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4년 한국정부와 유엔인구활동기금 간 협약서와 지원내역 문서

초록

이 자료는 1974년 3월 한국정부의 인구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하여 한국정부와 유엔인구활동기금(The United Nations Fund For Population, UNFPA) 간에 체결한 협약서 전문과 1974~78년까지 UNFPA의 프로그램별 지원액과 지원예상액 등을 정리한 표(1975년 4월 작성)를 묶은 것이다.

한국 정부는 1961년 UNFPA와의 1차 협약체결로 UNFPA의 지원을 받아 두 차례에 걸쳐 ‘5개년 가족계획 프로그램(Five Year National Family Planning Programme)’을 수행한 바 있으며, 세 번째 국가단위 인구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재정적인 지원을 얻기 위하여 이 협약을 체결하였다.

협약문의 본문은 협약의 목적, 한국정부의 의무, 한국정부와 UNFPA 상호간 책임, 보고의무와 형식, 효력발생일과 협약의 개정 및 해지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부록으로 한국정부가 계획한 4개 세부 프로그램별 UNFPA의 지원액수, 한국 정부의 5개년 가족계획 프로그램 개요, 1973년 프로그램 수행을 위한 추정예산액, 그리고 1972년 9월 UNFPA가 작성한 보고서 중 한국정부에 대한 제안 사항 부분을 발췌한 것 등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요약표에는 프로젝트명과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국제기구와 국내 실행기관, 1974년부터 1978년까지 연도별 예산액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