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2008 : 스웨덴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8-0007
자료명(국문)
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2008 : 스웨덴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246
자료시리즈명
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연구과제명
국제기준 대비 청소년인권 실태조사 연구 Ⅲ
연구책임자
김영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공동연구자
김희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전문연구원
김진숙, 부경대학교 강사
김진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
안재희, 숙명여자대학교 여성HRD연구센터 책임연구원
이경자, 경상대학교 교수
연구수행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작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09-02-06
자료공개일
2009-03-24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청소년 인권실태에 대한 국가 간 비교연구를 통해 한국 청소년의 인권수준을 가늠하고 국제적 수준의 청소년 인권환경을 조성하고자 2006년부터 「국제기준 대비 한국 청소년의 인권수준 연구」를 시행하고 있다. 「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2008」은 3차년도 「국제기준 대비 한국 청소년의 인권수준 연구」에 이용될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한국을 비롯한 일본, 중국, 미국, 스웨덴 등 5개국에서 동시에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5개국 중 스웨덴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수집된 것이며, 그 내용은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 권리일반 등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 생존권 영역 : 영양 및 건강 실태, 범죄로부터의 안전 정도, 자살 시도 경험 등
- 보호권 영역 : 신체적 학대와 경제적 착취 경험, 일상 생활에서의 차별 경험, 일탈/비행 경험, 일탈/비행으로부터의 피해 경험 등
- 발달권 영역 : 공부시간 및 공부에 대한 태도, 고민상담 대상, 고민내용, 부모와의 관계, 평균 여가시간 및 여가시간 활용, 자신에 대한 평가, 학교에서의 생활태도, 청소년단체 가입 및 활동, 학교공부의 진로개발 도움 정도 등
- 참여권 영역 : 가족 내에서의 의사결정권 정도, 징계학생에 대한 소명권 부여 여부, 자치활동 희망 여부, 청소년 사회참여에 대한 인식, 사회참여활동 경험, 학교규칙과 학교운영에서의 학생의견 반영 여부 등
- 권리일반 영역 : 청소년 권리수준에 대한 인식, 청소년 정책에 대한 인지도 등
키워드
국제비교비교연구인권청소년의식청소년생활청소년가치관건강상태범죄피해차별청소년일탈청소년비행고민상담부모자녀관계학습시간자아상학교생활청소년활동청소년정책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8-09-00~2008-10-00
대상국가
스웨덴 (SWE)
조사지역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16세 - 19세까지의 청소년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남스톡홀름대학교 리서치포럼
자료수집방법
우편에 의한 자기기입식 조사
표본추출방법
다단계층화집락표본추출


1. 스웨덴을 290개의 코뮨으로 구분한 뒤 남성과 여성 군집으로부터 인구비례로 16세에서 19세까지의 청소년 2,000명을 추출
2. 2,000명의 표본 가운데 응답이 불가능한 18명을 제외한 1,982명에게 우편조사를 실시
3. 최종적으로 508개의 설문지가 회수됨.
표본크기
508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스웨덴어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2008」은 한국(A1-2008-0003), 일본(A1-2008-0004), 중국(A1-2008-0005), 미국(A1-2008-0006), 스웨덴(A1-2008-0007) 에서 동시에 시행되었으며, KOSSDA에서 설문지는 각 국의 언어로, 데이터는 한글로 제공함.
기타사항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7년 5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으로 기관 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김영지, 김희진, 김진숙, 김진호, 안재희, 이경자. 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2008 : 스웨덴 [데이터 세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9-03-24, A1-2008-0007,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246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80003.pdf
설문지 (한글)
PDF6.55 MB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swe_que_20080007.pdf
설문지 (스웨덴어)
PDF7.55 M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80007.pdf
코드북 (한글)
PDF445.42 kB다운로드
배경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kdq1
[sa1] 응답자 성별
kdq2
[sa2] 출생년도
kdq3
[sa3] 응답자 학교
kdq4
[sa4] 응답자 학년
kdq6_1
[sa6_1] 동거여부1: 아버지
kdq6_2
[sa6_2] 동거여부2: 어머니
kdq6_3
[sa6_3] 동거여부3: 형제자매
kdq6_4
[sa6_4] 동거여부4: 조부모
kdq6_5
[sa6_5] 동거여부5: 친척
kdq6_6
[sa6_6] 동거여부6: 기숙사생활로 일시별거
kdq5
[sa5] 응답자 성적
kdq7_1
[sa7_1] 부친 학력
kdq7_2
[sa7_2] 모친 학력
kdq8
[sa8] 가정의 경제수준
생존권 영역
kq1
[sq1] 건강에 주의를 기울이는 정도
kq2
[sq2] 건강검진 여부
kq4_1
[sq4] 평일 기상시간(시)
kq4_2
[sq4] 평일 기상시간(분)
kq4_3
[sq4] 평일 취침시간(시)
kq4_4
[sq4] 평일 취침시간(분)
kq5
[sq5] 아침식사 하는지 여부
kq5_1
[sq5_1] 아침식사 안하는 이유
kq6_1
[sq6_1] 건강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kq6_2
[sq6_2] 음식의 영향균형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kq6_3
[sq6_3] 공부를 위해 수면시간을 줄여도 좋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kq6_4
[sq6_4] 특별한 질병이 없으면 운동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kq7_1
[sq7_1] 자신이 살고 있는 동네 치안상태
kq7_2
[sq7_2] 자신의 학교 주변 치안상태
kq3
[sq3] 건강관리를 위한 운동여부
kq8
[sq8] 자살시도 경험 유무
보호권 영역
신체적/경제적 피해
kq12_1
[sq12_1] 학교에서 있는 일1: 욕설
kq12_2
[sq12_2] 학교에서 있는 일2: 불공평한 대우
kq12_3
[sq12_3] 학교에서 있는 일3: 심한 말다툼이나 폭력행사
kq12_4
[sq12_4] 학교에서 있는 일4: 협박이나 폭력으로 금품갈취
kq12_5
[sq12_5] 학교에서 있는 일5: 집단적으로 따돌림
kq12_6
[sq12_6] 학교에서 있는 일6: 안전사고
kq12_7
[sq12_7] 학교에서 있는 일7: 공공기물파괴
kq10_1
[sq10_1] 부모님으로부터 체벌 받은 경험
kq10_2
[sq10_2] 선생님으로부터 체벌 받은 경험
kq11
[sq11]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kq11_1
[sq11_1] 아르바이트하면서 경험1: 임금을 받지 못함
kq11_2
[sq11_2] 아르바이트하면서 경험2: 계약시간보다 초과
kq11_3
[sq11_3] 아르바이트하면서 경험3: 작업환경이 불결하고 위험
kq11_4
[sq11_4] 아르바이트하면서 경험4: 폭언 등 인격 모독
kq11_5
[sq11_5] 아르바이트하면서 경험5: 구타나 폭행
kq11_6
[sq11_6] 아르바이트하면서 경험6: 성희롱이나 성폭력
부당한 차별
kq9_1
[sq9_1] 성별 이유로 차별 경험
kq9_2
[sq9_2] 성적 이유로 차별 경험
kq9_3
[sq9_3] 가정형편 이유로 차별 경험
kq9_4
[sq9_4] 외모나 체격 이유로 차별 경험
일탈행동
kq13_1
[sq13_1] 일탈행위 경험1: 가출
kq13_2
[sq13_2] 일탈행위 경험2: 흡연
kq13_3
[sq13_3] 일탈행위 경험3: 음주
kq13_4
[sq13_4] 일탈행위 경험4: 돈걸고 내기
kq13_5
[sq13_5] 일탈행위 경험5: 물건훔치기
kq13_6
[sq13_6] 일탈행위 경험6: 공공기물훼손
kq13_7
[sq13_7] 일탈행위 경험7: 물건뺏기
kq13_8
[sq13_8] 일탈행위 경험8: 말로괴롭힘
kq13_9
[sq13_9] 일탈행위 경험9: 폭력행사
kq13_10
[sq13_10] 일탈행위 경험10: 성인사이트, 비디오, 잡지
kq13_11
[sq13_11] 일탈행위 경험11: 성매매
kq13_12
[sq13_12] 일탈행위 경험12: 인터넷상에서 욕하기
kq13_13
[sq13_13] 일탈행위 경험13: 학교수업빼먹기
kq13_14
[sq13_14] 일탈행위 경험14: 환각제, 마약사용
kq14_1
[sq14_1] 가출에 대한 의식
kq14_2
[sq14_2] 흡연에 대한 의식
kq14_3
[sq14_3] 음주에 대한 의식
kq14_4
[sq14_4] 돈 걸고 내기하기에 대한 의식
kq14_5
[sq14_5] 물건 훔치기에 대한 의식
kq14_6
[sq14_6] 공공기물 훼손에 대한 의식
kq14_7
[sq14_7] 다른 사람의 물건을 뺏기에 대한 의식
kq14_8
[sq14_8] 말로 다른 사람 괴롭히기에 대한 의식
kq14_9
[sq14_9] 폭력 휘두르기에 대한 의식
kq14_10
[sq14_10] 성인 사이트 보는 것에 대한 의식
kq14_11
[sq14_11] 성인비디오, 성인잡지를 보는 것에 대한 의식
kq14_12
[sq14_12] 성매매에 대한 의식
kq14_13
[sq14_13] 인터넷상에서 욕하기에 대한 의식
kq14_14
[sq14_14] 학교수업 빼먹기에 대한 의식
kq14_15
[sq14_15] 환각제나 마약사용에 대한 의식
kq15
[sq15] 인터넷게시판이나 이메일을 통해 욕이나 짓궂은 말 경험
kq15_1
[sq15_1] (욕이나 짖궂은 말을 경험한 경우) 대처방법
고민
kq16
[sq16] 고민 상담의 대상 있는지 여부
kq16_1
[sq16_1] 고민 상담자1: 아버지
kq16_2
[sq16_2] 고민 상담자2: 어머니
kq16_3
[sq16_3] 고민 상담자3: 동성친구
kq16_4
[sq16_4] 고민 상담자4: 이성친구
kq16_5
[sq16_5] 고민 상담자5: 선생님
kq16_6
[sq16_6] 고민 상담자6: 전문상담가
kq16_7
[sq16_7] 고민 상담자7: 형제자매
kq16_8
[sq16_8] 고민 상담자8: 채팅상대나 메일친구
kq17_1
[sq17_1] 고민내용1: 학업스트레스
kq17_2
[sq17_2] 고민내용2: 친구와사교시간없음
kq17_3
[sq17_3] 고민내용3: 운동시간없음
kq17_4
[sq17_4] 고민내용4: 밥먹을시간없음
kq17_5
[sq17_5] 고민내용5: 따분한여가시간
kq17_6
[sq17_6] 고민내용6: 부모님의잦은부재
kq17_7
[sq17_7] 고민내용7: 성차별경험
kq17_8
[sq17_8] 고민내용8: 외모불만족
kq17_9
[sq17_9] 고민내용9: 어려운가정형편
kq17_10
[sq17_10] 고민내용10: 질병
kq17_11
[sq17_11] 고민내용11: 가족간사이가좋지않음
kq17_12
[sq17_12] 고민내용12: 적은용돈
kq17_13
[sq17_13] 고민내용13: 외로움
kq17_14
[sq17_14] 고민내용14: 고민없음
kq17_a
[sq17] 가장 큰 고민내용 (1순위)
kq17_b
[sq17] 가장 큰 고민내용 (2순위)
kq17_c
[sq17] 가장 큰 고민내용 (3순위)
여가활동
kq18
[sq18] 하루 평균 여가 시간
kq19
[sq19] 여가시간이 충분한지 여부
kq20_1_1
[sq20_1] 휴일을 보내는 방법 (1순위)
kq20_1_2
[sq20_1] 휴일을 보내는 방법 (2순위)
kq20_1_3
[sq20_1] 휴일을 보내는 방법 (3순위)
kq20_2_1
[sq20_2] 휴일에 하고 싶은 것 (1순위)
kq20_2_2
[sq20_2] 휴일에 하고 싶은 것 (2순위)
kq20_2_3
[sq20_2] 휴일에 하고 싶은 것 (3순위)
kq21_1
[sq21_1] 현재 참여하고 있는 동아리활동1: 활동안함
kq21_2
[sq21_2] 현재 참여하고 있는 동아리활동2: 교내동아리
kq21_3
[sq21_3] 현재 참여하고 있는 동아리활동3: 교외동아리
kq21_4
[sq21_4] 현재 참여하고 있는 동아리활동4: 사이버동아리
발달권 영역
참여권 영역
kq30
[sq30] 학생회 등 자치활동 참여 희망 여부
kq31
[sq31] 학교 규칙 제정에 학생의 의견 반영 여부
kq32
[sq32] 징계대상 학생에 대한 소명권 부여 여부
kq33
[sq33] 학교운영에 학생의견 반영에 대한 인식
kq34_1
[sq34_1] 부모의 자녀체벌은 가정 사생활
kq34_2
[sq34_2] 사회참여를 통해 사회 변화시킴
kq34_3
[sq34_3] 사회문제는 복잡하므로 관여하고 싶지 않음
kq34_4
[sq34_4] 개인은 정부의 정책결정에 영향을 줄 수 없음
kq35
[sq35] 청소년의 사회참여에 대한 인식
권리 영역
kq36
[sq36] 청소년 참여권 보장 수준
kq37
[sq37] 청소년 권리 수준
kq38
[sq38] 청소년정책에 대한 인지도

김영지 ; 김희진 ; 김진숙 ; 김진호 ; 안재희 ; 이경자. 2008. 국제기준 대비 한국청소년의 인권수준 연구. Ⅲ : 청소년 인권실태의 국제비교 [통계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영지 ; 김희진 ; 김진숙 ; 김진호 ; 안재희 ; 이경자. 2008. 국제기준 대비 한국청소년의 인권수준 연구. Ⅲ : 청소년 인권실태의 국제비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Hit201 Download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