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계비 모형 제정을 위한 조합원 생활실태조사

초록

이 조사는 전국노동조합협의회가 도시근로자의 최저생계비 산정 모형을 새로이 구축하려는 목적 하에 노동자들의 생활실태를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전국노동조합협의회는 이 조사에서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산정된 최저생계비를 임금협상의 근거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이 조사는 전국노동조합협의회의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소득 및 주관적 생활수준 인식, 저축 및 부채 총액, 주거형태 및 주거만족도, 식품비/난방취사비/교통통신비/가사용품비/의복비/교육비/의료비 지출행태, 조세공과금 납부액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