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6 : 초4패널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6-0117
자료명(국문)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6 : 초4패널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413
자료시리즈명
한국청소년패널조사
연구과제명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6 : 초4패널
연구책임자
이경상, 한국청소년개발원 부연구위원
공동연구자
김기헌, 한국청소년개발원 부연구위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청소년개발원
저작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비지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10-01-18
자료공개일
2010-02-11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청소년은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다른 연령층보다 태도나 행위의 변화가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이러한 특성을 갖는 청소년들의 태도나 행위의 변화를 인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한 시점에 한 번만 수행되는 횡단적 연구보다는 시간적인 흐름에 따른 종단적 연구가 더 적합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한국에서 청소년 연구에 사용되었던 대부분의 자료들은 횡단적 자료로서 사건들간의 인과관계 설정에 있어 시간적 순서의 조건을 만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다. 「한국청소년패널조사」는 진로선택, 일상생활, 자아관 등 청소년들의 의식과 태도, 생활실태를 파악하여 이들에게 사회·문화적 지원 대책을 제시할 목적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실시한 패널조사이다.
이 조사의 패널은 2003년 당시 중학교 2학년 학생들과 2004년 당시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다. 중학교 2학년 패널조사는 2003년부터 2008년까지 6년간 실시되었고, 초등학교 4학년 패널조사는 2004년부터 2008년까지 5년간 실시되었다. 각 조사는 패널에 포함된 학생들과 그들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동시에 실시되었으며, 이 자료는 2006년에 실시된 제3차 초등학교 4학년 패널조사를 통해 수집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학생 대상 설문과 학부모 대상 설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용 설문항목으로는 희망직업, 희망교육수준, 학업성적, 수업참여도, 사교육참여도, 여가활용방법, 여가제약요인, 부모·교사·친구와의 관계, 일탈경험, 컴퓨터·휴대전화 이용실태, 친한 사람의 유형, 자아존중감, 자아낙인, 자기신뢰감, 공격성, 분노감, 불안감, 우울증세, 자살충동, 성역할정체성, 스트레스정도, 삶에 대한 만족도 등이 있으며, 학부모용 설문항목으로는 주거형태, 가족구성형태, 부모의 학력·직업·근로형태, 가구소득, 사교육지출액 등이 있다.
키워드
청소년청소년패널패널조사직업선택진로설정진로상담교육수준학교수업성적(학교)사교육사교육비청소년여가활동부모자녀관계부모애착교사애착친구애착자기통제청소년비행청소년일탈인터넷일탈컴퓨터이용휴대전화이용용돈자아존중감자아낙인정서상태성역할정체감스트레스생활만족도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6-10-23~2006-12-22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1차패널 청소년과 그의 부모
시간적차원
종단적 연구 (longitudinal panel study)
조사수행기관
㈜ 미디어리서치
자료수집주기
2004년부터 2008년까지 매년조사
자료수집방법
개인별 추적을 통한 개별면접조사
표본추출방법
다단계층화집락표본추출
표본크기
2,672 (유효사례)
가중치
있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 코딩가이드(xls) ; 유저가이드(doc)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영문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영문 ; 코딩가이드-한글, 영문 ; 유저가이드-영문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한국청소년패널조사」는 학생자료와 그들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가구자료로 구분되어 조사되었으나, 데이터는 두 개의 자료가 합쳐져 한 개의 파일로 제공된다. 초4패널 조사는 2004년(A1-2004-0007), 2005년(A1-2005-0085), 2006년(A1-2006-0117), 2007년(A1-2007-0065), 2008년(A1-2008-0022)까지 모두 5번 수행되었으며, 자료이용신청은 KOSSDA에서 가능하다.
기타사항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7년 5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으로 기관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이경상, 김기헌.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6 : 초4패널 [데이터 세트].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0-02-11, A1-2006-0117,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413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60117.pdf
설문지 (한글)
PDF1.12 M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60117.pdf
코드북 (한글)
PDF492.18 kB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kor_coding guide_2004_2008.xls
코딩가이드 (한글)
EXCEL327 kB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영문)
eng_que_20060117.doc
설문지 (영문)
DOC589 kB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eng_coding guide_2004_2008.xls
코딩가이드 (영문)
EXCEL379.5 kB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eng_user's guide_2004_2008.doc
유저가이드 (영문)
DOC459 kB다운로드
청소년
배경변수
sexw3
성별
yyw3
출생년도
monw3
출생월
schgrdw3
학년
직업선택
희망직업 및 직업선택성향
q1a1w3
직업선택_적성 및 소질에 대해서 알지 못함
q1a2w3
직업선택_직업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직업의 종류, 성격에 대해 알지 못함
q1a3w3
직업선택_하고 싶은 일이 너무 많아 선택하기 어려움
q1a4w3
직업선택_갖고 싶은 장래직업이 자주 바뀜
q1a5w3
직업선택_장래직업에 대해 부모님과 의견차이가 커서 결정을 내리지 못함
q1a6w3
직업선택_미래는 불확실하므로 직업을 미리 선택하는 것은 무의미한 일
q1a7w3
직업선택_직업선택에서 내 의견보다는 부모님 의견을 따르는 편
q2w3
미래 직업 계획 여부
ju21w3
첫 번째로 희망하는 직업1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소분류
jm21w3
첫 번째로 희망하는 직업1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대분류
ju22w3
두 번째로 희망하는 직업2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소분류
jm22w3
두 번째로 희망하는 직업2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대분류
희망직업 선택 기준
q2b1w3
장래희망직업에 대해 부모님이 말씀한 적이 있는지 여부
ju223w3
응답자의 부모님이 바라는 첫번째 직업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소분류
jm223w3
응답자의 부모님이 바라는 첫번째 직업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대분류
ju233w3
응답자의 부모님이 바라는 두번째 직업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소분류
jm233w3
응답자의 부모님이 바라는 두번째 직업_2000 한국표준직업분류 대분류
q3w3
희망 교육 수준(본인)
q4w3
희망 교육 수준(부모)
q4a1w3
향후 진로에 대한 부모님과의 대화
학업성적과 진로준비
과목별 학업성적
q5a1w3
지난 학기(1차: 2004년 1학기, 2차: 2005년 1학기) 성적_국어
q5a2w3
지난 학기(1차: 2004년 1학기, 2차: 2005년 1학기) 성적_영어
q5a3w3
지난 학기(1차: 2004년 1학기, 2차: 2005년 1학기) 성적_수학
q5a4w3
지난 학기(1차: 2004년 1학기, 2차: 2005년 1학기) 성적_사회영역
q5a5w3
지난 학기(1차: 2004년 1학기, 2차: 2005년 1학기) 성적_과학영역
q5a6w3
지난 학기(1차: 2004년 1학기, 2차: 2005년 1학기) 성적_음악
q5a7w3
지난 학기(1차: 2004년 1학기, 2차: 2005년 1학기) 성적_미술
q5a8w3
지난 학기(1차: 2004년 1학기, 2차: 2005년 1학기) 성적_체육
q5a9w3
지난 학기(1차: 2004년 1학기, 2차: 2005년 1학기) 성적_도덕
지난 1년간 학교수업
q5b1w3
지난 1년 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국어
q5c1w3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국어
q5b2w3
지난 1년 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영어
q5c2w3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영어
q5b3w3
지난 1년 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수학
q5c3w3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수학
q5b4w3
지난 1년 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사회영역
q5c4w3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사회영역
q5b5w3
지난 1년 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과학영역
q5c5w3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과학영역
q5b6w3
지난 1년 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음악
q5c6w3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음악
q5b7w3
지난 1년 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미술
q5c7w3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미술
q5b8w3
지난 1년 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체육
q5c8w3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체육
q5b9w3
지난 1년 간 학교수업을 열심히 한 정도_도덕
q5c9w3
지난 1년간 학교수업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도덕
사교육 현황
국어
q6aw3
사교육 수강여부_국어
q6a1w3
사교육 수강형태_국어_개인과외
q6a2w3
사교육 수강형태_국어_그룹과외
q6a3w3
사교육 수강형태_국어_학원수강
q6a4w3
사교육 수강형태_국어_학습지과외
q6a5w3
사교육 수강형태_국어_인터넷(통신)과외
q6a6w3
사교육 수강형태_국어_특기적성
q6a7w3
사교육 수강형태_국어_해외연수
q6aa1aw3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국어(시간)
q6aa1bw3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국어(분)
q6aa2w3
사교육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국어
영어
q6bw3
사교육 수강여부_영어
q6b1w3
사교육 수강형태_영어_개인과외
q6b2w3
사교육 수강형태_영어_그룹과외
q6b3w3
사교육 수강형태_영어_학원수강
q6b4w3
사교육 수강형태_영어_학습지과외
q6b5w3
사교육 수강형태_영어_인터넷(통신)과외
q6b6w3
사교육 수강형태_영어_특기적성
q6b7w3
사교육 수강형태_영어_해외연수
q6ba1aw3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영어(시간)
q6ba1bw3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영어(분)
q6ba2w3
사교육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영어
수학
q6cw3
사교육 수강여부_수학
q6c1w3
사교육 수강형태_수학_개인과외
q6c2w3
사교육 수강형태_수학_그룹과외
q6c3w3
사교육 수강형태_수학_학원수강
q6c4w3
사교육 수강형태_수학_학습지과외
q6c5w3
사교육 수강형태_수학_인터넷(통신)과외
q6c6w3
사교육 수강형태_수학_특기적성
q6c7w3
사교육 수강형태_수학_해외연수
q6ca1aw3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수학(시간)
q6ca1bw3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수학(분)
q6ca2w3
사교육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수학
사회영역
q6dw3
사교육 수강여부_사회영역
q6d1w3
사교육 수강형태_사회영역_개인과외
q6d2w3
사교육 수강형태_사회영역_그룹과외
q6d3w3
사교육 수강형태_사회영역_학원수강
q6d4w3
사교육 수강형태_사회영역_학습지과외
q6d5w3
사교육 수강형태_사회영역_인터넷(통신)과외
q6d6w3
사교육 수강형태_사회영역_특기적성
q6d7w3
사교육 수강형태_사회영역_해외연수
q6da1aw3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사회영역(시간)
q6da1bw3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사회영역(분)
q6da2w3
사교육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사회영역
과학영역
q6ew3
사교육 수강여부_과학영역
q6e1w3
사교육 수강형태_과학영역_개인과외
q6e2w3
사교육 수강형태_과학영역_그룹과외
q6e3w3
사교육 수강형태_과학영역_학원수강
q6e4w3
사교육 수강형태_과학영역_학습지과외
q6e5w3
사교육 수강형태_과학영역_인터넷(통신)과외
q6e6w3
사교육 수강형태_과학영역_특기적성
q6e7w3
사교육 수강형태_과학영역_해외연수
q6ea1aw3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과학영역(시간)
q6ea1bw3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과학영역(분)
q6ea2w3
사교육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과학영역
음악
q6fw3
사교육 수강여부_음악
q6f1w3
사교육 수강형태_음악_개인과외
q6f2w3
사교육 수강형태_음악_그룹과외
q6f3w3
사교육 수강형태_음악_학원수강
q6f4w3
사교육 수강형태_음악_학습지과외
q6f5w3
사교육 수강형태_음악_인터넷(통신)과외
q6f6w3
사교육 수강형태_음악_특기적성
q6f7w3
사교육 수강형태_음악_해외연수
q6fa1aw3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음악(시간)
q6fa1bw3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음악(분)
q6fa2w3
사교육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음악
미술
q6gw3
사교육 수강여부_미술
q6g1w3
사교육 수강형태_미술_개인과외
q6g2w3
사교육 수강형태_미술_그룹과외
q6g3w3
사교육 수강형태_미술_학원수강
q6g4w3
사교육 수강형태_미술_학습지과외
q6g5w3
사교육 수강형태_미술_인터넷(통신)과외
q6g6w3
사교육 수강형태_미술_특기적성
q6g7w3
사교육 수강형태_미술_해외연수
q6ga1aw3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미술(시간)
q6ga1bw3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미술(분)
q6ga2w3
사교육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미술
체육
q6hw3
사교육 수강여부_체육(무용포함)
q6h1w3
사교육 수강형태_체육(무용포함)_개인과외
q6h2w3
사교육 수강형태_체육(무용포함)_그룹과외
q6h3w3
사교육 수강형태_체육(무용포함)_학원수강
q6h4w3
사교육 수강형태_체육(무용포함)_학습지과외
q6h5w3
사교육 수강형태_체육(무용포함)_인터넷(통신)과외
q6h6w3
사교육 수강형태_체육(무용포함)_특기적성
q6h7w3
사교육 수강형태_체육(무용포함)_해외연수
q6ha1aw3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체육(무용포함)(시간)
q6ha1bw3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체육(무용포함)(분)
q6ha2w3
사교육이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체육(무용포함)
기타취미활동
q6iw3
사교육 수강여부_기타취미활동
q6i1w3
사교육 수강형태_기타취미활동_개인과외
q6i2w3
사교육 수강형태_기타취미활동_그룹과외
q6i3w3
사교육 수강형태_기타취미활동_학원수강
q6i4w3
사교육 수강형태_기타취미활동_학습지과외
q6i5w3
사교육 수강형태_기타취미활동_인터넷(통신)과외
q6i6w3
사교육 수강형태_기타취미활동_특기적성
q6i7w3
사교육 수강형태_기타취미활동_해외연수
q6ia1aw3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기타취미활동(시간)
q6ia1bw3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_기타취미활동(분)
개인공부시간
q6j1aw3
지난 1년간 일주일 평균 개인공부시간(시간)_국어
q6j1bw3
지난 1년간 일주일 평균 개인공부시간(분)_국어
q6k1w3
개인공부가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국어
q6j2aw3
지난 1년간 일주일 평균 개인공부시간(시간)_영어
q6j2bw3
지난 1년간 일주일 평균 개인공부시간(분)_영어
q6k2w3
개인공부가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영어
q6j3aw3
지난 1년간 일주일 평균 개인공부시간(시간)_수학
q6j3bw3
지난 1년간 일주일 평균 개인공부시간(분)_수학
q6k3w3
개인공부가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수학
q6j4aw3
지난 1년간 일주일 평균 개인공부시간(시간)_사회영역
q6j4bw3
지난 1년간 일주일 평균 개인공부시간(분)_사회영역
q6k4w3
개인공부가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사회영역
q6j5aw3
지난 1년간 일주일 평균 개인공부시간(시간)_과학영역
q6j5bw3
지난 1년간 일주일 평균 개인공부시간(분)_과학영역
q6k5w3
개인공부가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과학영역
q6j6aw3
지난 1년간 일주일 평균 개인공부시간(시간)_음악
q6j6bw3
지난 1년간 일주일 평균 개인공부시간(분)_음악
q6k6w3
개인공부가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음악
q6j7aw3
지난 1년간 일주일 평균 개인공부시간(시간)_미술
q6j7bw3
지난 1년간 일주일 평균 개인공부시간(분)_미술
q6k7w3
개인공부가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미술
q6j8aw3
지난 1년간 일주일 평균 개인공부시간(시간)_체육
q6j8bw3
지난 1년간 일주일 평균 개인공부시간(분)_체육
q6k8w3
개인공부가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체육
q6j9aw3
지난 1년간 일주일 평균 개인공부시간(시간)_도덕
q6j9bw3
지난 1년간 일주일 평균 개인공부시간(분)_도덕
q6k9w3
개인공부가 성적향상에 미친 효과_도덕
경시대회수상/자격증취득
q6l1w3
지난 1년간 교내 경시대회 수상경력
q6m1w3
지난 1년간 교내 경시대회 수상횟수
q6n1w3
교내 경시대회 수상경력의 진로달성에의 도움 정도
q6l2w3
지난 1년간 교외 경시대회 수상경력
q6m2w3
지난 1년간 교외 경시대회 수상횟수
q6n2w3
교외 경시대회 수상 경력의 진로달성에의 도움 정도
q6l3w3
지난 1년간 자격증 취득경력
q6m3w3
지난 1년간 자격증 취득개수
q6n3w3
자격증취득의 진로달성에의 도움 정도
여가생활
q6o1w3
첫번째 평일여가활동유형
q6o2w3
두번째 평일여가활동유형
q6o3w3
세번째 평일여가활동유형
q6o4w3
첫번째 휴일여가활동유형
q6o5w3
두번째 휴일여가활동유형
q6o6w3
세번째 휴일여가활동유형
q6o7w3
평일여가활동 동반자
q6o8w3
휴일여가활동 동반자
q6o9w3
평일여가활동장소
q6o10w3
휴일여가활동장소
q6o11w3
여가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q6o12w3
여가활동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_진학 및 취업준비로 인해 여가시간부족
q6o13w3
여가활동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_부모의 통제와 간섭이 심함
q6o14w3
여가활동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_경제적 비용 부담
q6o15w3
여가활동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_여가시간을 함께 보낼 친구 부족
q6o16w3
여가활동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_여가시설과 장소 부족
q6o17w3
여가활동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_여가시설과 장소가 너무 멀다
q6o18w3
여가활동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_여가 프로그램 부족
q6o19w3
여가활동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_여가시간을 어떻게 보낼지 모르겠음
가정과 부모님
q7a01w3
부모님과 나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q7a02w3
부모님은 나에게 늘 사랑과 애정을 보이신다
q7a03w3
부모님과 나는 서로를 잘 이해하는 편이다
q7a04w3
부모님과 나는 무엇이든 허물없이 이야기하는 편이다
q7a05w3
나는 내 생각이나 밖에서 있었던 일들을 부모님께 자주 이야기하는 편이다
q7a06w3
부모님과 나는 대화를 자주 나누는 편이다
q7a07w3
내가 외출했을 때 부모님은 내가 어디에 있는지 대부분 알고 계신다
q7a08w3
내가 외출했을 때 부모님은 내가 누구와 함게 있는지 대부분 알고 계신다
q7a09w3
내가 외출했을 때 부모님은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대부분 알고 계신다
q7a10w3
내가 외출했을 때 부모님은 내가 언제 돌아올지를 대부분 알고 계신다
q7a11w3
나는 형제자매와 사이좋게 잘 지내는 편이다
q7a12w3
나는 부모님이 서로에게 욕설을 한 것을 본 적이 많이 있다
q7a13w3
나는 부모님이 상대방을 때리는 것을 본 적이 많이 있다
q7a14w3
나는 부모님으로부터 심한 욕설을 자주 듣는 편이다
q7a15w3
나는 부모님으로부터 심하게 맞은 적이 많이 있다
자기통제력
q8a1w3
자기통제력_나는 내일시험이 있어도 재미있는 일이 있으면 우선 하고본다
q8a2w3
자기통제력_나는 일이 힘들고 복잡해지면 곧 포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