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및 조기유학 7대도시 여론조사, 2007
https://doi.org/10.22687/KOSSDA-A1-2007-0037-V1.0
임천순 / 세종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한국 사회는 계층과 연령, 취향과 능력에 따라 다원화된 교육수요가 창출되는 시대로 들어서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최근의 조기유학 열풍을 들 수 있는데 2006년 한 해 동안 3만명에 가까운 학생들이 조기유학으로 출국하였고 여기에 조기 어학연수까지 포함한 미성년 해외 장기체류자는 10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이에 동아시아연구원은 다양해지는 교육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현실적인 교육정책 대안을 제시하고자 이 조사를 기획하였다.
이 조사는 보다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통해 조기유학 문제를 사회병리 현상이 아닌 학생·학부모라는 교육소비 주체가 선택한 전략적 소비행태로 이해하려는 시도에 따라 실시되었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공교육 만족도, 자녀 학력 기대수준, 사교육 이유,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자녀 조기유학 의향, 조기유학자 취업유리 여부, 조기유학에 대한 정부정책 방향, 영어수요에 대한 공급대책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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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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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444 | 0 |
44%
|
2 | 부산 | 168 | 0 |
16.7%
|
3 | 대구 | 106 | 0 |
10.5%
|
4 | 인천 | 113 | 0 |
11.2%
|
5 | 광주 | 63 | 0 |
6.2%
|
6 | 대전 | 67 | 0 |
6.6%
|
7 | 울산 | 47 | 0 |
4.7%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415 | 0 |
41.2%
|
2 | 여자 | 593 | 0 |
58.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20대 | 225 | 0 |
22.3%
|
2 | 30대 | 224 | 0 |
22.2%
|
3 | 40대 | 309 | 0 |
30.7%
|
4 | 50대이상 | 250 | 0 |
2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졸이하 | 63 | 0 |
6.2%
|
2 | 고졸 | 324 | 0 |
32.1%
|
3 | 대재이상 | 620 | 0 |
61.5%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00만원 미만 | 24 | 0 |
2.4%
|
2 | 100~199 | 84 | 0 |
8.3%
|
3 | 200~299 | 223 | 0 |
22.1%
|
4 | 300~399 | 221 | 0 |
21.9%
|
5 | 400~499 | 138 | 0 |
13.7%
|
6 | 500~599 | 103 | 0 |
10.2%
|
7 | 600~699 | 27 | 0 |
2.7%
|
8 | 700~799 | 13 | 0 |
1.3%
|
9 | 800~899 | 17 | 0 |
1.7%
|
10 | 900~999 | 12 | 0 |
1.2%
|
11 | 1000 이상 | 26 | 0 |
2.6%
|
99 | 무응답 | 120 | 0 |
1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자가 | 814 | 0 |
80.8%
|
2 | 전세 | 164 | 0 |
16.3%
|
3 | 월세 | 21 | 0 |
2.1%
|
9 | 무응답 | 9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임어업 | 3 | 0 |
0.3%
|
2 | 자영업 | 156 | 0 |
15.5%
|
3 | 블루칼라 | 109 | 0 |
10.8%
|
4 | 화이트칼라 | 204 | 0 |
20.2%
|
5 | 주부 | 355 | 0 |
35.2%
|
6 | 학생 | 135 | 0 |
13.4%
|
7 | 무직/기타 | 45 | 0 |
4.5%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초중고자녀有 | 415 | 0 |
41.2%
|
2 | 초중고자녀無 | 593 | 0 |
58.8%
|
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명 | 102 | 0 |
24.6%
|
2 | 2명 | 273 | 0 |
65.8%
|
3 | 3명 | 40 | 0 |
9.6%
|
4 | 4명 | 0 | 0 |
0%
|
9 | 무응답 | 0 | 0 |
0%
|
8 | 비해당 | 593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미취학 | 19 | 0 |
4.6%
|
2 | 초등학교 | 142 | 0 |
34.2%
|
3 | 중학교 | 107 | 0 |
25.8%
|
4 | 고등학교 | 95 | 0 |
22.9%
|
5 | 대학교 | 51 | 0 |
12.3%
|
6 | 해외 조기유학 | 1 | 0 |
0.2%
|
9 | 무응답 | 0 | 0 |
0%
|
7 | 비해당 | 593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 | 11 | 0 |
1.1%
|
2 | 만족하는 편 | 225 | 0 |
22.3%
|
3 | 불만족하는 편 | 631 | 0 |
62.6%
|
4 | 매우 불만족 | 120 | 0 |
11.9%
|
9 | 모름/무응답 | 21 | 0 |
2.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국내 명문대 | 359 | 0 |
35.6%
|
2 | 서울 및 수도권 소재 4년제 대학 | 343 | 0 |
34%
|
3 | 국내 4년제 지방대학 | 91 | 0 |
9%
|
4 | 국내 2년제 대학 | 26 | 0 |
2.6%
|
5 | 외국의 대학 | 69 | 0 |
6.8%
|
6 | 반드시 대학에 진학할 필요는 없다 | 116 | 0 |
11.5%
|
9 | 무응답 | 4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교양이나 다양한 취미 개발을 위해 | 75 | 0 |
7.4%
|
2 | 내신성적 향상을 위해 | 285 | 0 |
28.3%
|
3 | 수능 대비를 위해 | 516 | 0 |
51.2%
|
4 | 영어능력 향상을 위해 | 69 | 0 |
6.8%
|
5 | 해외유학 준비를 위해 | 25 | 0 |
2.5%
|
6 | 기타 | 32 | 0 |
3.2%
|
9 | 모름/무응답 | 6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긍정적 | 23 | 0 |
2.3%
|
2 | 긍정적인 편 | 355 | 0 |
35.2%
|
3 | 부정적인 편 | 513 | 0 |
50.9%
|
4 | 매우 부정적 | 116 | 0 |
11.5%
|
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입시 위주의 교육제도 때문 | 161 | 0 |
16%
|
2 | 과도한 사교육비 때문 | 121 | 0 |
12%
|
3 | 영어와 외국어 습득에 유리하기 때문 | 439 | 0 |
43.6%
|
4 | 대학진학에 유리하기 때문 | 107 | 0 |
10.6%
|
5 | 취업에 유리하기 때문 | 164 | 0 |
16.3%
|
6 | 기타 | 14 | 0 |
1.4%
|
9 | 모름/무응답 | 2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433 | 0 |
43%
|
2 | 없다 | 574 | 0 |
56.9%
|
9 | 모름/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래도 보낸다 | 240 | 0 |
23.8%
|
2 | 보내지 않는다 | 187 | 0 |
18.6%
|
9 | 무응답 | 581 | 0 |
5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미국 | 331 | 0 |
32.8%
|
2 | 영국 | 126 | 0 |
12.5%
|
3 | 캐나다 | 201 | 0 |
19.9%
|
4 | 호주 뉴질랜드 | 185 | 0 |
18.4%
|
5 | 필리핀 | 5 | 0 |
0.5%
|
6 | 중국 | 38 | 0 |
3.8%
|
7 | 일본 | 19 | 0 |
1.9%
|
8 | 러시아 | 2 | 0 |
0.2%
|
9 | 인도 | 1 | 0 |
0.1%
|
10 | 기타 | 25 | 0 |
2.5%
|
98 | 없다 | 50 | 0 |
5%
|
99 | 모름/무응답 | 25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유리하다 | 714 | 0 |
70.8%
|
2 | 불리하다 | 54 | 0 |
5.4%
|
3 | 유불리가 없다 | 236 | 0 |
23.4%
|
9 | 모름/무응답 | 4 | 0 |
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제한해야 한다 | 124 | 0 |
12.3%
|
2 | 일정하게 규제해야 한다 | 365 | 0 |
36.2%
|
3 | 실태파악에 그쳐야 한다 | 57 | 0 |
5.7%
|
4 | 학부모 및 학생 판단에 맡겨야 한다 | 452 | 0 |
44.8%
|
9 | 모름/무응답 | 10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영향을 미친다 | 528 | 0 |
52.4%
|
2 | 영향을 미치는 편이다 | 433 | 0 |
43%
|
3 | 영향을 미치지 않는 편이다 | 39 | 0 |
3.9%
|
4 |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6 | 0 |
0.6%
|
9 | 모름/무응답 | 2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교 영어수업 강화를 통해 | 389 | 0 |
38.6%
|
2 | 다양한 영어 인프라 제공을 통해 | 518 | 0 |
51.4%
|
3 | 국내 사설 영어학원을 통해 | 28 | 0 |
2.8%
|
4 | 해외 어학연수를 통해 | 65 | 0 |
6.4%
|
5 | 기타 | 0 | 0 |
0%
|
9 | 모름/무응답 | 8 | 0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보수적 | 29 | 0 |
2.9%
|
2 | 보수적인 편 | 327 | 0 |
32.4%
|
3 | 중도 | 376 | 0 |
37.3%
|
4 | 진보적인 편 | 253 | 0 |
25.1%
|
5 | 매우 진보 | 16 | 0 |
1.6%
|
9 | 모름/무응답 | 7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긍정적 | 30 | 0 |
3%
|
2 | 긍정적인 편 | 482 | 0 |
47.8%
|
3 | 그저 그렇다 | 356 | 0 |
35.3%
|
4 | 부정적인 편 | 112 | 0 |
11.1%
|
5 | 매우 부정적 | 28 | 0 |
2.8%
|
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찬성 | 44 | 0 |
4.4%
|
2 | 찬성하는 편 | 546 | 0 |
54.2%
|
3 | 반대하는 편 | 319 | 0 |
31.6%
|
4 | 매우 반대 | 75 | 0 |
7.4%
|
9 | 모름/무응답 | 24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많이 열려있다 | 21 | 0 |
2.1%
|
2 | 열려있는 편이다 | 279 | 0 |
27.7%
|
3 | 닫혀 있는 편이다 | 548 | 0 |
54.4%
|
4 | 거의 닫혀 있다 | 122 | 0 |
12.1%
|
9 | 모름/무응답 | 38 | 0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중요하게 고려 | 254 | 0 |
25.2%
|
2 | 어느 정도 고려 | 590 | 0 |
58.5%
|
3 | 별로 고려하지 않을 것 | 141 | 0 |
14%
|
4 | 전혀 고려하지 않을 것 | 22 | 0 |
2.2%
|
9 | 모름/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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