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에서 정부혁신은 조직형태 측면에서 주로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조직문화는 여전히 혁신의 대상으로 남아있다. 이 조사는 정부의 권위주의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조직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경험연구 자료를 수집하고자 실시되었며, 한국과 미국의 행정문화에 대한 국가비교가 가능하도록 한국의 중앙정부 공무원들과 미국의 주정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자료가 수집되었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상사와의 관계, 의사결정방식, 정보공유 여부, 성과관리방식, 조직유연성, 권한위임 정도, 정보공개시스템구축 여부, 동료관계, 직무몰입도, 업무자율성, 업무시 고객요구 반영 정도, 업무 관련 교육 및 학습분위기 조성 정도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