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인간관계에 관한 실태조사 : 아파트주민회

초록

이 조사는 다양한 집단에서 형성되는 사회자본의 특성을 밝히려는 목적 하에 각 집단의 구성원들이 형성하는 연결망의 구조와 형식, 그리고 그 안에서 신뢰, 호혜성의 규범이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비교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본 조사에서는 교회, 동창회, 시민단체, 아파트 주민회, 어촌계, 인력시장, 종친회, 향우회 등 한국인이 일상적으로 참여하여 활동하는 8개의 집단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이 자료는 그 가운데 아파트주민회에서의 인간관계 유형과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최근 1년 이내에 만나거나 연락한 적이 있는 아파트주민회 지인들 가운데 가장 친분있는 다섯 명과의 관계 및 그들의 인구학적 배경과 사회경제적 지위, 다섯 지인들 간의 친분관계, 다섯 지인들로부터의 도움 여부 및 그들에 대한 도움제공 여부, 다섯 지인들과의 만남 빈도 및 그들과의 일상적 인간관계에 대한 태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