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의 윤리적 사고과정과 설명요인에 관한 조사

초록

공직자들은 업무수행 과정에서 상시적으로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노출되어 있다. 임금인상, 승진, 인허가 등의 업무와 관련된 경우가 그 대표적인 예가 될 것이다. 공직자들이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면 그들은 행동을 하기 전에 인지적 단계에서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한 사고를 하게 된다. 이처럼 공직자들이 윤리적 갈등 상황에 처했을 때 그들의 인지적 판단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요인들을 밝히고자 「공직자의 윤리적 사고 수준과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이 연구에 필요한 경험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공무원의 윤리적 사고과정과 설명요인에 관한 조사」가 실시되었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3가지의 윤리적 딜레마 상황, 즉 상사로부터 부하직원을 승진시키라는 압력을 받는 상황, 거래관계에 있는 사기업 임원과 개인적 친분관계를 유지하는 상황, 손실된 급여지급 자료를 임의로 재구성해야 하는 상황 등에서 공직자가 고려해야 할 요인들의 중요성을 평가하는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