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럽 옴니버스 조사, 2002 : 결혼생활과 부부관계

초록

한국갤럽조사연구소는 매월 동일한 방식으로 설계되는 옴니버스 조사(Omnibus Survey)를 시행하고 있다. 옴니버스 조사는 여러 기관들이나 기업들이 의뢰하는 다양한 주제들을 한 번에 모두 다루게 되어 단일한 주제를 다루는 일반적인 단독조사(Ad-hoc Survey)에 비해 시간과 비용의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갤럽 옴니버스 조사」는 매번 1,500명 내외의 표본을 대상으로 대인면접방식으로 실시되며, 정치태도, 경제인식, 국민의식, 일상생활과 여가활동 등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 걸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2002년 9월에 수집된 이 조사자료는 결혼생활에 관한 것이며 구체적으로는 부부관계, 가계수입에 대한 권리, 생활비 및 재산 관리방식, 부부싸움 빈도와 이유, 부부싸움 방식, 부부싸움 후 화해방식, 배우자폭력 경험 여부 등의 항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