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5 : 중2패널

Abstract

Adolescents experience a greater change in attitudes and behavior in comparison to other age groups as they are in a transition period moving from childhood into adulthood. In order to explain the causality of the changes in the attitudes and behavior of youths rather than a cross-sectional study done once at one point in time a longitudinal study is more suitable. However, most data used in the study of youth in Korea thus far have been cross-sectional data with limited ability to satisfy the condition of time order in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cases. The「Korea Youth Panel Survey」was conducted by the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for the purpose of providing youths with socio-cultural support by examining the living conditions and attitude of adolescents on topics such as career decisions, daily life, and self-esteem.

The panel is composed of students who were in the 8th grade in 2003 and in the 4th grade in 2004. The 8th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panel survey was conducted for 6 years from 2003 to 2008 and the 4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anel survey was conducted for 5 years from 2004 to 2008. Each survey was conducted simultaneously among the students and their parents, and this data was collected from the 8th grade panel survey conducted in 2005.

The questionnaire of this survey is composed of separate sets of questions for the students and parents. Questions for the students include topics on career goal, elements in choosing career, plans for after graduation, desired level of education, grades, class participation, participation in private education, experience of part time job, leisure activates, elements limiting free time, participation in training activities, volunteer activities, and club activities, relationship with parents/teacher/peers, experience of deviant behavior, usage of computer/mobile phone, time management, self-esteem, perceived stigma, self reliance, aggression, anger, anxiety, depression, suicidal impulse, sexual identity, level of stress, and degree of life satisfaction. Questions for parents include type of residence, family structure, parents’ level of education, job, and type of labor, household income, and expenditure on private education.

윤영민 ; 정성호. 2018. 성장에 따른 외모 걱정의 추이: 한국 청소년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보건정보통계학회(구 한국보건통계학회) KSSL Google

김재은 ; 이동혁. 2018. 청소년이 지각한 비공식 낙인과 부모 갈등이 지위 비행과 부정 정서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연구. 한국청소년학회 KSSL Google

황매향 ; 임효진 ; 최희철. 2018. 청소년의 자기통제와 학습시간의 교호적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SSL Google

이재혁. 2018.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진로성숙도의 발달궤적.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석사 KSSL Google

김중곤. 2018. 청소년의 비행 발달 궤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종단분석. 한국청소년학회 KSSL Google

이현주. 2018. 청소년의 부모애착, 정서조절과 삶 만족도 간의 종단적 관계. 한국교육심리학회 KSSL Google

박현수 ; 정혜원. 2018. 청소년 사이버 언어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선아. 2018. 중학교에서 고3까지의 자아존중감, 진로정체감, 학습활동과 삶의 만족도 관계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KSSL Google

박옥자 ; 김혜경. 2018.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청소년의 비공식 낙인이 자아존중감, 불안우울,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가족관계학회 KSSL Google

김진영. 2009. 청소년의 컴퓨터 및 인터넷 이용이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 : 이용양태 및 성별에 따른 차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조정아. 2009. 선형모형을 적용한 청소년의 우울 변화에 관한 종단연구 : 변화경향과 개인차에 대한 성별·부모·또래·교사 요인 검증.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최희철 ; 김옥진. 2009. 청소년의 우울에 대한 스트레스 노출모형, 스트레스 생성모형, 스트레스 우울 상호순환 효과모형의 검증 : 자기회귀 교차지연 모형을 적용한 종단분석.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윤나 ; 박옥식. 2009. 청소년활동의 효과에 관한 비교분석 : 자아존중감, 직업성숙도, 학업성취, 생활만족도, 스트레스, 비행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복지학회 KSSL Google

윤달희. 2009. 청소년의 심리사회적요인이 사이버일탈을 통해 실제일탈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석사> KSSL Google

조주연. 2008. 자기통제력과 비행친구가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KSSL Google

최정아 ; 이혜은. 2008. 청소년의 우울과 지각된 부모 지지, 행동적 통제 및 심리적 통제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성경. 2008. 고등학생의 일상생활 스트레스가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청소년학회 KSSL Google

이혜은 ; 최정아. 2008. 청소년의 지위비행과 폭력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및 개인요인 검증. 한국청소년학회 KSSL Google

손광민 ; 차영아 ; 남상인. 2008. 성별에 따른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자아개념의 관계. 순천향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KSSL Google

최수형. 2008. 청소년의 반복적 비행과정에서 나타난 비공식낙인의 효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이주리. 2008. 청소년의 내면화와 외현화 문제행동의 발달궤적 : 잠재성장모형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 KSSL Google

박효희 ; 성태제. 2008. 성별 진로성숙도 변화에 있어 부모-청소년 자녀 유대가 미치는 종단적 매개효과 검증.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이경은 ; 이주리. 2008. Cross-lagged Autoregressive Model을 적용한 청소년의 학업성취와 자아존중감 간 종단관계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 KSSL Google

김태용 ; 박소라. 2008. 청소년의 매체이용과 개성 변인들 간의 통시적 상호작용 :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3-2006년 자료를 이용한 연구.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KSSL Google

지현진 ; 김진희. 2008. 청소년의 신체적 여가활동이 지닌 함의.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 중등교육연구소 KSSL Google

이주리. 2008. 한부모 가정 청소년의 부모 양육태도와 내면화 문제와의 관계에서 정서적 조절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아동학회 KSSL Google

김광혁. 2008. 가족의 경제적 결핍과 구조적 결손, 이웃환경이 청소년기 아동의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선애 ; 노혁. 2008. 청소년의 직업성숙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청소년복지학회 KSSL Google

이주리. 2008. 중고등학생의 부모, 교사 및 친구 애착과 비행. 한국생활과학회 KSSL Google

김성경. 2008. 고등학교 청소년의 진로성숙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학회 KSSL Google

김윤나 ; 손진희 ; 최윤진. 2008. 청소년활동의 종단적 변화특성 및 관련요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이상균. 2008. 청소년 비행행동의 궤적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과 위험요인. 한국사회복지연구회 KSSL Google

이정은 ; 조미형. 2007. 남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은정 ; 백혜정. 2007. 이혼으로 인한 ‘가족상실’, ‘경제소득’ 및 ‘양육행동’의 변화가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학회 KSSL Google

박완성. 2007. 중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종단적 연구. 한국진로교육학회 KSSL Google

박선희. 2007. 청소년들의 흡연경험 및 흡연빈도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아동간호학회 KSSL Google

김기헌. 2007. 청소년 사교육 이용실태 및 효과에 대한 종단분석.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임희진 ; 유제민. 2007. 청소년 진로상황의 불확실성에 대한 보호요인 및 위험요인의 탐색.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이경상 ; 이순래 ; 박철현. 2007. 청소년 비행의 발전형태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동식. 2007. 부모관련 부정적 생활사건의 경험과 청소년의 정신건강 및 비행행위. 대한예방의학회 KSSL Google

조아미 ; 조승희. 2007. 집단 따돌림의 발달적 변화와 유형에 따른 심리적 특성의 차이.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KSSL Google

이성식. 2007. 청소년비행 원인의 성별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광혁. 2007. 가족의 사회경제적 배경이 청소년기 아동의 학업성취도 발달궤적에 미치는 영향 :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한국아동학회 KSSL Google

강현아. 2007. 청소년의 사회적 자본이 비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복지연구회 KSSL Google

김동기 ; 홍세희. 2007. 한국 청소년의 최초 가출 발생시점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 체계적 요인에 대한 검증.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정익중. 2007.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의 발달궤적과 예측요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최수정. 2007. 중등단계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사회경제적 수준 및 학업성적과 진로성숙변화의 관계에 대한 구조방정식 변화모형.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선숙 ; 고미선. 2007. 청소년의 학업성취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 잠재성장모형을 적용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염행철 ; 조성연. 2007. 청소년의 스트레스와 생태학적 변인과의 관계. 한국청소년복지학회 KSSL Google

박종효. 2007. 집단따돌림(왕따)에 대한 이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광혁 ; 차유림. 2007. 가구빈곤이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분석 : 부모의 교육적 관여(투자)와 부모-자녀 관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기헌 ; 유성렬. 2006. 청소년 아르바이트 경험에 대한 종단 분석. 한국청소년개발원 KSSL Google

김기헌 ; 민수홍 ; 박영실. 2006. 청소년 비행 및 범죄 응답패턴에 대한 종단분석. 한국청소년개발원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