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6 : 중2패널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6-0116
자료명(국문)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6 : 중2패널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417
자료시리즈명
한국청소년패널조사
연구과제명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6 : 중2패널
연구책임자
이경상, 한국청소년개발원 부연구위원
공동연구자
김기헌, 한국청소년개발원 부연구위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청소년개발원
저작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비지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10-01-18
자료공개일
2010-02-19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청소년은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다른 연령층보다 태도나 행위의 변화가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이러한 특성을 갖는 청소년들의 태도나 행위의 변화를 인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한 시점에 한 번만 수행되는 횡단적 연구보다는 시간적인 흐름에 따른 종단적 연구가 더 적합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한국에서 청소년 연구에 사용되었던 대부분의 자료들은 횡단적 자료로서 사건들간의 인과관계 설정에 있어 시간적 순서의 조건을 만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다. 「한국청소년패널조사」는 진로선택, 일상생활, 자아관 등 청소년들의 의식과 태도, 생활실태를 파악하여 이들에게 사회·문화적 지원 대책을 제시할 목적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실시한 패널조사이다.
이 조사의 패널은 2003년 당시 중학교 2학년 학생들과 2004년 당시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다. 중학교 2학년 패널조사는 2003년부터 2008년까지 6년간 실시되었고, 초등학교 4학년 패널조사는 2004년부터 2008년까지 5년간 실시되었다. 각 조사는 패널에 포함된 학생들과 그들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동시에 실시되었으며, 이 자료는 2006년에 실시된 제4차 중학교 2학년 패널조사를 통해 수집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학생 대상 설문과 학부모 대상 설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용 설문항목으로는 희망직업, 직업선택요인, 졸업후 진로, 희망교육수준, 학업성적, 수업참여도, 사교육참여도, 아르바이트경험, 여가활용방법, 여가제약요인, 수련활동·봉사활동·동아리활동 참여실태, 부모·교사·친구와의 관계, 일탈경험, 컴퓨터·휴대전화 이용실태, 생활시간사용, 자아존중감, 자아낙인, 자기신뢰감, 공격성, 분노감, 불안감, 우울증세, 자살충동, 성역할정체성, 스트레스정도, 범죄피해에 대한 두려움, 삶에 대한 만족도 등이 있으며, 학부모용 설문항목으로는 주거형태, 가족구성형태, 부모의 학력·직업·근로형태, 가구소득, 사교육지출액 등이 있다.
키워드
청소년청소년패널패널조사직업선택진로설정진로상담교육수준학교수업성적(학교)사교육사교육비아르바이트청소년여가활동수련활동자원봉사동아리부모애착부모자녀관계교사애착친구애착자기통제청소년비행청소년일탈인터넷일탈컴퓨터이용휴대전화이용용돈시간배분시간사용자아존중감자아낙인정서상태성역할정체감스트레스범죄피해생활만족도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6-10-23~2006-12-22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중학교 2학년 청소년과 그의 부모
시간적차원
종단적 연구 (longitudinal panel study)
조사수행기관
㈜ 미디어리서치
자료수집주기
2003년부터 2008년까지 매년조사
자료수집방법
개인별 추적을 통한 개별면접조사
표본추출방법
다단계층화집락표본추출
표본크기
3,121 (유효사례)
가중치
있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 코딩가이드(xls) ; 유저가이드(doc)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영문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영문 ; 코딩가이드-한글, 영문 ; 유저가이드-영문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한국청소년패널조사」는 학생자료와 그들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가구자료로 구분되어 조사되었으나, 데이터는 두 개의 자료가 합쳐져 한 개의 파일로 제공된다. 중2패널 조사는 2003년(A1-2003-0013), 2004년(A1-2004-0006), 2005년(A1-2005-0084), 2006년(A1-2006-0116), 2007년(A1-2007-0064), 2008년(A1-2008-0021)까지 모두 6번 수행되었으며, 자료이용신청은 KOSSDA에서 가능하다.
기타사항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7년 5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으로 기관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이경상, 김기헌.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6 : 중2패널 [데이터 세트].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0-02-19, A1-2006-0116,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417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60116.pdf
설문지 (한글)
PDF1.43 M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60116.pdf
코드북 (한글)
PDF662.29 kB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kor_coding guide_2003_2008.xls
코딩가이드 (한글)
EXCEL731 kB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영문)
eng_que_20060116.doc
설문지 (영문)
DOC927.5 kB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eng_coding guide_2003_2008.xls
코딩가이드 (영문)
EXCEL810 kB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eng_user's guide_2003_2008.doc
유저가이드 (영문)
DOC508 kB다운로드
청소년
배경변수
sexw4
성별
yyw4
출생년도
monw4
출생월
studentw4
현재 학교에 다니고 있는지 여부
schgrdw4
학년
직업선택
희망직업 및 직업선택성향
q1a1w4
직업선택_적성 및 소질에 대해서 알지 못함
q1a2w4
직업선택_직업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직업의 종류, 성격에 대해 알지 못함
q1a3w4
직업선택_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아 선택하기 어려움
q1a4w4
직업선택_갖고 싶은 장래직업이 자주 바뀜
q1a5w4
직업선택_장래직업에 대해 부모님과 의견차이가 커서 결정을 내리지 못함
q1a6w4
직업선택_미래는 불확실하므로 직업을 미리 선택하는 것은 무의미한 것
q1a7w4
직업선택_내 의견보다는 부모님 의견을 따르는 편
q2w4
구체적인 직업(창업)계획 여부
ju31w4
첫 번째로 희망하는 직업1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소분류
jm31w4
첫 번째로 희망하는 직업1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대분류
ju32w4
두 번째로 희망하는 직업2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소분류
jm32w4
두 번째로 희망하는 직업2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대분류
희망직업 선택기준
q4a1w4
장래희망직업을 갖게 된 첫번째 계기
q4a2w4
장래희망직업을 갖게 된 두번째 계기
q5a01w4
장래희망직업특성_돈을 많이 벌 수 있음
q5a02w4
장래희망직업특성_권력이 많음
q5a03w4
장래희망직업특성_사회적 명예가 높음
q5a04w4
장래희망직업특성_시간적 여유가 많음
q5a05w4
장래희망직업특성_쾌적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음
q5a06w4
장래희망직업특성_안정적으로 오랫동안 일할 수 있음
q5a07w4
장래희망직업특성_더 배우고 발전할 수 있음
q5a08w4
장래희망직업특성_사회에 봉사할 수 있음
q5a09w4
장래희망직업특성_업무의 자유재량권이 많음
q5a10w4
장래희망직업특성_반복되지 않고 다양한 일을 할 수 있음
q5a11w4
장래희망직업특성_아이디어를 내고 새로운 시도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음
q5a12w4
장래희망직업특성_리더쉽 발휘 기회가 있음
q5a13w4
장래희망직업특성_여러 사람과 함께 어울려 일할 수 있음
q5a14w4
장래희망직업특성_소질이나 적성에 맞음
q5a15w4
장래희망직업특성_학력이 높지 않아도 얻을 수 있음
q5b1w4
장래희망직업 선택시 중요시한 첫번째 요인
q5b2w4
장래희망직업 선택시 중요시한 두번째 요인
q6a1w4
장래희망직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필요한 첫번째 요인
q6a2w4
장래희망직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필요한 두번째 요인
q6b1w4
장래희망직업을 얻는데 작용하는 중요한 첫번째 요인
q6b2w4
장래희망직업을 얻는데 작용하는 중요한 두번째 요인
q7w4
장래희망직업을 얻는데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학력조건
q8w4
장래희망직업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예상
q9w4
장래희망직업에 대해 부모님이 말씀한 적이 있는지 여부
ju91w4
응답자의 부모님이 바라는 첫번째 직업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소분류
jm91w4
응답자의 부모님이 바라는 첫번째 직업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대분류
ju92w4
응답자의 부모님이 바라는 두번째 직업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소분류
jm92w4
응답자의 부모님이 바라는 두번째 직업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대분류
진로설정
현재 전반적인 상황
q10a01w4
현재 전반적인 상황_건강상태가 좋지 못한 편이다
q10a02w4
현재 전반적인 상황_심리적 혹은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
q10a03w4
현재 전반적인 상황_집안경제사정이 어려워 곤란을 겪는 중이다
q10a04w4
현재 전반적인 상황_가정불화, 이혼등으로 가정에 대한 불만이 높다
q10a05w4
현재 전반적인 상황_학교교칙이나 규정에 적응하기 어렵다
q10a06w4
현재 전반적인 상황_학교공부에 흥미도 없고 따라갈 수가 없다
q10a07w4
현재 전반적인 상황_비행(범죄)로 학교의 경고,징계 받은 적 있다
q10a08w4
현재 전반적인 상황_급우들과 사이가 좋지 못한 편이다
q10a09w4
현재 전반적인 상황_선생님들과 사이가 좋지 못한 편이다
q10a10w4
현재 전반적인 상황_현재 다니는 학교는 진학에 유리하지 못하다
q10a11w4
현재 전반적인 상황_현재 다니는 학교는 특기나 소질을 살리는데 한계가 있다
q10a12w4
현재 전반적인 상황_조만간 가족전체가 이사갈 예정이다
q10a13w4
현재 전반적인 상황_아르바이트로 힘들어서 학교다니기가 피곤하다
q11w4
학업 상태
q11a1w4
중학교 졸업 후 현재 상황
q11a11w4
실업고 세부전공과목명
q11a2w4
중학교 졸업 후 (향후 예상) 진로
q11a3w4
고등학교 졸업후 향후 예상 진로
q11a4w4
휴학 및 중퇴 후 향후 예상 진로
향후 진로관련 의견
q12a01w4
향후진로관련 의견_자기개발을 위해 상급학교 진학이 필수적
q12a02w4
향후진로관련 의견_좋은 직업을 얻기 위해 상급학교 진학이 필수적
q12a03w4
향후진로관련 의견_좋은 조건의 배우자를 만나기 위해 상급학교 진학이 필수적
q12a04w4
향후진로관련 의견_상급학교 진학은 좋은 친구를 얻기 위한 기회
q12a05w4
향후진로관련 의견_학력이 높을 수록 사회적 대우를 받음
q12a06w4
향후진로관련 의견_우리사회에서 중학교 학력으로는 심한 사회적 차별을 받음
q12a061w4
향후진로관련 의견_우리사회에서 고등학교 학력으로는 심한 사회적 차별을 받음
q12a07w4
향후진로관련 의견_사회생활을 일찍 경험하고 싶음
q12a08w4
향후진로관련 의견_돈을 일찍 벌고 싶음
q12a09w4
항후진로관련 의견_하나의 직업보다 여러 아르바이트가 소득 높을 가능성이 많음
q12a10w4
향후진로관련 의견_한 조직의 통제에 얽매이기 싫고 자유롭고 싶음
q12a11w4
향후진로관련 의견_중학교 중퇴나 졸업의 학력으로는 취업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 같음
q12a112w4
향후진로관련 의견_고등학교 중퇴나 졸업의 학력으로는 취업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 같음
q12a12w4
향후진로관련 의견_나의 적성 및 소질이 무엇인지 아직 잘 알지 못함
q12a13w4
향후진로관련 의견_진로정보가 부족하여 진로에 대해 잘 알지 못함
q12a14w4
향후진로관련 의견_가보고 싶은 진로가 너무 많아 하나를 선택하기 힘듦
q12a15w4
향후진로관련 의견_가보고 싶은 진로가 자주 바뀜
q12a16w4
향후진로관련 의견_부모님과 의견차이가 커서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음
q12a17w4
향후진로관련 의견_미래는 알수없는 것이므로 진로를 미리 설정해봐야 소용없음
q12a18w4
향후진로관련 의견_내 의견보다 부모님 의견을 따르는 편
q13w4
응답자의 희망 교육 수준
q14w4
응답자 부모의 응답자에 대한 희망 교육 수준
q15w4
향후진로관련 부모님과 대화를 하는 정도
q16a1w4
향후 진로를 설정하게 된 첫번째 계기
q16a2w4
향후 진로를 설정하게 된 두번째 계기
학업성적과 진로준비
학업성적
q17a1w4
지난 학기 반 성적_반 전체 인원
q17a2w4
지난 학기 반 성적_반 등수
q17a3w4
지난 학기 반 성적_반 성적 비율
q17a4w4
지난 학기 전교 성적_전교 전체 인원
q17a5w4
지난 학기 전교 성적_전교 등수
q17a6w4
지난 학기 전교 성적_전교 성적 비율
q17a7w4
최근 전국 규모 모의고사 성적_전국 성적 비율
과목별 학업성적
q18a1w4
지난 학기 성적_국어
q18a2w4
지난 학기 성적_영어
q18a3w4
지난 학기 성적_수학
q18a4w4
지난 학기 성적_사회영역
q18a5w4
지난 학기 성적_과학영역
q18a9w4
지난 학기 성적_전문교과
q18a6w4
지난 학기 성적_음악
q18a7w4
지난 학기 성적_미술
q18a8w4
지난 학기 성적_체육
지난 1년간 학교수업
q19a1w4
지난 1년 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국어
q19b1w4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국어
q19a2w4
지난 1년 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영어
q19b2w4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영어
q19a3w4
지난 1년 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수학
q19b3w4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수학
q19a4w4
지난 1년 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사회영역
q19b4w4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사회영역
q19a5w4
지난 1년 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과학영역
q19b5w4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과학영역
q19a91w4
학교수업 전문교과 해당사항 유무
q19a9w4
지난 1년 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전문교과
q19b9w4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전문교과
q19a6w4
지난 1년 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음악
q19b6w4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음악
q19a7w4
지난 1년 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미술
q19b7w4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미술
q19a8w4
지난 1년 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체육
q19b8w4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체육
사교육현황
국어
q20aw4
사교육 수강여부_국어
q20a1w4
사교육 수강형태_개인과외_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