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이 행정문화와 공무원 행태에 미치는 영향조사

초록

정부혁신은 공무원 조직문화와 조직구성원 행태의 개선에 역점을 두고 실시된다. 그러나 정부혁신에 따른 행정문화와 공무원 행태 변화를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확인하는 작업은 제대로 이루지지지 못하였다.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참여정부가 추진해 온 정부혁신의 성과를 점검하고자 「정부혁신이 행정문화와 공무원 행태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연구가 실시되었고, 이 연구의 일환으로 본 조사는 정부혁신에 대한 공무원들의 인식과 평가 자료를 수집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실시되었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직무몰입도, 직무만족도, 직무동기, 직무통제감, 직무탈진감, 권한집중화 척도들과 함께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 행정문화 유형과 특성에 대한 태도, 정부의 혁신제도 효과에 대한 평가 등의 항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