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국민여론조사결과보고서, 1961

초록

이 자료는 1961년 9월 공보부 주관 하에 5.16 군사혁명정부의 70일간 업적에 대한 국민 비판과 정치, 경제, 군사, 문화, 사회 전반에 걸친 국민여론을 신속·정확하게 파악하여 국가기반 시책수립 자료로 활용할 목적으로 실시한 『제2회 국민여론조사』의 결과보고서이다.

조사항목은 총 37개 항목 구성 되어있으며, 소식획득 경로, 민원 처리의 신속성, 공무원 및 경찰관의 친절도, 과세형평성, 농어촌 고리채정리법의 실효성 여부, 비료보급방식, 군복무기간의 적정성, 학보병제도 및 훈련병면회제도 존폐여부, 편지배달, 바람직한 정부형태 및 국회형태, 바람직한 민의원수(数), 특별시장·도지사 및 읍면장(동장)의 선임방법, 서울특별시 도의회 및 시읍면 의회의 존속여부, 국토건설사업 및 재건국민운동에 대한 인지여부, 대정부요망사항, 군부내각의 시정 평가 등이 포함되어 있다.

결과보고서에는 조사개요와 각 조사항목별 분석결과가 수록되어 있으며, 조사표와 표본지점별 선거인수 및 표본대상이 기록된 표본지점표가 부록으로 실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