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여론조사 결과보고서, 1961

초록

이 자료는 5.16 군사혁명정부의 정부시책 수행에 참고할 목적으로 1961년 6월 공보부 주관 하에 실시한 『서울시민여론조사』의 결과보고서이다.

이 조사는 1961년 현재 서울시 총선거인 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사람 중에서 1,500명의 표본을 추출하여 실시하였다. 주요 조사항목은 깡패단속, 댄스범 처벌, 정당 및 사회단체 해체, 신문 및 통신의 발행정지, 국회 및 지방의회해산, 농어촌고리채정리, 부정축재자처리 등 정부시책에 대한 인지여부와 이에 대한 평가 등이다. 그 외 새로운 소식을 얻는 경로, 교통정리상태, 양원제와 단원제 국회에 대한 선호, 국회의원 적정수, 군정에 대한 의견, 대정부요망사항, 구독신문 등을 묻는 질문이 포함되어 있다.

결과보고서에는 조사개요와 각 조사항목별 빈도분석결과가 수록되어 있으며, 조사표와 표본지점별 선거인수 및 표본대상이 기록된 표본지점일람표가 부록으로 실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