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액인건비 제도의 합리적 정착방안에 대한 조사

초록

공직사회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취지로 도입된 성과급 제도는 연공서열에 의한 성과급 배분, 나눠먹기식 배분 등 그 시행방법과 기준에 있어서 적지 않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공무원 성과급 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가 총액인건비제도이다. 한국행정연구원은 총액인건비제도의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이 제도가 안정적으로 도입∙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총액인건비제도의 합리적 정착방안」이라는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이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본 조사가 실시되었다.

이 조사자료는 정부부처 및 정부산하기관의 인사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수집되었으며, 이 조사의 설문지는 조직에 대한 신뢰, 절차적 공정성 인식, 근무성적 평정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 성과급 제도에 대한 인식, 총액인건비제도에 대한 기대, 공식화 및 분권화에 대한 태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