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 한인의 의식과 생활 영상기록, 1995

Abstract

이 연구는 중앙아시아의 한인사회에 대한 종합적인 공동연구의 일환으로, 구소련 해체 이후 고려인의 민족정체성, 집단농촌경제의 구조, 일상생활, 가족구조 등의 변화양상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우즈베키스탄과 카자흐스탄에 거주하는 한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개인과 가족 인터뷰, 그리고 현지관찰을 병행하였는데 이 자료는 그 중 현지인들의 일상생활과 거주환경 등을 기록하고 인터뷰를 녹화한 영상기록 자료이다.

이 영상은 정근식 교수가 촬영한 것으로 총 6건의 .wmv 파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내용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와 인근 콜호즈 그리고 카자흐스탄의 수도인 알마아타와 인근 사마르칸트 등의 경관, 각종 기관(협회, 교회, 노인정 등), 주요 역사적 방문지 그리고 주민들의 일상생활 모습 등 이다. 또한 현지조사 과정에서 방문한 개별 가정의 가옥구조와 실내공간, 생활모습 등과 가구구성원들에 대한 인터뷰도 포함되어 있다.

Usage

1. 이 자료는 자료이용동의서에 동의하셔야 이용 가능합니다. '데이터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자료이용신청을 한뒤 [자료이용동의서]를 작성하여 KOSSDA 이메일(kossda@snu.ac.kr)로 제출해 주시면, KOSSDA 승인 후 자료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이용동의서]는 관련파일 탭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원자료 6건 중 3건(ID: A, B, D)은 KOSSDA 승인 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 3건(ID: A-F)의 원자료 이용은 질적자료 담당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kiyo3@snu.ac.kr, 02-880-2111)

3. 이 연구에 대해서는 영상기록 자료 이외에 음성자료 46건의 요약문 2건(B3-1995-0001)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동영상자료의 인터뷰 부분은 요약문1과 요약문2의 해당 ID 내용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