 번에 모두 다루게 되어 단일한 주제를 다루는 일반적인 단독조사(Ad-hoc Survey)에 비해 시간과 비용의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갤럽 옴니버스 조사」는 매번 1,500명 내외의 표본을 대상으로 대인면접방식으로 실시되며, 정치태도, 경제인식, 국민의식, 일상생활과 여가활동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 걸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2003년 11월에 수집된 이 조사자료는 2004년 경제전망에 관한 것이며, 구체적으로는 가계경제 및 국가경제를 비롯해 실업자, 고용안정성, 취업기회, 노사분쟁, 국제분쟁 등에 대한 전망을 조사항목으로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