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평가시스템에 관한 설문조사

초록

참여정부는 출범 이후 지속적인 정부혁신을 추진하였고, 그 결과 정부의 혁신활동 대상 및 범위가 점차 확대되어 왔다. 정부의 혁신활동에는 평가가 뒤따르는데 그 평가시스템은 주관적인 요소의 개입 가능성 등 다양한 문제점을 노출하였다. 이에 정부부처의 혁신활동 평가시스템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혁신평가시스템에 관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이 조사자료는 정부혁신 및 혁신평가 담당자를 대상으로 수집되었으며, 이 조사의 설문지는 크게 혁신평가시스템 진단 차원과 개선방향 차원으로 나누어져 있다. 혁신평가시스템 진단 차원에는 부처 특성의 다양성 반영 여부, 부처의 자율성 반영 여부, 평가의 타당성, 평가의 신뢰성과 객관성 등의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개선방향 차원에는 부처 특성의 다양성 확보 방안, 부처의 자율성 확보 방안, 평가의 타당성 확보 방안, 평가의 신뢰성과 객관성 확보 방안, 피평가기관의 역량 강화 방안 등의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