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구술 회원공개

초록

이 자료는 전통사회와 현대사회의 사회자본의 특징과 성향에 대한 비교연구를 위하여 전통사회, 현대사회, 특수집단으로 구분될 수 있는 사회집단 8개를 선정하여 그 구성원을 심층면접한 전사자료이다.

조사집단으로는 전통적 사회조직으로 종친회, 향우회, 동창회를, 현대 사회조직으로 교회, 시민단체, 아파트 주민회를, 그리고 특수집단으로 어촌계, 인력시장의 건설일용직 근로자 집단 등을 선정하였으며, 면접은 조직에서 핵심적이고 중요한 연결망을 구성하는 인물이거나 사회자본의 독특한 유형과 구성적 특성을 표출할 수 있는 인물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조직 참여(가입) 경위, 조직의 규율 및 특성, 조직 내에서의 활동 양상, 조직 내 인간관계, 타 조직에서의 인간관계, 조직 구성원의 경제적 지원, 또는 구직청탁 요구, 경조사 등에 대한 대처방법, 갈등 해결 방법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