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및 조기유학 7대도시 여론조사

초록

한국 사회는 계층과 연령, 취향과 능력에 따라 다원화된 교육수요가 창출되는 시대로 들어서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최근의 조기유학 열풍을 들 수 있는데 2006년 한 해 동안 3만명에 가까운 학생들이 조기유학으로 출국하였고 여기에 조기 어학연수까지 포함한 미성년 해외 장기체류자는 10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이에 동아시아연구원은 다양해지는 교육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현실적인 교육정책 대안을 제시하고자 이 조사를 기획하였다.

이 조사는 보다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통해 조기유학 문제를 사회병리 현상이 아닌 학생·학부모라는 교육소비 주체가 선택한 전략적 소비행태로 이해하려는 시도에 따라 실시되었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공교육 만족도, 자녀 학력 기대수준, 사교육 이유,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자녀 조기유학 의향, 조기유학자 취업유리 여부, 조기유학에 대한 정부정책 방향, 영어수요에 대한 공급대책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