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평가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인터뷰 조사, 2005

자료유형
면접/구술
자료번호
B3-2005-0003
자료명(국문)
교사평가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인터뷰 조사, 2005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386
연구과제명
교사평가에 관한 교원의 인식에 나타난 학교조직의 특성
연구책임자
박상완, 부산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연구수행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저작권
박상완 (부산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연구비지원기관
부산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의 현장연구과제 지원
자료기탁자/기관
박상완
자료기탁일
2008-08-26
자료공개일
2008-11-28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이 자료는 부산광역시 소재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원을 대상으로 교사평가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조사한 심층면접자료이다. 이 조사는 교사평가에 대한 초등학교 교원의 인식과 태도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학교조직의 구조적·문화적 특성과 교사평가에 대한 인식 간의 연관성을 분석할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실제 면접대상은 부산광역시 소재 12개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장 6명, 교감 5명, 부장교사 7명, 일반교사 12명 등 30명의 교원이며 면접은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하여 진행되었다. 주요 면접 내용은 교사평가제도 도입에 대한 찬반의견, 교사평가의 목적과 이유, 평가제 도입을 위한 선행 조건과 이유 등 교사평가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평가내용, 평가자, 평가방법, 평가횟수 및 시기 등 구체적인 평가절차에 대한 의견, 그리고 평가결과 활용 방법과 결과 공개에 대한 태도, 평가의 영향에 대한 인식 등이며 마지막으로 교사평가와 관련하여 강조하고 싶은 내용을 질문하였다.
키워드
교사교원교원평가교사의태도교사의자질학교조직부산광역시초등학교
주제분류
교육
자료수집기간
2005-09-01~2005-11-3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부산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부산광역시 소재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원
자료수집방법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이용한 심층 면접
자료구성
전사자료(pdf) 1건 ; 인터뷰 리스트(pdf) 1건 ; 질문지(pdf) 1건
사용언어
전사자료-한글 ; 인터뷰 리스트-한글 ; 질문지-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인용서식
박상완, . 교사평가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인터뷰 조사, 2005 [데이터 세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8-11-28, B3-2005-0003,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386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questionnaire.pdf
질문지
PDF2.84 MB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interviewlist.pdf
인터뷰 리스트
PDF664.79 kB다운로드

박상완. 2006. 교사평가에 관한 교원의 인식에 나타난 학교조직의 특성. 한국초등교육학회 KSSL Google

Hit94 Download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