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인사정책의 평가와 발전방안에 관한 설문조사

초록

관료집단의 대표성, 즉 균형인사에 관한 논란은 미국, 영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일찍이 제기된 사안으로 행정의 민주성과 형평성 제고 차원에서 논의가 전개되어 왔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논란은 3공화국에서부터 시작되어 최근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균형인사정책이 본격적으로 실시된 것은 참여정부가 시작되면서 부터인데 그 정책방향은 '여성 채용 확대', '장애인 채용 확대', '이공계출신 채용 확대', '지방인재 채용 확대'로 정리된다. 이 조사는 참여정부 균형인사정책의 실효성을 평가하고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실시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인사행정 전공학자들과 중앙 및 지방정부 인사담당 공무원들의 균형인사정책에 대한 인식과 평가에 관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균형인사정책의 도입 취지와 쟁점, 여성분야 균형인사, 장애인 분야 균형인사, 지방인재 분야 균형인사 등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성-장애인-지방인재 3개 분야별로는 균형인사의 도입 취지에 대한 인식, 균형인사의 내용 평가, 균형인사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 균형인사의 효과 평가, 균형인사의 발전방안에 대한 인식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