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교통에 관한 종합조사, 2000 : 버스운전자

초록

이 조사는 광주시민들의 교통법규 및 교통질서 준수 실태와 교통의식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1999년부터 2001년까지 세 차례에 걸쳐 실시된 이 조사는 운전자 집단에 따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매번 일반운전자, 택시운전자, 버스운전자 조사로 나뉘어 동시에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광주시의 버스운전자를 대상으로 2000년에 수집된 것이며, 이 조사의 설문지는 운전경력, 버스운전 애로사항, 안전띠 착용 여부, 음주 정도와 음주운전 경험 여부, 음주운전 처벌경험 여부, 광주시민 교통의식수준 평가, 교통신호 준수 실태, 평소 운전습관, 대중교통 법규위반 단속에 대한 인식, 배차시간 준수 여부, 차량 부제운행제 찬반 여부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