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노동운동의 관계와 상징 연결망 기초자료

초록

「한국 노동운동의 정치세력화 유형연구」는 노동운동조직의 ‘조직률 하락’, ‘사회적 고립’, ‘정규직 이기주의’로 거론되는 노동운동의 위기에도 불구하고, 2000년대 한국 노동운동이 정치세력화를 이루어낸 동력이 무엇인지를 밝히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연구는 특히 노동운동이 다른 노동운동 및 사회운동들과 연합과정에서 제기된 ‘상징(이슈)’의 차원과, 조직 규모와 밀도, 조직들 간의 통합과 분화 등의 ‘조직구조’ 차원에서 형성되는 연결망에 초점을 두고, 시기별 전국적인 연합사건(2개 이상의 조직들이 전국적인 차원에서 공동으로 참여한 사건)을 중심으로 동일사건에 참여한 행위자(조직)와 행위자(조직)의 상호관계, 상징과 상징의 상호관계, 그리고 행위자와 상징의 상호관계의 변화양상을 통해 한국 노동운동의 정치세력화 유형과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양한 문헌자료(노동조직 및 시민조직의 결성선언문, 조직체계 및 규약, 연혁, 내부회의록, 다양한 조직활동자료, 발간?미발간 백서, 재판자료 등)를 수집하여 검토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1983년부터 2004년에 전국적인 연합사건에 참여한 전국적(중앙) 노동 및 시민조직과 일부 지역별 현장 노동조합 등 400여개 조직들에 대한 활동자료가 구성되었다. 또한 문헌자료 중 연합사건의 참여조직과 상징(이슈)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자료들에 기초하여 연결망분석(network analysis)이 가능한 양적 자료가 구성되었다.

본 자료는 이 중 연결망 분석을 위해 구성된 기초자료로, 1985, 1991, 1997, 2001년 등 4개 년도의 연합사건목록과 연합사건에 참여한 조직목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합사건목록에는 연합사건명, 발생일시, 참여한 조직들의 명단과 이들의 연계형태 및 강도, 그리고 각 연합사건의 주요 ‘상징(이슈)’에 대한 정보가 기록되어 있고, 참여조직목록에는 조직명, 조직약칭, 결성시기, 조직성격, 분야, 포괄범위 등에 관한 정보와 각 조직별로 참여한 연합사건명이 기록되어 있다.

은수미. 2005. 한국 노동운동의 정치세력화 유형연구 : 노동운동과 시민운동의 관계구조 분석. 서울대학교 <박사> KSSL Google

은수미. 2005. 연결망 접근을 통해서 본 ‘사회운동적 노동운동’의 가능성 : 한국 노동운동의 연대주의적 전통의 복원. 한국노동연구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