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2008 : 미국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8-0006
자료명(국문)
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2008 : 미국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245
자료시리즈명
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연구과제명
국제기준 대비 청소년인권 실태조사 연구 Ⅲ
연구책임자
김영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공동연구자
김희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전문연구원
김진숙, 부경대학교 강사
김진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
안재희, 숙명여자대학교 여성HRD연구센터 책임연구원
이경자, 경상대학교 교수
연구수행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작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09-02-06
자료공개일
2009-03-24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은 청소년 인권실태에 대한 국가 간 비교연구를 통해 한국 청소년의 인권수준을 가늠하고 국제적 수준의 청소년 인권환경을 조성하고자 2006년부터 「국제기준 대비 한국 청소년의 인권수준 연구」를 시행하고 있다. 「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2008」은 3차년도 「국제기준 대비 한국 청소년의 인권수준 연구」에 이용될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한국을 비롯한 일본, 중국, 미국, 스웨덴 등 5개국에서 동시에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5개국 중 미국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수집된 것이며, 그 내용은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 권리일반 등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 생존권 영역 : 영양 및 건강 실태, 범죄로부터의 안전 정도 등
- 보호권 영역 : 일상 생활에서의 차별 경험, 일탈/비행 경험, 일탈/비행으로부터의 피해 경험 등
- 발달권 영역 : 공부시간 및 공부에 대한 태도, 고민상담 대상, 부모와의 관계, 평균 여가시간 및 여가시간 활용, 자신에 대한 평가, 학교에서의 생활태도 등
- 참여권 영역 : 가족 내에서의 의사결정권 정도, 징계학생에 대한 소명권 부여 여부, 자치활동 희망 여부, 청소년 사회참여에 대한 인식, 학교규칙과 학교운영에서의 학생의견 반영 여부 등
- 권리일반 영역 : 청소년 권리수준에 대한 인식, 청소년 정책에 대한 인지도 등
키워드
국제비교비교연구인권청소년의식청소년생활청소년가치관건강상태범죄피해차별청소년일탈청소년비행고민상담부모자녀관계학습시간자아상학교생활청소년활동청소년정책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8-09-00~2008-10-00
대상국가
미국 (USA)
조사지역
Durham(NC), DeWitt(NY), Tulsa(OK), Nashville(TN), Salem(OR), Indianapolis(IN), Charlotte(NC), Idaho Falls(ID), Liberty(MO), Elgin(IL), Watertown(NY), Gallup(NM), Eugene(OR), St.Paul(MN)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중·고등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아이디어리소스시스템
자료수집방법
집단면접에 의한 자기기입식 조사
표본추출방법
다단계집락표본추출


1. 동부, 서부, 중서부, 남부지역의 대도시와 소도시를 모두 포함하여 14개 지역을 선정
2. 14개 지역에서 50여개의 학교에 조사협력 가능성을 타진한 후 최종적으로 15개 중고교의 학생들을 조사함.
표본크기
1,855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영어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2008」은 한국(A1-2008-0003), 일본(A1-2008-0004), 중국(A1-2008-0005), 미국(A1-2008-0006), 스웨덴(A1-2008-0007) 에서 동시에 시행되었으며, KOSSDA에서 설문지는 각 국의 언어로, 데이터는 한글로 제공함.
기타사항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7년 5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으로 기관 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김영지, 김희진, 김진숙, 김진호, 안재희, 이경자. 청소년 생활 · 의식 실태조사, 2008 : 미국 [데이터 세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9-03-24, A1-2008-0006,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245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80003.pdf
설문지 (한글)
PDF6.55 MB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영문)
eng_que_20080006.pdf
설문지 (영문)
PDF5.51 M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80006.pdf
코드북 (한글)
PDF439.29 kB다운로드
배경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kdq1
[aq1] 응답자 성별
kdq2
[aq2] 출생년도
kdq3
[aq3] 응답자 학교
kdq4
[aq4] 응답자 학년
kdq6_1
[aq5] 동거여부1: 아버지
kdq6_2
[aq5] 동거여부2: 어머니
kdq6_3
[aq5] 동거여부3: 형제자매
kdq6_4
[aq5] 동거여부4: 조부모
kdq6_5
[aq5] 동거여부5: 친척
kdq6_6
[aq5] 동거여부6: 기숙사생활로 일시별거
aq5_7
[aq5] 동거여부7: 양부모
kdq6_7
[aq5] 동거여부8: 기타
school
학교명
생존권 영역
kq1
[aq6] 건강에 주의를 기울이는 정도
kq2
[aq7] 건강검진 여부
kq4_1
[aq8] 평일 기상시간 (시)
kq4_2
[aq8] 평일 기상시간(분)
kq4_3
[aq8] 평일 취침시간(시)
kq4_4
[aq8] 평일 취침시간(분)
kq5
[aq9] 아침식사 하는지 여부
kq5_1
[aq9_1] 아침식사 안하는 이유
kq6_1
[aq11_1] 건강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kq6_2
[aq11_2] 음식의 영향균형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kq6_3
[aq11_3] 공부를 위해 수면시간을 줄여도 좋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kq6_4
[aq11_4] 특별한 질병이 없으면 운동할 필요가 없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kq7_1
[aq22_1] 자신이 살고 있는 동네 치안상태
kq7_2
[aq22_2] 자신의 학교 주변 치안상태
보호권 영역
신체적/경제적 피해
kq12_1
[aq26_1] 학교에서 있는 일1: 욕설
kq12_2
[aq26_2] 학교에서 있는 일2: 불공평한 대우
kq12_3
[aq26_3] 학교에서 있는 일3: 심한 말다툼이나 폭력행사
kq12_4
[aq26_4] 학교에서 있는 일4: 협박이나 폭력으로 금품갈취
kq12_5
[aq26_5] 학교에서 있는 일5: 집단적으로 따돌림
kq12_6
[aq26_6] 학교에서 있는 일6: 안전사고
kq12_7
[aq26_7] 학교에서 있는 일7: 공공기물파괴
부당한 차별
kq9_1
[aq27_1] 성별 이유로 차별 경험
kq9_2
[aq27_2] 성적 이유로 차별 경험
kq9_3
[aq27_3] 가정형편 이유로 차별 경험
kq9_4
[aq27_4] 외모나 체격 이유로 차별 경험
일탈행동
kq13_1
[aq23_1] 일탈행위 경험1: 가출
kq13_2
[aq23_2] 일탈행위 경험2: 흡연
kq13_3
[aq23_3] 일탈행위 경험3: 음주
kq13_4
[aq23_4] 일탈행위 경험4: 돈걸고 내기
kq13_5
[aq23_5] 일탈행위 경험5: 물건훔치기
kq13_6
[aq23_6] 일탈행위 경험6: 공공기물훼손
kq13_7
[aq23_7] 일탈행위 경험7: 물건뺏기
kq13_8
[aq23_8] 일탈행위 경험8: 말로괴롭힘
kq13_9
[aq23_9] 일탈행위 경험9: 폭력행사
kq13_10
[aq23_10] 일탈행위 경험10: 성인사이트, 비디오, 잡지
kq13_11
[aq23_11] 일탈행위 경험11: 데이트웹사이트
kq13_12
[aq23_12] 일탈행위 경험12: 인터넷상에서 욕하기
kq13_13
[aq23_13] 일탈행위 경험13: 학교수업빼먹기
kq13_14
[aq23_14] 일탈행위 경험14: 환각제, 마약사용
kq14_1
[aq24_1] 가출에 대한 의식
kq14_2
[aq24_2] 흡연에 대한 의식
kq14_3
[aq24_3] 음주에 대한 의식
kq14_4
[aq24_4] 돈 걸고 내기하기에 대한 의식
kq14_5
[aq24_5] 물건 훔치기에 대한 의식
kq14_6
[aq24_6] 공공기물 훼손에 대한 의식
kq14_7
[aq24_7] 다른 사람의 물건을 뺏기에 대한 의식
kq14_8
[aq24_8] 말로 다른 사람 괴롭히기에 대한 의식
kq14_9
[aq24_9] 폭력 휘두르기에 대한 의식
kq14_10
[aq24_10] 성인 사이트 보는 것에 대한 의식
kq14_11
[aq24_11] 성인비디오, 성인잡지를 보는 것에 대한 의식
kq14_12
[aq24_12] 성매매에 대한 의식
kq14_13
[aq24_13] 인터넷상에서 욕하기에 대한 의식
kq14_14
[aq24_14] 학교수업 빼먹기에 대한 의식
kq14_15
[aq24_15] 환각제나 마약사용에 대한 의식
kq15
[aq25] 인터넷게시판이나 이메일을 통해 욕이나 짓궂은 말 경험
kq15_1
[aq25_1] (욕이나 짖궂은 말을 경험한 경우) 대처방법
고민
kq16
[aq13] 고민 상담의 대상 있는지 여부
kq16_1
[aq13_1] 고민 상담자1: 아버지
kq16_2
[aq13_2] 고민 상담자2: 어머니
kq16_3
[aq13_3] 고민 상담자3: 동성친구
kq16_4
[aq13_4] 고민 상담자4: 이성친구
kq16_5
[aq13_5] 고민 상담자5: 선생님
kq16_6
[aq13_6] 고민 상담자6: 전문상담가
kq16_7
[aq13_7] 고민 상담자7: 형제자매
kq16_8
[aq13_8] 고민 상담자8: 채팅상대나 메일친구
aq13_1_9
[aq13_9] 고민 상담자9: 기타
kq17_1
[aq12] 고민내용1: 학업스트레스
kq17_2
[aq12] 고민내용2: 친구와사교시간없음
kq17_3
[aq12] 고민내용3: 운동시간없음
kq17_4
[aq12] 고민내용4: 밥먹을시간없음
kq17_5
[aq12] 고민내용5: 따분한여가시간
kq17_6
[aq12] 고민내용6: 부모님의잦은부재
kq17_7
[aq12] 고민내용7: 성차별경험
kq17_8
[aq12] 고민내용8: 외모불만족
kq17_9
[aq12] 고민내용9: 어려운가정형편
kq17_10
[aq12] 고민내용10: 질병
kq17_11
[aq12] 고민내용11: 가족간사이가좋지않음
kq17_12
[aq12] 고민내용12: 적은용돈
kq17_13
[aq12] 고민내용13: 외로움
kq17_14
[aq12] 고민내용14: 고민없음
여가활동
kq18
[aq17] 하루 평균 여가 시간
kq19
[aq18] 여가시간이 충분한지 여부
kq20_1_1
[aq19_1_1] 휴일을 보내는 방법 (1순위)
kq20_1_2
[aq19_1_2] 휴일을 보내는 방법 (2순위)
kq20_1_3
[aq19_1_3] 휴일을 보내는 방법 (3순위)
kq20_2_1
[aq19_2_1] 휴일에 하고 싶은 것 (1순위)
kq20_2_2
[aq19_2_2] 휴일에 하고 싶은 것 (2순위)
kq20_2_3
[aq19_2_3] 휴일에 하고 싶은 것 (3순위)
발달권 영역
인지적 발달
kq22_1
[aq28_1] 자기평가1: 미래에 대해 불안감
kq22_2
[aq28_2] 자기평가2: 보통 정도의 능력
kq22_3
[aq28_3] 자기평가3: 미래보다는 현재를 즐기는 것이 중요
kq22_4
[aq28_4] 자기평가4: 현실을 바꾸려 하기 보다는 그냥 받아들이는 편
kq22_5
[aq28_5] 자기평가5: 스스로 어떤 일을 해도 잘 하지 못한다고 생각
kq22_6
[aq28_6] 자기평가6: 주변사람의 의견에 쉽게 영향을 받는 편
kq22_7
[aq28_7] 자기평가7: 나의 의지대로 행동하는 편
aq28_8
[aq28_8] 자기평가8: 자주 피곤을 느낀다
정서적 발달
kq23_1
[aq20_1] 부모님과의 관계1: 부모님의 의견에 따른다
kq23_2
[aq20_2] 부모님과의 관계2: 부모님을 존중
kq23_3
[aq20_3] 부모님과의 관계3: 부모님에게 자주 반항
kq23_4
[aq20_4] 부모님과의 관계4: 부모님과 자주 대화
kq23_5
[aq20_5] 부모님과의 관계5: 부모님이 자주 간섭하는 편
kq23_6
[aq20_6] 부모님과의 관계6: 부모님은 나에게 관심을 갖고 계신다
kq23_7
[aq20_7] 부모님과의 관계7: 가출을 하고 싶다고 생각한 적
kq23_8
[aq20_8] 부모님과의 관계8: 부모님은 나를 자주 격려
kq23_9
[aq20_9] 부모님과의 관계9: 부모님은 나를 자주 질책
kq23_10
[aq20_10] 부모님과의 관계10: 부모님은 내 공부에 관심
kq23_11
[aq20_11] 부모님과의 관계11: 부모님은 내 친구관꼐를 잘 아신다
kq23_12
[aq20_12] 부모님과의 관계12: 부모님은 나의 학교 생활을 잘 알고 계신다
kq23_13
[aq20_13] 부모님과의 관계13: 나의 주요 관심사가 무엇인지 알고 계신다
kq23_14
[aq20_14] 부모님과의 관계14: 내가 귀가 후에 무엇을 하고 지내는지
kq23_15
[aq20_15] 부모님과의 관계15: 내가 여가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에 대해서 관여하지 않는다
kq23_16
[aq20_16] 부모님과의 관계16: 나의 진로에 대해 나의 의견을 존중
kq29_1
[aq21_1] 부모님의 의견존중정도1: 입시학원이나 가정교사
kq29_2
[aq21_2] 부모님의 의견존중정도2: 취미학원이나 취미교실
kq29_3
[aq21_3] 부모님의 의견존중정도3: 진로나 진학문제
kq29_4
[aq21_4] 부모님의 의견존중정도4: 내 생활용품 구입
kq29_5
[aq21_5] 부모님의 의견존중정도5: 가정 내 규칙
kq29_6
[aq21_6] 부모님의 의견존중정도6: 가족여행이나 여가활동
kq29_7
[aq21_7] 부모님의 의견존중정도7: 가정의 중요한 일
사회적 발달
kq24_1_1
[aq10a] 학교에서의 공부시간(OO시간 OO분)
kq24_2_1
[aq10b] 집에서의 공부시간(OO시간 OO분)
kq24_3_1
[aq10c] 학원에서의 공부시간(OO시간 OO분)
교육적 발달
kq25
[aq14] 학교공부가 힘든 정도
kq26
[aq15] 학교에 가고 싶지 않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지 여부
kq26_1
[aq15_1] 학교 가기 싫은 이유1: 괴롭힘
kq26_2
[aq15_2] 학교 가기 싫은 이유2: 좋지 않은 친구관계
kq26_3
[aq15_3] 학교 가기 싫은 이유3: 좋지 않은 성적
kq26_4
[aq15_4] 학교 가기 싫은 이유4: 교사의 불공평한 대우
kq26_5
[aq15_5] 학교 가기 싫은 이유5: 어려운 가정사
kq26_6
[aq15_6] 학교 가기 싫은 이유6: 좋지 않은 가족관계
kq26_7
[aq15_7] 학교 가기 싫은 이유7: 공부하기 싫음
kq26_8
[aq15_8] 학교 가기 싫은 이유8: 재미없는학교수업
kq26_9
[aq15_9] 학교 가기 싫은 이유9: 엄격한학교규율
kq26_10
[aq15_10] 학교 가기 싫은 이유10: 아침에일어나기힘듦
kq26_11
[aq15_11] 학교 가기 싫은 이유11: 좋지않은몸상태나컨디션
aq15_1_12
[aq15_12] 학교 가기 싫은 이유12: 기타
kq27
[aq16] 유학 희망 여부
kq27_1
[aq16_1] (유학희망이유) 좋은 교육환경
kq27_2
[aq16_2] (유학희망이유) 좋은 치안사정
kq27_3
[aq16_3] (유학희망이유) 언어공부에 유리
kq27_4
[aq16_4] (유학희망이유) 높은 생활수준
kq27_5
[aq16_5] (유학희망이유) 치열한 국내 진학경쟁
kq27_6
[aq16_6] (유학희망이유) 다른 문화 이해
kq27_7
[aq16_7] (유학희망이유) 장래 취직에 유리
kq27_8
[aq16_8] (유학희망이유) 유학 잘 모름
참여권 영역
kq30
[aq29] 학생회 등 자치활동 참여 희망 여부
kq31
[aq30] 학교 규칙 제정에 학생의 의견 반영 여부
kq32
[aq31] 징계대상 학생에 대한 소명권 부여 여부
kq33
[aq32] 학교운영에 학생의견 반영에 대한 인식
kq34_1
[aq33_1] 부모의 자녀체벌은 가정 사생활
kq34_2
[aq33_2] 사회참여를 통해 사회 변화시킴
kq34_3
[aq33_3] 사회문제는 복잡하므로 관여하고 싶지 않음
kq34_4
[aq33_4] 개인은 정부의 정책결정에 영향을 줄 수 없음
kq35
[aq34] 청소년의 사회참여에 대한 인식
권리 영역
kq36
[aq35] 청소년 참여권 보장 수준
kq37
[aq36] 청소년 권리 수준
kq38
[aq37] 청소년정책에 대한 인지도

김영지 ; 김희진 ; 김진숙 ; 김진호 ; 안재희 ; 이경자. 2008. 국제기준 대비 한국청소년의 인권수준 연구. Ⅲ : 청소년 인권실태의 국제비교 [통계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김영지 ; 김희진 ; 김진숙 ; 김진호 ; 안재희 ; 이경자. 2008. 국제기준 대비 한국청소년의 인권수준 연구. Ⅲ : 청소년 인권실태의 국제비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Hit189 Download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