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복지실태 및 의식에 관한 조사

초록

「근로자 복지실태 및 의식에 관한 조사」는 생산직 근로자들의 근로조건 실태를 파악하고 그들의 권리의식과 사회의식을 규명하려는 목적 하에 실시되었다. 생산직 근로자들을 조사하기 위해 이 조사는 한국의 대표적 공단지역인 서울, 인천, 구미, 울산, 마산, 창원, 이리 등 7개 지역에서 이루어졌다.

이 자료는 1985년 당시에 발행된 보고서를 기준으로 재구성된 것이어서 보고서의 결과와 정확하게 일치하지는 않는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임금수준, 작업시간 및 작업강도, 동료들과의 관계, 회사에 대한 태도, 일상생활 실태, 노동조합 및 노사관계에 대한 태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