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8 : 초4패널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8-0022
자료명(국문)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8 : 초4패널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415
자료시리즈명
한국청소년패널조사
연구과제명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8 : 초4패널
연구책임자
이경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위원
공동연구자
임희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안선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작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비지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10-01-18
자료공개일
2010-02-11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청소년은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다른 연령층보다 태도나 행위의 변화가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이러한 특성을 갖는 청소년들의 태도나 행위의 변화를 인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한 시점에 한 번만 수행되는 횡단적 연구보다는 시간적인 흐름에 따른 종단적 연구가 더 적합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한국에서 청소년 연구에 사용되었던 대부분의 자료들은 횡단적 자료로서 사건들간의 인과관계 설정에 있어 시간적 순서의 조건을 만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다. 「한국청소년패널조사」는 진로선택, 일상생활, 자아관 등 청소년들의 의식과 태도, 생활실태를 파악하여 이들에게 사회·문화적 지원 대책을 제시할 목적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실시한 패널조사이다.
이 조사의 패널은 2003년 당시 중학교 2학년 학생들과 2004년 당시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다. 중학교 2학년 패널조사는 2003년부터 2008년까지 6년간 실시되었고, 초등학교 4학년 패널조사는 2004년부터 2008년까지 5년간 실시되었다. 각 조사는 패널에 포함된 학생들과 그들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동시에 실시되었으며, 이 자료는 2008년에 실시된 제5차 초등학교 4학년 패널조사를 통해 수집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학생 대상 설문과 학부모 대상 설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용 설문항목으로는 희망직업, 직업선택요인, 희망교육수준, 학업성적, 수업참여도, 사교육참여도, 여가활용방법, 여가제약요인, 부모·교사·친구와의 관계, 일탈경험, 컴퓨터·휴대전화 이용실태, 친한 사람의 유형, 자아존중감, 자아낙인, 자기신뢰감, 공격성, 분노감, 불안감, 우울증세, 자살충동, 성역할정체성, 스트레스정도, 삶에 대한 만족도 등이 있으며, 학부모용 설문항목으로는 주거형태, 가족구성형태, 부모의 학력·직업·근로형태, 가구소득, 사교육지출액 등이 있다.
키워드
청소년청소년패널패널조사직업선택진로설정진로상담교육수준학교수업성적(학교)사교육사교육비청소년여가활동부모자녀관계부모애착교사애착자기통제청소년비행청소년일탈인터넷일탈컴퓨터이용휴대전화이용용돈자아존중감자아낙인정서상태성역할정체감스트레스생활만족도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8-00-00~2008-00-0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1차패널 청소년과 그의 부모
시간적차원
종단적 연구 (longitudinal panel study)
조사수행기관
㈜ 미디어리서치
자료수집주기
2004년부터 2008년까지 매년조사
자료수집방법
개인별 추적을 통한 개별면접조사
표본추출방법
다단계층화집락표본추출
표본크기
2,448 (유효사례)
가중치
있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 코딩가이드(xls) ; 유저가이드(doc)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영문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영문 ; 코딩가이드-한글, 영문 ; 유저가이드-영문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한국청소년패널조사」는 학생자료와 그들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가구자료로 구분되어 조사되었으나, 데이터는 두 개의 자료가 합쳐져 한 개의 파일로 제공된다. 초4패널 조사는 2004년(A1-2004-0007), 2005년(A1-2005-0085), 2006년(A1-2006-0117), 2007년(A1-2007-0065), 2008년(A1-2008-0022)까지 모두 5번 수행되었으며, 자료이용신청은 KOSSDA에서 가능하다.
기타사항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7년 5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으로 기관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이경상, 임희진, 안선영.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8 : 초4패널 [데이터 세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0-02-11, A1-2008-0022,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415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80022.pdf
설문지 (한글)
PDF1.44 M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80022.pdf
코드북 (한글)
PDF616.48 kB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kor_coding guide_2004_2008.xls
코딩가이드 (한글)
EXCEL327 kB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영문)
eng_que_20080022.doc
설문지 (영문)
DOC790.5 kB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eng_coding guide_2004_2008.xls
코딩가이드 (영문)
EXCEL379.5 kB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eng_user's guide_2004_2008.doc
유저가이드 (영문)
DOC459 kB다운로드
청소년
배경변수
sexw5
성별
yyw5
출생년도
monw5
출생월
stdenw5
현재 학교에 다니고 있는지 여부
schgrdw5
학년
직업선택
희망직업 및 직업선택성향
q1a1w5
직업선택_적성 및 소질에 대해서 알지 못함
q1a2w5
직업선택_직업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직업의 종류, 성격에 대해 알지 못함
q1a3w5
직업선택_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아 선택하기 어려움
q1a4w5
직업선택_갖고 싶은 장래직업이 자주 바뀜
q1a5w5
직업선택_장래직업에 대해 부모님과 의견차이가 커서 결정을 내리지 못함
q1a6w5
직업선택_미래는 불확실하므로 직업을 미리 선택하는 것은 무의미한 일
q1a7w5
직업선택_직업선택에서 내 의견보다는 부모님 의견을 따르는 편
q2w5
미래 직업 계획 여부
ju21w5
첫 번째로 희망하는 직업1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소분류
jm21w5
첫 번째로 희망하는 직업1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대분류
ju22w5
두 번째로 희망하는 직업2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소분류
jm22w5
두 번째로 희망하는 직업2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대분류
희망직업 선택 기준
q2c1w5
장래희망직업을 갖게 된 첫번째 계기
q2c2w5
장래희망직업을 갖게 된 두번째 계기
q2e01w5
장래희망직업특성_돈을 많이 벌 수 있음
q2e02w5
장래희망직업특성_권력이 많음
q2e03w5
장래희망직업특성_사회적 명예가 높음
q2e04w5
장래희망직업특성_시간적 여유가 많음
q2e05w5
장래희망직업특성_쾌적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음
q2e06w5
장래희망직업특성_안정적으로 오랫동안 일할 수 있음
q2e07w5
장래희망직업특성_더 배우고 발전할 수 있음
q2e08w5
장래희망직업특성_사회에 봉사할 수 있음
q2e09w5
장래희망직업특성_업무의 자유재량권이 많음
q2e10w5
장래희망직업특성_반복되지 않고 다양한 일을 할 수 있음
q2e11w5
장래희망직업특성_아이디어를 내고 새로운 시도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음
q2e12w5
장래희망직업특성_리더쉽 발휘 기회가 있음
q2e13w5
장래희망직업특성_여러 사람과 함께 어울려 일할 수 있음
q2e14w5
장래희망직업특성_소질이나 적성에 맞음
q2e15w5
장래희망직업특성_학력이 높지 않아도 얻을 수 있음
q2f1w5
장래희망직업 선택시 중요시한 첫번째 요인
q2f2w5
장래희망직업 선택시 중요시한 두번째 요인
q2g1w5
장래희망직업을 얻는데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학력조건
q2h1w5
장래희망직업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예상
q2b1w5
장래희망직업에 대해 부모님이 말씀한 적이 있는지 여부
ju223w5
응답자의 부모님이 바라는 첫번째 직업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소분류
jm223w5
응답자의 부모님이 바라는 첫번째 직업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대분류
ju233w5
응답자의 부모님이 바라는 두번째 직업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소분류
jm233w5
응답자의 부모님이 바라는 두번째 직업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대분류
진로설정
현재 전반적인 상황
q2i01w5
현재 전반적인 상황_건강상태가 좋지 못한 편이다
q2i02w5
현재 전반적인 상황_심리적 혹은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다
q2i03w5
현재 전반적인 상황_집안경제사정이 어려워 곤란을 겪는 중이다
q2i04w5
현재 전반적인 상황_가정불화, 이혼등으로 가정에 대한 불만이 높다
q2i05w5
현재 전반적인 상황_학교교칙이나 규정에 적응하기 어렵다
q2i06w5
현재 전반적인 상황_학교공부에 흥미도 없고 따라갈 수가 없다
q2i07w5
현재 전반적인 상황_비행(범죄)으로 학교의 경고,징계 받은 적이 있다
q2i08w5
현재 전반적인 상황_급우들과 사이가 좋지 못한 편이다
q2i09w5
현재 전반적인 상황_선생님들과 사이가 좋지 못한 편이다
q2i10w5
현재 전반적인 상황_현재 다니는 학교는 진학에 유리하지 못하다
q2i11w5
현재 전반적인 상황_현재 다니는 학교는 특기나 소질을 살리는데 한계가 있다
q2i12w5
현재 전반적인 상황_조만간 가족전체가 이사갈 예정이다
q2i13w5
현재 전반적인 상황_아르바이트로 힘들어서 학교다니기가 피곤하다
q2j1w5
학업 상태
q2k1w5
중학교 졸업 후(향후 예상) 진로
q2l1w5
휴학 및 중퇴 후 향후 예상 진로
향후 진로관련 의견
q2m01w5
향후진로관련 의견_자기개발을 위해 상급학교 진학이 필수적
q2m02w5
향후진로관련 의견_좋은 직업을 얻기 위해 상급학교 진학이 필수적
q2m03w5
향후진로관련 의견_좋은 조건의 배우자를 만나기 위해 상급학교 진학이 필수적
q2m04w5
향후진로관련 의견_상급학교 진학은 좋은 친구들을 얻기 위한 좋은 기회
q2m05w5
향후진로관련 의견_학력이 높을수록 사회적 대우를 받음
q2m06w5
향후진로관련 의견_우리사회에서 중학교 중퇴나 졸업의 학력으로는 심한 사회적 차별을 받음
q2m07w5
향후진로관련 의견_사회생활을 일찍 경험하고 싶음
q2m08w5
향후진로관련 의견_돈을 일찍 벌고 싶음
q2m09w5
항후진로관련 의견_하나의 직업보다 여러 아르바이트가 소득이 높을 가능성이 많음
q2m10w5
향후진로관련 의견_한 조직의 통제에 얽매이기 싫고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싶음
q2m11w5
향후진로관련 의견_중학교 중퇴나 졸업의 학력으로는 취업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 같음
q2m12w5
향후진로관련 의견_나의 적성 및 소질이 무엇인지 아직 잘 알지 못함
q2m13w5
향후진로관련 의견_진로정보가 부족하여 진로에 대해 잘 알지 못함
q2m14w5
향후진로관련 의견_향후 진로에 대해 잘 알고 있지만, 가보고 싶은 진로가 너무 많아 하나를 선택하기 힘듦
q2m15w5
향후진로관련 의견_가보고 싶은 진로가 자주 바뀜
q2m16w5
향후진로관련 의견_부모님과 의견차이가 커서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음
q2m17w5
향후진로관련 의견_미래는 알 수 없는 것이므로 진로를 미리 설정해봐야 소용 없음
q2m18w5
향후진로관련 의견_내 의견보다 부모님 의견을 따르는 편
q3w5
희망 교육 수준(본인)
q4w5
희망 교육 수준(부모)
q4a1w5
향후 진로에 대한 부모님과의 대화
q4b1w5
향후진로를 설정하게 된 첫번째 계기
q4b2w5
향후진로를 설정하게 된 두번째 계기
학업성적과 진로준비
학업성적
q5_1w5
지난 학기 반 성적_반 전체 인원
q5_2w5
지난 학기 반 성적_반 등수
q5_3w5
지난 학기 반 성적_반 성적 비율
q5_4w5
지난 학기 전교 성적_전교 전체 인원
q5_5w5
지난 학기 전교 성적_전교 등수
q5_6w5
지난 학기 전교 성적_전교 성적 비율
q5_7w5
최근 전국 규모 모의고사 성적_전국 성적 비율
과목별 학업성적
q5a1w5
지난 학기(2008년 1학기) 성적_국어
q5a2w5
지난 학기(2008년 1학기) 성적_영어
q5a3w5
지난 학기(2008년 1학기) 성적_수학
q5a4w5
지난 학기(2008년 1학기) 성적_사회영역
q5a5w5
지난 학기(2008년 1학기) 성적_과학영역
q5a6w5
지난 학기(2008년 1학기) 성적_음악
q5a7w5
지난 학기(2008년 1학기) 성적_미술
q5a8w5
지난 학기(2008년 1학기) 성적_체육
지난 1년간 학교수업
q5b1w5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국어
q5c1w5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국어
q5b2w5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영어
q5c2w5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영어
q5b3w5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수학
q5c3w5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수학
q5b4w5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사회영역
q5c4w5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사회영역
q5b5w5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과학영역
q5c5w5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과학영역
q5b6w5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음악
q5c6w5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음악
q5b7w5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미술
q5c7w5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미술
q5b8w5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체육
q5c8w5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체육
사교육 현황
국어
q6aw5
사교육 수강여부_국어
q6a1w5
사교육 수강형태_국어_개인과외
q6a2w5
사교육 수강형태_국어_그룹과외
q6a3w5
사교육 수강형태_국어_학원수강
q6a4w5
사교육 수강형태_국어_학습지과외
q6a5w5
사교육 수강형태_국어_인터넷(통신)과외
q6a6w5
사교육 수강형태_국어_특기적성
q6a7w5
사교육 수강형태_국어_해외연수
q6aa1aw5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국어(시간)
q6aa1bw5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국어(분)
q6aa2w5
사교육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국어
영어
q6bw5
사교육 수강여부_영어
q6b1w5
사교육 수강형태_영어_개인과외
q6b2w5
사교육 수강형태_영어_그룹과외
q6b3w5
사교육 수강형태_영어_학원수강
q6b4w5
사교육 수강형태_영어_학습지과외
q6b5w5
사교육 수강형태_영어_인터넷(통신)과외
q6b6w5
사교육 수강형태_영어_특기적성
q6b7w5
사교육 수강형태_영어_해외연수
q6ba1aw5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영어(시간)
q6ba1bw5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영어(분)
q6ba2w5
사교육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영어
수학
q6cw5
사교육 수강여부_수학
q6c1w5
사교육 수강형태_수학_개인과외
q6c2w5
사교육 수강형태_수학_그룹과외
q6c3w5
사교육 수강형태_수학_학원수강
q6c4w5
사교육 수강형태_수학_학습지과외
q6c5w5
사교육 수강형태_수학_인터넷(통신)과외
q6c6w5
사교육 수강형태_수학_특기적성
q6c7w5
사교육 수강형태_수학_해외연수
q6ca1aw5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수학(시간)
q6ca1bw5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수학(분)
q6ca2w5
사교육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수학
사회영역
q6dw5
사교육 수강여부_사회영역
q6d1w5
사교육 수강형태_사회영역_개인과외
q6d2w5
사교육 수강형태_사회영역_그룹과외
q6d3w5
사교육 수강형태_사회영역_학원수강
q6d4w5
사교육 수강형태_사회영역_학습지과외
q6d5w5
사교육 수강형태_사회영역_인터넷(통신)과외
q6d6w5
사교육 수강형태_사회영역_특기적성
q6d7w5
사교육 수강형태_사회영역_해외연수
q6da1aw5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사회영역(시간)
q6da1bw5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사회영역(분)
q6da2w5
사교육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사회영역
과학영역
q6ew5
사교육 수강여부_과학영역
q6e1w5
사교육 수강형태_과학영역_개인과외
q6e2w5
사교육 수강형태_과학영역_그룹과외
q6e3w5
사교육 수강형태_과학영역_학원수강
q6e4w5
사교육 수강형태_과학영역_학습지과외
q6e5w5
사교육 수강형태_과학영역_인터넷(통신)과외
q6e6w5
사교육 수강형태_과학영역_특기적성
q6e7w5
사교육 수강형태_과학영역_해외연수
q6ea1aw5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과학영역(시간)
q6ea1bw5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과학영역(분)
q6ea2w5
사교육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과학영역
음악
q6fw5
사교육 수강여부_음악
q6f1w5
사교육 수강형태_음악_개인과외
q6f2w5
사교육 수강형태_음악_그룹과외
q6f3w5
사교육 수강형태_음악_학원수강
q6f4w5
사교육 수강형태_음악_학습지과외
q6f5w5
사교육 수강형태_음악_인터넷(통신)과외
q6f6w5
사교육 수강형태_음악_특기적성
q6f7w5
사교육 수강형태_음악_해외연수
q6fa1aw5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음악(시간)
q6fa1bw5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음악(분)
q6fa2w5
사교육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음악
미술
q6gw5
사교육 수강여부_미술
q6g1w5
사교육 수강형태_미술_개인과외
q6g2w5
사교육 수강형태_미술_그룹과외
q6g3w5
사교육 수강형태_미술_학원수강
q6g4w5
사교육 수강형태_미술_학습지과외
q6g5w5
사교육 수강형태_미술_인터넷(통신)과외
q6g6w5
사교육 수강형태_미술_특기적성
q6g7w5
사교육 수강형태_미술_해외연수
q6ga1aw5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미술(시간)
q6ga1bw5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미술(분)
q6ga2w5
사교육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미술
체육
q6hw5
사교육 수강여부_체육(무용포함)
q6h1w5
사교육 수강형태_체육(무용포함)_개인과외
q6h2w5
사교육 수강형태_체육(무용포함)_그룹과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