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ment Member Access

Abstract

이 자료는 정부수립 후 처음 실시한 『제1회 국민여론조사』의 결과보고서이다. 제1회 국민여론조사는 정치, 경제, 외교, 군사, 문화, 사회 등 제 문제에 대한 전체 국민들의 여론을 파악하여 정부시책 수립의 참고자료로 활용할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설문은 52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문사용, 연대표시방법, 도(시)민증 존폐, 통행금지시간 존폐, 비료공급방법, 미곡담보융자문제, 임시토지수득세, 미국잉여농산물도입, 농업협동조합 및 어업조합, 공무원의 재산등록제, 도지사선임방법, 부지사제도, 교원노조, 3.15부정선거범 특별법 제정여부 및 처벌, 부정축재자 처벌방법, 일본과의 국교문제, 감군(減軍)문제, 통일방안, 지지정당, 민주당내각에 대한 만족도, 신문신뢰정도, 바람직한 정부 및 국회형태 등에 대한 의견을 묻는 문항이 포함되어 있다.

결과보고서에는 조사개요와 각 조사항목별 분석결과가 수록되어 있으며, 표본지점별 표본상황, 추출상황, 중간집단 작성상황, 표본지도 등 표본추출 관련 정보와 조사표가 부록으로 실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