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만 지역환경 관리실태에 관한 설문조사

초록

이 조사는 광양시, 여수시, 순천시, 하동군, 남해군으로 구성되는 광양만 지역의 산업 환경피해와 이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관리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5개 시군 거주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이 조사에서는 지역주민들의 환경문제에 인식, 지방자치단체의 환경시책에 대한 평가, 기업 역할에 대한 인식, 지역사회의 협력 필요성 등에 관한 자료들이 수집되었다.

구체적으로 이 조사의 설문지는 환경문제 관심도, 심각하게 인식하는 환경피해, 환경오염도 개선 여부, 환경문제 해결 주체, 지자체의 환경시책과 환경규제 적절성, 환경정책 수립과 집행시 주민의사 반영 여부, 산업단지의 지역발전 기여도, 산업단지로 인한 환경피해 정도, 환경규제 강화 여부, 기업들의 환경보전 노력 평가, 자율환경관리에 대한 인식, 자율환경관리 운영시 주민참여 필요성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