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narrtive Member Access

Abstract

「한국 복지국가의 태동, 성장, 재편에 관한 질적 기초자료 수집 연구」;는 195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한국 사회보장제도의 도입 및 변화 과정과 그 배경을 살펴보고자 실시되었다. 이 연구를 위해 4대보험 및 공적부조 프로그램에 대한 문서자료를 수집하고 당시 정책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는데, 이 자료는 33명의 정책참여자들을 인터뷰한 것이다.

인터뷰는 사회보장프로그램의 발달단계별(도입기, 확대기, 재편기)로 각계의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인터뷰 대상자들을 선정하여 2006년과 2007년에 걸쳐 진행되었다. 인터뷰에 앞서 과거의 기억을 되살릴 수 있도록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한 예비조사가 실시되었고, 예비조사에서 미진하게 응답된 내용들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본조사에 해당하는 인터뷰가 이루어졌다.

주요 조사내용은 사회보장제도의 도입 및 추진 과정과 배경, 이와 관련한 인터뷰대상자의 역할과 입장, 사회보장제도와 관련된 쟁점 및 단체 간 갈등, 사회적 합의과정, 시대적 사건(1987년 노동자 대투쟁, IMF 등)이 사회보장제도에 미친 영향, 사회보장 프로그램에 대한 총평 등 이다. 전사자료는 인터뷰 정보 및 인터뷰 대상자 인적사항, 설문지, 인터뷰내용정리(녹취문) 순으로 구성되어 있다.

Subjects Poverty/ Welf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