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산층의 생활실태 및 의식에 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중산층의 분류 기준과 그들의 생활실태 및 의식체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둔「한국 중산층의 규모와 생활실태 및 의식에 관한 연구」의 일환으로서 특히 양적자료를 바탕으로 중산층의 생활실태와 정치∙사회의식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려는 의도 하에 실시되었다. 이 조사의 대상자는 이론적 논의를 통해 정의된 신중산층과 구중산층에 해당하는 집단들로 한정되어 있는데, 신중산층은 사무직∙기술직 근로자, 일반공무원, 교원, 은행원으로, 구중산층은 판매∙서비스업의 자영업자로 각각 구성되어 있다.

이 자료는 1985년 당시에 발행된 보고서를 기준으로 재구성된 것이어서 보고서의 결과와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는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가족관계, 가구소득, 일에 대한 태도, 직장에 대한 태도, 주관적 생활수준 인식, 차별대우에 대한 태도, 일상생활실태, 정치적 태도, 사회현안에 대한 인식, 노사관계에 대한 태도, 주요 집단에 대한 신뢰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