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교 학교청소년 실태 조사, 1978-1979

Abstract

이 연구는 1960-70년대의 급격한 사회문화적 변동을 겪으면서 사회심리적 갈등과 혼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의 고민과 생각들을 청소년 자신들의 이야기를 통해 파악해볼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하여 조사대상을 서울과 지방청소년, 학교와 근로청소년 등으로 구분하고 질문지조사와 개별면접, 또는 집단면접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자료는 동 연구를 통해서 수집된 자료 중 서울시내 남녀 중ㆍ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자기기술식 개방형 질문지조사 결과의 일부이다. 조사내용은 어른들이 자주 강조하는 말, 화가 나거나 반항하고 싶게 만드는 말, 잘못이나 실수를 했을 때 혹은 말대꾸나 어른의 잘못을 지적할 때 어른들이 하는 말, 일생생활에서 즐거울 때와 불만스러운 점, 어른이나 사회에 바라는 점, 장래의 꿈, 꿈을 이루는데 어려운 점, 자신의 단점과 개선방법, 잊지 못할 경험, 모임이나 단체 참여경험, 하루일과, 이상적인 세상의 모습, 2000년대 자화상 등이다. 실제 조사한 사례는 모두 510건으로 되어 있으나 이 중 질문지가 남아 있는 사례는 모두 143건(남자중학생 40명, 남자고등학생 53명, 여자중학생 5명, 여자고등학생 44명, 미상 1명)으로, 이 자료는 이 143건의 응답이 기록된 설문지 원본과 이를 입력한 자료파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adolescent psychologyadolescent valuesyouth guidanceparent-child relationshipteacher-student relationshipaspirationambitioncollective participation; Topics; Youth/ Socia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