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영향분석에 대한 현황 및 인식조사

초록

규제는 시민과 기업을 위해 많은 편익을 창출하기도 하지만 기업에게 규제비용을 부담시키는 등 사회적 비용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규제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정부는 규제개혁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규제영향분석은 이러한 정부 프로그램의 하나로 규제가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사회적 편익을 최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조사는 정부가 규제영향분석을 시행하는데 있어 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적 개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관리과정, 구조와 시스템, 인적 및 물적자원, 조직환경 등 4개의 부문으로 나뉘는데, 관리과정에는 자료수집 역량, 분석 역량, 참여 및 의사소통 역량, 사후관리 역량 등에 대한 평가 항목들이 포함되며, 구조와 시스템에는 절차의 제도화 정도, 책임소재의 명확성, 관련부서 협조 체계 등에 대한 평가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다. 인적 및 물적자원에는 인력 및 예산의 충분성, 전문성과 기술력 겸비 여부, 교육훈련 경험 여부 등의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조직환경에는 구성원들의 인식, 리더십 역량 평가, 조직문화 평가 등의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