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경지방민에 대한 여론조사결과보고서, 1962

초록

이 자료는 1962년 공보부 주관하에 실시한 『상경지방민에 대한 여론조사』의 결과보고서이다. 이 조사는 1962년 5월에 개최한 산업박람회 관람을 위하여 지방에서 상경한 농어민을 대상으로 산업박람회의 효과를 측정하고 아울러 혁명정부가 지난 1년 동안 실시한 중농정책이 실제 농어민들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조사항목은 산업박람회와 농어촌실정 관련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산업박람회와 관련해서는 상경회수, 숙박장소 및 체류기간, 산업박람회 소식을 접한 경로, 관람 동기, 상경여비, 산업박람회에 대한 평가와 도움이 된 점 등이 조사되었다. 농어촌 실정과 관련해서는 배합비료의 배급시기와 배급량의 적정정도, 개인판매비료(暗賣) 존재여부, 농업협동조합 가입여부, 농업협동조합의 잘한 일과 잘못한 일 및 도움여부, 농업협동조합에 대한 요망사항, 영농자금 혜택 여부, 영농자금 사용처, 영농자금을 못 받은 이유, 생활형편, 부업 여부 및 종류, 부업을 갖게 된 동기, 또는 부업을 갖지 않은 이유, 정부시책에 대한 평가, 대정부 요망사항, 경제개발5개년계획의 인지여부 등이 조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