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5 : 중2패널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5-0084
자료명(국문)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5 : 중2패널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416
자료시리즈명
한국청소년패널조사
연구과제명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5 : 중2패널
연구책임자
이경상, 한국청소년개발원 부연구위원
공동연구자
백혜정, 한국청소년개발원 부연구위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청소년개발원
저작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비지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10-01-18
자료공개일
2010-02-19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청소년은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다른 연령층보다 태도나 행위의 변화가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이러한 특성을 갖는 청소년들의 태도나 행위의 변화를 인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한 시점에 한 번만 수행되는 횡단적 연구보다는 시간적인 흐름에 따른 종단적 연구가 더 적합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한국에서 청소년 연구에 사용되었던 대부분의 자료들은 횡단적 자료로서 사건들간의 인과관계 설정에 있어 시간적 순서의 조건을 만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다. 「한국청소년패널조사」는 진로선택, 일상생활, 자아관 등 청소년들의 의식과 태도, 생활실태를 파악하여 이들에게 사회·문화적 지원 대책을 제시할 목적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실시한 패널조사이다.
이 조사의 패널은 2003년 당시 중학교 2학년 학생들과 2004년 당시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다. 중학교 2학년 패널조사는 2003년부터 2008년까지 6년간 실시되었고, 초등학교 4학년 패널조사는 2004년부터 2008년까지 5년간 실시되었다. 각 조사는 패널에 포함된 학생들과 그들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동시에 실시되었으며, 이 자료는 2005년에 실시된 제3차 중학교 2학년 패널조사를 통해 수집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학생 대상 설문과 학부모 대상 설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용 설문항목으로는 희망직업, 직업선택요인, 졸업후 진로, 희망교육수준, 학업성적, 수업참여도, 사교육참여도, 아르바이트경험, 여가활용방법, 여가제약요인, 수련활동·봉사활동·동아리활동 참여실태, 부모·교사·친구와의 관계, 일탈경험, 컴퓨터·휴대전화 이용실태, 생활시간사용, 자아존중감, 자아낙인, 자기신뢰감, 공격성, 분노감, 불안감, 우울증세, 자살충동, 성역할정체성, 스트레스정도, 삶에 대한 만족도 등이 있으며, 학부모용 설문항목으로는 주거형태, 가족구성형태, 부모의 학력·직업·근로형태, 가구소득, 사교육지출액 등이 있다.
키워드
청소년청소년패널패널조사직업선택진로설정진로상담교육수준학교수업성적(학교)사교육사교육비아르바이트청소년여가활동수련활동자원봉사동아리부모자녀관계부모애착교사애착친구애착자기통제청소년비행청소년일탈인터넷일탈컴퓨터이용휴대전화이용용돈시간배분시간사용자아존중감자아낙인정서상태성역할정체감스트레스생활만족도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5-10-20~2005-12-2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중학교 2학년 청소년과 그의 부모
시간적차원
종단적 연구 (longitudinal panel study)
조사수행기관
㈜ 미디어리서치
자료수집주기
2003년부터 2008년까지 매년조사
자료수집방법
개인별 추적을 통한 개별면접조사
표본추출방법
다단계층화집락표본추출
표본크기
3,125 (유효사례)
가중치
있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 코딩가이드(xls) ; 유저가이드(doc)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영문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영문 ; 코딩가이드-한글, 영문 ; 유저가이드-영문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한국청소년패널조사」는 학생자료와 그들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가구자료로 구분되어 조사되었으나, 데이터는 두 개의 자료가 합쳐져 한 개의 파일로 제공된다. 중2패널 조사는 2003년(A1-2003-0013), 2004년(A1-2004-0006), 2005년(A1-2005-0084), 2006년(A1-2006-0116), 2007년(A1-2007-0064), 2008년(A1-2008-0021)까지 모두 6번 수행되었으며, 자료이용신청은 KOSSDA에서 가능하다.
기타사항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7년 5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으로 기관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이경상, 백혜정.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5 : 중2패널 [데이터 세트].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0-02-19, A1-2005-0084,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416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50084.pdf
설문지 (한글)
PDF1.47 M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50084.pdf
코드북 (한글)
PDF612.65 kB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kor_coding guide_2003_2008.xls
코딩가이드 (한글)
EXCEL731 kB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영문)
eng_que_20050084.doc
설문지 (영문)
DOC924 kB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eng_coding guide_2003_2008.xls
코딩가이드 (영문)
EXCEL810 kB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eng_user's guide_2003_2008.doc
유저가이드 (영문)
DOC508 kB다운로드
아이디와 가중치
id
id
rswave3
설문지 응답여부_청소년용
rpwave3
설문지 응답여부_부모(보호자)용
scharew3
학교위치
areaw3
학생 주소지
areuw3
학생 거주지 단위(동/읍/면)
schlaw3
학교구분
wt1w3
횡단가중치
wt2w3
종단가중치
청소년
배경변수
sexw3
성별
yyw3
출생년도
monw3
출생월
studentw3
학생여부
schgrdw3
학년
직업선택
희망직업 및 직업선택성향
q1a1w3
1-a1. 나는 아직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나 자신의 적성 및 소질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q1a2w3
1-a2. 나는 아직 직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직업의 종류, 성격 등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한다
q1a3w3
1-a3. 나는 현재, 직업에 대해 많이 알고 있지만 하고 싶은 직업이 너무 많아 하나를 선택하기가 힘들다
q1a4w3
1-a4. 나는 현재, 내가 갖고 싶은 장래 직업이 자주 바뀐다
q1a5w3
1-a5. 나는 현재, 장래 직업선택에 대해 나와 부모님의 의견 차이가 너무 커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q1a6w3
1-a6. 미래란 어차피 불확실한 것이므로 직업을 미리 선택하는 것은 무의미한 것이다
q1a7w3
1-a7. 나는 현재, 나의 장래 직업선택에 있어서 나 자신의 의견보다는 부모님의 의견을 더 따르는 편이다
q2w3
2. 학생은 현재 장래 얻고자 하는 구체적인 직업을 정해 놓으신 상태인가요?
ju31w3
3-a1. 가장 희망하는 직업(2000표준직업분류_소분류)
jm31w3
3-a1. 가장 희망하는 직업(2000표준직업분류_대분류)
ju32w3
3-a2. 두번째로 희망하는 직업(2000표준직업분류_소분류)
jm32w3
3-a2. 두번째로 희망하는 직업(2000표준직업분류_대분류)
희망직업 선택기준
q4a1w3
4-a1. 희망하는 직업을 갖고 싶게 된 가장 큰 계기는 누구 때문입니까?(첫 번째)
q4a2w3
4-a2. 희망하는 직업을 갖고 싶게 된 가장 큰 계기는 누구 때문입니까?(두 번째)
q5a01w3
5-a01. (희망직업에 대한 생각) 돈을 많이 벌 수 있음
q5a02w3
5-a02. (희망직업에 대한 생각) 권력이 많음
q5a03w3
5-a03. (희망직업에 대한 생각) 사회적 명예(위신)가 높음
q5a04w3
5-a04. (희망직업에 대한 생각) 시간적 여유가 많음
q5a05w3
5-a05. (희망직업에 대한 생각) 쾌적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음
q5a06w3
5-a06. (희망직업에 대한 생각) 안정적으로 오랫동안 일할 수 있음
q5a07w3
5-a07. (희망직업에 대한 생각) 더 배우고 발전할 수 있음
q5a08w3
5-a08. (희망직업에 대한 생각) 사회에 봉사할 수 있음
q5a09w3
5-a09. (희망직업에 대한 생각) 업무의 자유재량권(스스로 결정할 수 있음)이 많음
q5a10w3
5-a10. (희망직업에 대한 생각) 반복되지 않고 다양한 일을 할 수 있음
q5a11w3
5-a11. (희망직업에 대한 생각) 아이디어를 내고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음
q5a12w3
5-a12. (희망직업에 대한 생각) 리더십을 발휘할 기회가 있음
q5a13w3
5-a13. (희망직업에 대한 생각) 혼자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 일할 수 있음
q5a14w3
5-a14. (희망직업에 대한 생각) 나의 소질이나 적성에 맞음
q5a15w3
5-a15. (희망직업에 대한 생각) 학력이 높지 않아도 얻을 수 있음
q5b1w3
5-b1. 장래의 희망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시한 요인(첫 번째)
q5b2w3
5-b2. 장래의 희망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시한 요인(두 번째)
q6a1w3
6-a1. 장래 희망직업 생활을 성공적으로 잘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첫 번째)
q6a2w3
6-a2. 장래 희망직업 생활을 성공적으로 잘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인(두 번째)
q6b1w3
6-b1. 장래 희망직업을 얻는데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첫 번째)
q6b2w3
6-b2. 장래 희망직업을 얻는데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두 번째)
q7w3
7. 장래 희망직업을 얻는데 어느 정도의 학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q8w3
8. 학생이 장래 원하는 직업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q9w3
9. 학생의 부모님께서는 학생이 되기를 바라시는 직업에 대해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까?
ju91w3
9-a1. 부모가 가장 희망하는 직업(2000표준직업분류_소분류)
jm91w3
9-a1. 부모가 가장 희망하는 직업(2000표준직업분류_대분류)
ju92w3
9-a2. 부모가 두번째로 희망하는 직업(2000표준직업분류_소분류)
jm92w3
9-a2. 부모가 두번째로 희망하는 직업(2000표준직업분류_대분류)
진로설정
현재 전반적인 상황
q10a01w3
10-a01. (현재 처해있는 전반적인 상황) 건강상태가 좋지 못한 편이다
q10a02w3
10-a02. (현재 처해있는 전반적인 상황) 심리적 혹은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
q10a03w3
10-a03. (현재 처해있는 전반적인 상황) 집안 경제사정이 어려워 곤란을 겪는 중이다
q10a04w3
10-a04. (현재 처해있는 전반적인 상황) 부모의 가정불화, 이혼 등으로 가정에 대한 불만이 높다
q10a05w3
10-a05. (현재 처해있는 전반적인 상황) 학교 교칙이나 규정에 적응하기가 어렵다
q10a06w3
10-a06. (현재 처해있는 전반적인 상황) 학교 공부에 흥미도 없고 따라갈 수가 없다
q10a07w3
10-a07. (현재 처해있는 전반적인 상황) 비행(범죄)으로 학교의 경고나 징계를 받은 적이 있다
q10a08w3
10-a08. (현재 처해있는 전반적인 상황) 학교 친구들과의 사이가 좋지 못한 편이다
q10a09w3
10-a09. (현재 처해있는 전반적인 상황) 학교 선생님들과의 사이가 좋지 못한 편이다
q10a10w3
10-a10. (현재 처해있는 전반적인 상황) 현재 다니는 학교는 진학에 유리하지 못하다
q10a11w3
10-a11. (현재 처해있는 전반적인 상황) 현재 다니는 학교는 나의 특기나 소질을 살리는데 한계가 있다
q10a12w3
10-a12. (현재 처해있는 전반적인 상황) 조만간 가족 전체가 이사를 갈 예정이다
q10a13w3
10-a13. (현재 처해있는 전반적인 상황) 아르바이트 하느라고 힘들어서 학교 다니기가 많이 피곤하다
q11w3
11. 학생은 현재 어떤 상황입니까?
q11a1w3
11-a1. 학생은 중학교 졸업 후 진로가 어떤 상황입니까?(중학교졸업자)
q11a2w3
11-a2. 학생은 중학교를 졸업한 후, 향후 진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습니까?(중학교재학중이고 졸업예정)
q11a3w3
11-a3. 학생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향후 진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습니까?(중학교 졸업 후 진학)
q11a4w3
11-a4. 학생은 앞으로 무엇을 할 생각입니까?(중학교 휴학/중퇴와 중학교졸업후 비진학)
향후 진로관련 의견
q12a01w3
12-a01. (향후 진로설정) 자기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상급학교 진학이 필수적이다
q12a02w3
12-a02. (향후 진로설정) 좋은 직업을 얻기 위해서는 상급학교 진학이 필수적이다
q12a03w3
12-a03. (향후 진로설정) 좋은 조건의 배우자를 만나기 위해서는 상급학교 진학이 필수적이다
q12a04w3
12-a04. (향후 진로설정) 상급학교 진학은 좋은 친구들을 얻기 위한 좋은 기회이다
q12a05w3
12-a05. (향후 진로설정) 학력이 높을수록 사회적으로 대우를 받는다
q12a06w3
12-a06. (향후 진로설정) 우리사회에서 중학교 중퇴나 졸업의 학력으로는 사회적으로 심한 차별을 받는다
q12a07w3
12-a07. (향후 진로설정) 사회생활을 일찍 경험하고 싶다
q12a08w3
12-a08. (향후 진로설정) 돈을 일찍 벌고 싶다
q12a09w3
12-a09. (향후 진로설정) 하나의 직업보다는 여러 개의 아르바이트가 소득이 높을 가능성이 많다
q12a10w3
12-a10. (향후 진로설정) 하나의 조직의 통제에 얽매이기 싫고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싶다
q12a11w3
12-a11. (향후 진로설정) 중학교 중퇴나 졸업의 학력으로는 취업이 될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 같다
q12a12w3
12-a12. (향후 진로설정) 향후 진로설정과 관련하여,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적성 및 소질)이 무엇인지 아직 잘 알지 못한다
q12a13w3
12-a13. (향후 진로설정) 향후 진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진로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q12a14w3
12-a14. (향후 진로설정) 향후 진로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가보고 싶은 진로가 너무 많아 하나를 선택하기가 힘들다
q12a15w3
12-a15. (향후 진로설정) 나는 현재, 내가 가보고 싶은 향후 진로가 자주 바뀐다
q12a16w3
12-a16. (향후 진로설정) 나는 현재, 향후 진로설정에 대해 나와 부모님의 의견차이가 너무 커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q12a17w3
12-a17. (향후 진로설정) 미래란 알 수 없는 것이므로 향후 진로를 미리 설정해봐야 아무런 소용이 없다
q12a18w3
12-a18. (향후 진로설정) 나는 현재, 나의 향후 진로설정에 있어서 나 자신의 의견보다는 부모님의 의견을 더 따르는 편이다
q13w3
13. 학생은 어느 수준까지 교육받기를 원합니까?
q14w3
14. 학생의 부모님은 학생이 어느 수준까지 교육받기를 원합니까?
q15w3
15. 학생의 집에서는 학생의 향후 진로와 관련하여 부모님과 대화를 많이 하는 편입니까?
q16a1w3
16-a1. 학생이 향후 진로설정을 하게 된 가장 큰 계기는 누구(혹은 무엇)때문입니까? (첫 번째)
q16a2w3
16-a2. 학생이 향후 진로설정을 하게 된 가장 큰 계기는 누구(혹은 무엇)때문입니까? (두 번째)
학업성적과 진로준비
학업성적
q17a1w3
17-a1. (학생의 성적) 반 전체 인원
q17a2w3
17-a2. (학생의 성적) 반 등수
q17a3w3
17-a3. (학생의 성적) 반 등수 비율
q17a4w3
17-a4. (학생의 성적) 전교 전체 인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