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5 : 초4패널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5-0085
자료명(국문)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5 : 초4패널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412
자료시리즈명
한국청소년패널조사
연구과제명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5 : 초4패널
연구책임자
이경상, 한국청소년개발원 부연구위원
공동연구자
백혜정, 한국청소년개발원 부연구위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청소년개발원
저작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비지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10-01-18
자료공개일
2010-02-11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청소년은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다른 연령층보다 태도나 행위의 변화가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이러한 특성을 갖는 청소년들의 태도나 행위의 변화를 인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한 시점에 한 번만 수행되는 횡단적 연구보다는 시간적인 흐름에 따른 종단적 연구가 더 적합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한국에서 청소년 연구에 사용되었던 대부분의 자료들은 횡단적 자료로서 사건들간의 인과관계 설정에 있어 시간적 순서의 조건을 만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다. 「한국청소년패널조사」는 진로선택, 일상생활, 자아관 등 청소년들의 의식과 태도, 생활실태를 파악하여 이들에게 사회·문화적 지원 대책을 제시할 목적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실시한 패널조사이다.
이 조사의 패널은 2003년 당시 중학교 2학년 학생들과 2004년 당시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다. 중학교 2학년 패널조사는 2003년부터 2008년까지 6년간 실시되었고, 초등학교 4학년 패널조사는 2004년부터 2008년까지 5년간 실시되었다. 각 조사는 패널에 포함된 학생들과 그들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동시에 실시되었으며, 이 자료는 2005년에 실시된 제2차 초등학교 4학년 패널조사를 통해 수집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학생 대상 설문과 학부모 대상 설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용 설문항목으로는 희망직업유무, 희망교육수준, 학업성적, 사교육참여도, 부모·교사·친구와의 관계, 일탈경험, 컴퓨터·휴대전화 이용실태, 친한 사람의 유형, 자아존중감, 자아낙인, 자기신뢰감, 공격성, 분노감, 불안감, 우울증세, 자살충동, 성역할정체성, 스트레스정도, 삶에 대한 만족도 등이 있으며, 학부모용 설문항목으로는 주거형태, 가족구성형태, 부모의 학력·직업·근로형태, 가구소득, 사교육지출액 등이 있다.
키워드
청소년청소년패널패널조사직업선택진로설정교육수준성적(학교)사교육사교육비부모자녀관계부모애착교사애착친구애착자기통제청소년비행청소년일탈인터넷일탈컴퓨터이용휴대전화이용용돈자아존중감자아낙인정서상태성역할정체감스트레스생활만족도
자료수집기간
2005-10-20~2005-12-2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포함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1차패널 청소년과 그의 부모
시간적차원
종단적 연구 (longitudinal panel study)
조사수행기관
㈜ 미디어리서치
자료수집주기
2004년부터 2008년까지 매년조사
자료수집방법
개인별 추적을 통한 개별면접조사
표본추출방법
다단계층화집락표본추출
표본크기
2,707 (유효사례)
가중치
있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 코딩가이드(xls) ; 유저가이드(doc)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영문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영문 ; 코딩가이드-한글, 영문 ; 유저가이드-영문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한국청소년패널조사」는 학생자료와 그들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가구자료로 구분되어 조사되었으나, 데이터는 두 개의 자료가 합쳐져 한 개의 파일로 제공된다. 초4패널 조사는 2004년(A1-2004-0007), 2005년(A1-2005-0085), 2006년(A1-2006-0117), 2007년(A1-2007-0065), 2008년(A1-2008-0022)까지 모두 5번 수행되었으며, 자료이용신청은 KOSSDA에서 가능하다.
기타사항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7년 5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으로 기관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이경상, 백혜정. 한국청소년패널조사, 2005 : 초4패널 [데이터 세트]. 한국청소년개발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0-02-11, A1-2005-0085,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412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50085.pdf
설문지 (한글)
PDF993.55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50085.pdf
코드북 (한글)
PDF442 kB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kor_coding guide_2004_2008.xls
코딩가이드 (한글)
EXCEL327 kB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영문)
eng_que_20050085.doc
설문지 (영문)
DOC477.5 kB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eng_coding guide_2004_2008.xls
코딩가이드 (영문)
EXCEL379.5 kB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eng_user's guide_2004_2008.doc
유저가이드 (영문)
DOC459 kB다운로드
청소년
배경변수
sexw2
성별
yyw2
출생년도
monw2
출생월
schgrdw2
학년
직업선택
q1a1w2
1-a1. 나는 아직 내가 좋아하고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나 자신의 적성 및 소질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q1a2w2
1-a2. 나는 아직 직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직업의 종류, 성격 등에 대해 많이 알지 못한다
q1a3w2
1-a3. 나는 현재, 직업에 대해 많이 알고 있지만 하고 싶은 직업이 너무 많아 하나를 선택하기가 힘들다
q1a4w2
1-a4. 나는 현재, 내가 갖고 싶은 장래 직업이 자주 바뀐다
q1a5w2
1-a5. 나는 현재, 장래 직업선택에 대해 나와 부모님의 의견 차이가 너무 커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q1a6w2
1-a6. 미래란 어차피 불확실한 것이므로 직업을 미리 선택하는 것은 무의미한 것이다
q1a7w2
1-a7. 나는 현재, 나의 장래 직업선택에 있어서 나 자신의 의견보다는 부모님의 의견을 더 따르는 편이다
q2w2
2. 학생은 자신이 어른이 되어서 하고 싶은 직업을 정해 놓은 상태인가요?
q3w2
3. 학생은 다음 중 어느 단계까지 학교를 다니고 싶습니까?
q4w2
4. 학생의 부모님은 학생이 어느 단계까지 학교를 다니기를 바라십니까?
학업성적과 진로준비
과목별 학업성적
q5a1w2
5-a1. (과목별 반 성적 정도) 국어
q5a2w2
5-a2. (과목별 반 성적 정도) 영어
q5a3w2
5-a3. (과목별 반 성적 정도) 수학
q5a4w2
5-a4. (과목별 반 성적 정도) 사회영역
q5a5w2
5-a5. (과목별 반 성적 정도) 과학영역
q5a6w2
5-a6. (과목별 반 성적 정도) 음악
q5a7w2
5-a7. (과목별 반 성적 정도) 미술
q5a8w2
5-a8. (과목별 반 성적 정도) 체육
q5a9w2
5-a9. (과목별 반 성적 정도) 도덕
사교육 현황
국어
q6aw2
6-a.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여부) 국어
q6a1w2
6-a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개인과외)
q6a2w2
6-a2.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그룹과외)
q6a3w2
6-a3.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학원수강)
q6a4w2
6-a4.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학습지 과외)
q6a5w2
6-a5.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인터넷, 통신 과외)
q6a7w2
6-a7.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특기적성)
q6a6w2
6-a6.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해외연수)
q6aa1aw2
6-aa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전체 수강 시간(1주일) (시간)
q6aa1bw2
6-aa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전체 수강 시간(1주일) (분)
q6aa2w2
6-aa2. 과목별 사교육을 통한 성적향상 효과여부(국어)
영어
q6bw2
6-b.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여부) 영어
q6b1w2
6-b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개인과외)
q6b2w2
6-b2.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그룹과외)
q6b3w2
6-b3.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학원수강)
q6b4w2
6-b4.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학습지 과외)
q6b5w2
6-b5.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인터넷, 통신 과외)
q6b7w2
6-b7.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특기적성)
q6b6w2
6-b6.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해외연수)
q6ba1aw2
6-ba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전체 수강 시간(1주일) (시간)
q6ba1bw2
6-ba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전체 수강 시간(1주일) (분)
q6ba2w2
6-ba2. 과목별 사교육을 통한 성적향상 효과여부(영어)
수학
q6cw2
6-c.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여부) 수학
q6c1w2
6-c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개인과외)
q6c2w2
6-c2.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그룹과외)
q6c3w2
6-c3.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학원수강)
q6c4w2
6-c4.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학습지 과외)
q6c5w2
6-c5.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인터넷, 통신 과외)
q6c7w2
6-c7.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특기적성)
q6c6w2
6-c6.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해외연수)
q6ca1aw2
6-ca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전체 수강 시간(1주일) (시간)
q6ca1bw2
6-ca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전체 수강 시간(1주일) (분)
q6ca2w2
6-ca2. 과목별 사교육을 통한 성적향상 효과여부(수학)
사회영역
q6dw2
6-d.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여부) 사회영역
q6d1w2
6-d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개인과외)
q6d2w2
6-d2.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그룹과외)
q6d3w2
6-d3.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학원수강)
q6d4w2
6-d4.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학습지 과외)
q6d5w2
6-d5.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인터넷, 통신 과외)
q6d7w2
6-d7.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특기적성)
q6d6w2
6-d6.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해외연수)
q6da1aw2
6-da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전체 수강 시간(1주일) (시간)
q6da1bw2
6-da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전체 수강 시간(1주일) (분)
q6da2w2
6-da2. 과목별 사교육을 통한 성적향상 효과여부(사회영역)
과학영역
q6ew2
6-e.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여부) 과학영역
q6e1w2
6-e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개인과외)
q6e2w2
6-e2.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그룹과외)
q6e3w2
6-e3.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학원수강)
q6e4w2
6-e4.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학습지 과외)
q6e5w2
6-e5.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인터넷, 통신 과외)
q6e7w2
6-e7.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특기적성)
q6e6w2
6-e6.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해외연수)
q6ea1aw2
6-ea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전체 수강 시간(1주일) (시간)
q6ea1bw2
6-ea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전체 수강 시간(1주일) (분)
q6ea2w2
6-ea2. 과목별 사교육을 통한 성적향상 효과여부(과학영역)
음악
q6fw2
6-f.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여부) 음악
q6f1w2
6-f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개인과외)
q6f2w2
6-f2.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그룹과외)
q6f3w2
6-f3.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학원수강)
q6f4w2
6-f4.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학습지 과외)
q6f5w2
6-f5.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인터넷, 통신 과외)
q6f7w2
6-f7.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특기적성)
q6f6w2
6-f6.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해외연수)
q6fa1aw2
6-fa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전체 수강 시간(1주일) (시간)
q6fa1bw2
6-fa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전체 수강 시간(1주일) (분)
q6fa2w2
6-fa2. 과목별 사교육을 통한 성적향상 효과여부(음악)
미술
q6gw2
6-g.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여부) 미술
q6g1w2
6-g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개인과외)
q6g2w2
6-g2.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그룹과외)
q6g3w2
6-g3.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학원수강)
q6g4w2
6-g4.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학습지 과외)
q6g5w2
6-g5.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인터넷, 통신 과외)
q6g7w2
6-g7.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특기적성)
q6g6w2
6-g6.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해외연수)
q6ga1aw2
6-ga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전체 수강 시간(1주일) (시간)
q6ga1bw2
6-ga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전체 수강 시간(1주일) (분)
q6ga2w2
6-ga2. 과목별 사교육을 통한 성적향상 효과여부(미술)
체육
q6hw2
6-h.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여부) 체육
q6h1w2
6-h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개인과외)
q6h2w2
6-h2.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그룹과외)
q6h3w2
6-h3.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학원수강)
q6h4w2
6-h4.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학습지 과외)
q6h5w2
6-h5.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인터넷)
q6h7w2
6-h7.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특기적성)
q6h6w2
6-h6.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해외연수)
q6ha1aw2
6-ha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전체 수강 시간(1주일) (시간)
q6ha1bw2
6-ha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전체 수강 시간(1주일) (분)
q6ha2w2
6-ha2. 과목별 사교육을 통한 성적향상 효과여부(체육)
기타취미활동
q6iw2
6-i.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여부) 기타취미 활동
q6i1w2
6-i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개인과외)
q6i2w2
6-i2.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그룹과외)
q6i3w2
6-i3.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학원수강)
q6i4w2
6-i4.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학습지 과외)
q6i5w2
6-i5.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인터넷, 통신 과외)
q6i7w2
6-i7.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특기적성)
q6i6w2
6-i6.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수강 형태(해외연수)
q6ia1aw2
6-ia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전체 수강 시간(1주일) (시간)
q6ia1bw2
6-ia1. 학원, 과외 등 사교육 전체 수강 시간(1주일) (분)
가정과 부모님
q7a01w2
7-a01. 부모님과 나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q7a02w2
7-a02. 부모님은 나에게 늘 사랑과 애정을 보이신다
q7a03w2
7-a03. 부모님과 나는 서로를 잘 이해하는 편이다
q7a04w2
7-a04. 부모님과 나는 무엇이든 허물없이 이야기하는 편이다
q7a05w2
7-a05. 나는 내 생각이나 밖에서 있었던 일들을 부모님께 자주 이야기하는 편이다
q7a06w2
7-a06. 부모님과 나는 대화를 자주 나누는 편이다
q7a07w2
7-a07. 내가 외출했을 때 부모님은 내가 어디에 있는지 대부분 알고 계신다
q7a08w2
7-a08. 내가 외출했을 때 부모님은 내가 누구와 함께 있는지 대부분 알고 계신다
q7a09w2
7-a09. 내가 외출했을 때 부모님은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대부분 알고 계신다
q7a10w2
7-a10. 내가 외출했을 때 부모님은 내가 언제 돌아올지를 대부분 알고 계신다
q7a11w2
7-a11. 나는 형제자매와 사이좋게 잘 지내는 편이다
q7a12w2
7-a12. 나는 부모님이 서로에게 욕설을 한 것을 본 적이 많이 있다
q7a13w2
7-a13. 나는 부모님이 상대방을 때리는 것을 본 적이 많이 있다
q7a14w2
7-a14. 나는 부모님으로부터 심한 욕설을 자주 듣는 편이다
q7a15w2
7-a15. 나는 부모님으로부터 심하게 맞은 적이 많이 있다
자기통제력
q8a1w2
8-a1. 나는 내일 시험이 있어도 재미있는 일이 있으면 우선 그 일을 하고 본다
q8a2w2
8-a2. 나는 일이 힘들고 복잡해지면 곧 포기한다
q8a3w2
8-a3. 나는 위험한 활동을 즐기는 편이다
q8a4w2
8-a4. 나는 사람을 놀리거나 괴롭히는 일이 재미있다
q8a5w2
8-a5. 나는 화가 나면 물불을 가리지 않는다
q8a6w2
8-a6. 나는 학교숙제를 제때에 잘 해 가지 않는 편이다
학교생활
q9a01w2
9-a1. 부모님의 공부에 대한 기대가 내가 감당하기에는 너무 벅차다
q9a02w2
9-a2. 나는 부모님이 바라는 대학이나 직장에 갈 수 있다
q9a03w2
9-a3. 나는 지금 공부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q9a04w2
9-a4. 나는 학교 공부에 흥미가 없고 따라갈 수가 없다
q9a05w2
9-a5. 나는 선생님께 내 고민을 털어 놓고 이야기 할 수 있다
q9a06w2
9-a6. 선생님은 나에게 사랑과 관심을 보여 주신다
q9a07w2
9-a7. 나는 장래에 선생님과 같은 사람이 되고 싶다
q9a08w2
9-a8. 학교에 많은 학생들이 있지만 나는 자주 외로움을 느낀다
q9a09w2
9-a9. 나는 학교에서 학교친구들과 잘 어울린다
q9a10w2
9-a10. 나는 나에 대한 친구들의 평을 중요시한다(친구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q9a11w2
9-a11. 나는 건강 상태가 좋지 못한 편이다
지역사회
q10a1w2
10-a1. 우리 동네 사람들은 서로 자주 만나는 편이다
q10a2w2
10-a2. 우리 동네 사람들은 서로 믿고 지내는 편이다
q10a3w2
10-a3. 우리 동네에서 내가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신다면 동네 어른들이 나를 꾸짖을 것이다
q10a4w2
10-a4. 우리 동네에서 내가 다른 아이들에게 폭행을 당하고 있다면 동네 사람들이 말리거나 경찰서에 신고할 것이다
q10a5w2
10-a5. 우리 동네에서 친구들이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신다면 나는 동네 어른들(선생님)께 말씀을 드릴 것이다
q10a6w2
10-a6. 우리 동네에서 친구들이 폭행을 당하고 있다면 나는 말리거나 경찰서(선생님)에 신고할 것이다
친구관계
q11a1w2
11-a1. 매우 친한 친구들이 몇 명 정도 있습니까?
q11b1w2
11-b1. 친구들과는 일주일에 몇 일정도 만납니까?
q11c1w2
11-c1. 나는 그 친구들과 오랫동안 친구로 지내고 싶다
q11c2w2
11-c2. 나는 그 친구들과 함께 있으면 즐겁다
q11c3w2
11-c3. 나는 그 친구들과 같은 생각과 감정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q11c4w2
11-c4. 나는 그 친구들과 서로의 고민을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편이다
q11d01w2
11-d01. 친구들 중 지난 1년 동안 횡단보도가 아닌 곳에서 길을 건넌 친구의 수
q11d02w2
11-d02. 친구들 중 지난 1년 동안 일부러 버스나 지하철 요금을 내지 않고 탄 친구의 수
q11d03w2
11-d03. 친구들 중 지난 1년 동안 선생님 앞에서 소리지르며 대든 친구의 수
q11d04w2
11-d04. 친구들 중 지난 1년 동안 시험시간에 컨닝(부정행위) 한 친구의 수
q11d05w2
11-d05. 친구들 중 지난 1년 동안 학교에 연락하지 않고 결석한 친구의 수
q11d06w2
11-d06. 친구들 중 지난 1년 동안 학용품비, 준비물비 다른데 사용한 친구의 수
q11d07w2
11-d07. 친구들 중 지난 1년 동안 다른 친구를 집단따돌림(왕따) 시킨 친구의 수
q11d08w2
11-d08. 친구들 중 지난 1년 동안 다른 친구를 심하게 놀리거나 조롱한 친구의 수
q11d09w2
11-d09. 친구들 중 지난 1년 동안 다른 친구를 협박(시키는 데로 하지 않으면 가만두지 않음) 한 친구의 수
q11d10w2
11-d10. 친구들 중 지난 1년 동안 야한 만화/사진/동영상/영화 등 음란물을 본 친구의 수
q11d11w2
11-d11. 친구들 중 지난 1년 동안 술을 마신 친구의 수
q11d12w2
11-d12. 친구들 중 지난 1년 동안 담배를 피운 친구의 수
q11d13w2
11-d13. 친구들 중 지난 1년 동안 다른 사람을(부모형제가 아닌) 심하게 때린 친구의 수
q11d14w2
11-d14. 친구들 중 지난 1년 동안 남의 돈이나 물건을 뺏은(삥뜯기) 친구의 수
q11d15w2
11-d15. 친구들 중 지난 1년 동안 남의 돈이나 물건을 훔친 친구의 수
q11d16w2
11-d16. 친구들 중 지난 1년 동안 가출한 친구의 수
일탈행동
q11e01w2
11-ea01. (지난 1년 동안 본인이 한 경험) 횡단보도가 아닌 곳에서 길 건너기
n11e01w2
11-eb01. (지난 1년간 본인이 한 횟수) 횡단보도가 아닌 곳에서 길 건너기
q11e02w2
11-ea02. (지난 1년 동안 본인이 한 경험) 일부러 버스나 지하철 요금을 내지 않고 타기
n11e02w2
11-eb02. (지난 1년간 본인이 한 횟수) 일부러 버스나 지하철 요금을 내지 않고 타기
q11e03w2
11-ea03. (지난 1년 동안 본인이 한 경험) 선생님 앞에서 소리지르며 대들기
n11e03w2
11-eb03. (지난 1년간 본인이 한 횟수) 선생님 앞에서 소리지르며 대들기
q11e04w2
11-ea04. (지난 1년 동안 본인이 한 경험) 시험시간에 컨닝(부정행위)하기
n11e04w2
11-eb04. (지난 1년간 본인이 한 횟수) 시험시간에 컨닝(부정행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