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인 생활조사

초록

한국에서 도시화는 한국전쟁 이후 지속되어 왔으며, 특히 1960년대를 전후로 대도시로의 인구이동이 빠르게 진행되었다. 이와 같은 인구이동 현상은 대도시 지역의 사회경제적 변화를 초래하였다. 서울대학교 인구연구소는 도시화의 결과물로서 도시인들의 생활단면을 밝히고자 「도시인 생활조사」를 수행하게 되었다.

이 조사자료는 도시인들의 가족배경과 생활실태에 관한 것으로 서울시민들을 대상으로 수집되었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가구원들의 교육수준과 직업, 서울 거주기간, 서울로의 이주시기와 이유, 이전 거주지의 도시규모, 거주하고 있는 주택유형, 가재도구 및 생활용품 소지품목, 주관적 생활수준 인식, 월평균 생활비, 가구소득, 주 부양자 등의 항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