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narrtive Member Access

Abstract

이 자료는 1971년 안동댐 건설계획에 따라 수몰지구로 예정된 경상북도 안동군 도산면과 예안면에 거주하는 주민 110명을 대상으로 거주지역 수몰에 따른 이주계획과 보상실태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한 면접조사 자료이다. 조사는 개방형 질문지(open-ended questionnaire)를 이용하여 조사가구를 방문하여 면접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이주의 시기, 장소, 이유, 문제점, 이주 이후의 생업, 보상금액과 지출계획 등이며, 조사대상자 110명 중 예안면 미질동 거주자 35명에 대해서는 이웃과의 관계와 보상과 관련된 보다 상세한 사항들을 추가적으로 질문하였다.

자료는 개방형질문지에 응답내용이 기록되어 있는 110건의 질문지 원본과 질문지에 기록되어 있는 사례별 응답내용을 엑셀시트에 정리한 파일과 코드북, 그리고 110명의 조사대상 중 34명에 대해 부가적인 사실들을 기록한 카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Usage

Kossda에서는 공통질문(1~8)과 추가질문(10~15)에 대한 답변을 아이디별로 엑셀시트에 정리하고, 카드에 추가 기록된 답변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엑셀시트에 [카드] 필드를 만들어 해당자 ID에 카드번호(A, B, C)와 페이지를 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