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촌이대입구 현지조사 보고서, 1978

초록

이 자료는 1978년 서울시 서대문구 대현동 이대입구부터 신촌역에 이르는 15개 블록에 대한 현지조사 보고서로, 강신표 교수가 담당했던 이화여자대학교 문화인류학 수업의 과제물로 제출되었던 것을 모은 것이다. 이 현지조사는 이대 인근의 대현시장과 신촌역을 중심으로 대현동 일대 생활환경과 생활양식을 파악할 목적으로 실시되었으며, 7개조로 조직된 20명의 학생에 의해 수행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조사대상지역의 지번의 위치와 용도, 지번에 가구가 거주하고 있는 경우 세대주와 가구구성, 직업, 상가가 있는 경우 상호, 업종, 종업원 수 등이다. 조에 따라서는 가구의 이주내력, 월세, 종교 등을 함께 조사하기도 하였다.

보고서에는 조별 담당구역을 표시한 지도와 각 조의 조사지역 지번도 및 가구와 상가 배치도, 가구와 상가에 대한 면접조사내용, 그리고 조사대상지역의 사진 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