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영유아 보육실태 조사 : 보육시설

초록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시 보육정책 개발을 목적으로 영유아 보육시설의 운영 및 이용 실태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보육시설 운영자, 보육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으며, 이 자료는 보육시설의 현황과 운영실태에 관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시설운영 어려움, 운영 개선사항, 필요한 재정 및 행정 지원, 원아모집 어려움, 차량 운행실태, 등록 원아현황, 24시간 보육원아 현황, 월 보육료, 교사 및 직원 현황, 복무규정 구비여부, 근로기준 준수여부, 급여 지급기준, 시간외수당 지급여부, 건강검진 실시여부, 원아 영양관리 및 건강검진 실태, 안전사고 발생실태, 안전관리 실태, 특별활동 운영실태, 보육수준 향상도, 보육정책 도움정도, 보육정책 개선사항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