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발달지표조사, 2008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8-0002
자료명(국문)
청소년발달지표조사, 2008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3192
자료시리즈명
청소년발달지표조사
연구과제명
한국 청소년발달지표조사Ⅲ
연구책임자
임지연 ; 최인재 ; 김형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위원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위원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작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비지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09-02-06
자료공개일
2009-02-13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청소년발달지표조사」는 한국청소년개발원이 청소년정책 개발 및 수립에 활용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표를 개발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목적으로 수행한 「한국 청소년발달지표조사」 연구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는 설문조사이다. 이 조사는 청소년발달 종합지표 항목들 중 결과부문(신체적 건강, 정의적 특성, 인지적 특성, 사회적 역량, 시민적 역량, 진로 및 직업적 역량 등)에 해당하는 17개의 주관적 지표를 산출하기 위해 2006년부터 전국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고 있으며, 본 자료는 2008년에 실시된 제3차 조사로부터 구축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5개 영역특성 및 17개 차하위 영역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의적 특성(affective characteristics)에는 자아개념, 행복감, 목표지향성, 인지적 특성(cognitive characteristics)에는 창의성,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문제해결능력, 사회적 특성(social characteristics)에는 사회적 신뢰감, 친사회성 및 사회적 기술, 시민적 특성(civic characteristics)에는 인권의식, 국가에 대한 태도, 국제화의식, 공동체의식, 사회참여의식, 건전한 소비의식, 진로 및 직업 특성(vocational characteristics)에는 진로선택의 주도성, 직업적 특성이해, 진로준비행동 등의 차하위 영역이 포함되어 있다.
키워드
청소년사회지표진로상담직업청소년활동가족관계가정환경일탈행동청소년비행비행청소년범죄피해발달심리진로진로선택부모자녀간관계학업성적일탈왕따집단따돌림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8-05-09~2008-05-21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지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서베이리서치센터
자료수집주기
2006년부터 매년
자료수집방법
자기기입식 조사
표본추출방법
다단계층화집락 표본추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소장중인 「국가교육통계정보센터」를 표집틀로 활용하여, 학교유형별(일반계, 실업계), 성별(남고, 여고, 남녀공학), 지역별(7개 광역시와 경기, 충청, 강원, 전라, 경상도) 등 세 가지 표집기준을 동원하여 총 30개 중/고등학교를 재학생수 기준 인구비례(PPS)로 선정하였다. 그 후 선정된 각 학교에서 1/2/3학년 각 1개 학급씩을 무작위로 선정하였고, 선정된 학급의 모든 학생들을 조사하였다. 학급선정에 있어 성별 비율을 맞추기 위해 학교별 조정이 부분적으로 시도되었으며, 특수목적 고등학교는 학교의 성격이나 그 대표성 등을 감안하여 선정에서 배제되었다.
표본크기
6,305 (유효사례)
가중치
없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청소년발달지표조사」는 1차(A1-2006-0035), 2차(A1-2007-0034), 3차(A1-2008-0002)까지 세 번의 조사가 수행되었고, 모두 KOSSDA에서 이용가능하다.
기타사항
“한국청소년개발원”은 2007년 5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으로 기관 명칭이 변경되었다.
자료인용서식
임지연 ; 최인재 ; 김형주, . 청소년발달지표조사, 2008 [데이터 세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09-02-13, A1-2008-0002,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3192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080002.pdf
설문지 (한글)
PDF448.18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080002.pdf
코드북 (한글)
PDF377.49 kB다운로드
아이디
BLOCKNO
학교번호
QNO
설문번호
RESPID
응답자 ID
배경변수
Q23
응답자 성별
Q24
응답자 학년
Q25
응답자 거주지역
Q26
응답자 종교
Q27
부모님 혼인상태
Q28
응답자 학교 계열
Q9
응답자 가정의 주관적 사회계층
정의적 특성
Q1_1
[정의적특성: 자아개념1] 학업을 잘 수행한다
Q1_2
[정의적특성: 자아개념2] 외모에 만족한다
Q1_3
[정의적특성: 자아개념3] 주변사람들에게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Q1_4
[정의적특성: 자아개념4] 성격에 만족한다
Q1_5
[정의적특성: 자아개념5]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 한다
Q1_6
[정의적특성: 행복감1] 나의 삶이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Q1_7
[정의적특성: 행복감2] 걱정거리가 별로 없다
Q1_8
[정의적특성: 행복감3] 사는 게 즐겁다
Q1_9
[정의적특성: 목표지향성1] 이루고자 하는 것을 이룰 수 있는 자신감이 있다
Q1_10
[정의적특성: 목표지향성2] 인생목표가 분명하다
Q1_11
[정의적특성: 목표지향성3]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인지적 특성
Q3_1
[인지적특성: 창의성1] 독자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기를 좋아한다
Q3_2
[인지적특성: 창의성2] 새로운 것을 알려고 한다
Q3_3
[인지적특성: 창의성3] 상상하는 것을 좋아한다
Q3_4
[인지적특성: 창의성4] 틀에 박힌 대로 행동하는 것을 싫어한다
Q3_5
[인지적특성: 학습준비도1] 무엇이든 배울 수 있다
Q3_6
[인지적특성: 학습준비도2] 토론하기를 좋아한다
Q3_7
[인지적특성: 학습준비도3] 새로운 것을 배우기를 좋아한다
Q3_8
[인지적특성: 학습준비도4] 지금 무엇을 배워야 할지 알고 있다
Q3_9
[인지적특성: 문제해결능력1] 문제의 핵심이 무엇인지 먼저 확인한다
Q3_10
[인지적특성: 문제해결능력2] 문제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한다
Q3_11
[인지적특성: 문제해결능력3] 여러 가지 측면에서 문제의 원인을 분석한다
Q3_12
[인지적특성: 문제해결능력4] 문제해결을 위해 계획을 반드시 수립한다
Q3_13
[인지적특성: 문제해결능력5] 문제해결이 계획한 대로 되었는지 검토한다
Q18_1
[인지적특성: 친구관계1] 그 친구들과 오랫동안 친구로 지내고 싶다
Q18_2
[인지적특성: 친구관계2] 그 친구들과 함께 있으면 즐겁다
Q18_3
[인지적특성: 친구관계3] 그 친구들과 같은 생각과 감정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Q18_4
[인지적특성: 친구관계4] 그 친구들과 서로의 고민을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편이다
진로 및 직업역량
Q2_1
[진로및직업역량: 진로준비행동1] 상담기관 학교에서 상담받은 적이 있다
Q2_2
[진로및직업역량: 진로준비행동2] 전문가나 기관 방문경험이 있다
Q2_3
[진로및직업역량: 진로준비행동3] 소질 적성 살리기 위해 노력하였다
Q2_4
[진로및직업역량: 진로준비행동4] 직업체험 경험이 있다
Q4_1
[진로및직업역량: 주도성1] 진로는 내가 선택할 것이다
Q4_2
[진로및직업역량: 주도성2] 진로선택의 책임은 나에게 있다
Q4_3
[진로및직업역량: 주도성3] 내가 정한 기준에 의해 진로를 결정할 것이다
Q4_4
[진로및직업역량: 직업적특성이해1]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안다
Q4_5
[진로및직업역량: 직업적특성이해2]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안다
Q4_6
[진로및직업역량: 직업적특성이해3] 열정을 바쳐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안다
시민적 역량
Q5_1
[시민적역량: 사회참여의식_필요성1] 청소년 관련 문제에 대한 의견표명
Q5_2
[시민적역량: 사회참여의식_필요성2] 청소년 관련 정책에 대한 의견제시
Q5_3
[시민적역량: 사회참여의식_필요성3] 청소년 도움 필요로 하는 곳에서 봉사
Q5_4
[시민적역량: 사회참여의식_필요성4] 스스로의 힘으로 경제활동
Q5_5
[시민적역량: 사회참여의식_필요성5] 청소년 간 여가문화행사 기획, 실행
Q7_1
[시민적역량: 사회참여의식_참여1] 청소년 관련 문제에 대한 의견표명
Q7_2
[시민적역량: 사회참여의식_참여2] 청소년 관련 정책에 대한 의견제시
Q7_3
[시민적역량: 사회참여의식_참여3] 청소년 도움 필요로 하는 곳에서 봉사
Q7_4
[시민적역량: 사회참여의식_참여4] 스스로의 힘으로 경제활동
Q7_5
[시민적역량: 사회참여의식_참여5] 청소년 간 여가문화행사 기획, 실행
Q8_1
[시민적역량: 인권의식1] 사람들은 동등한 대접을 받아야 한다
Q8_2
[시민적역량: 인권의식2] 외국인 근로자도 똑같은 권리를 가져야 한다
Q8_3
[시민적역량: 인권의식3] 청소년들도 정부정책결정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Q8_4
[시민적역량: 인권의식4] 정부는 국민에게 최소수준생활을 보장해야 한다
Q8_5
[시민적역량: 국가에대한 태도1] 개인적인 일보다 공적인 일을 더 중요시 한다
Q8_6
[시민적역량: 국가에대한 태도2] 나라의 발전이 나의 발전이다
Q8_7
[시민적역량: 국가에대한 태도3] 한국인이라는 사실이 자랑스럽다
Q8_8
[시민적역량: 국제화의식1] 외국 것도 좋은 것은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Q8_9
[시민적역량: 국제화의식2] 외국어 구사 능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Q8_10
[시민적역량: 국가에대한 태도4] 필요시 내가 사는 지역에 혐오시설 설치도 가능하다
Q8_11
[시민적역량: 국제화의식3] 다른 나라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적극적으로 원조 한다
Q8_12
[시민적역량: 건전한 소비의식] 물건 구매 시 나에게 꼭 필요한지 먼저 확인 한다
사회적 역량
Q6_1
[사회적역량: 사회적신뢰감1] 위험시 누군가가 도와줄 것이다
Q6_2
[사회적역량: 사회적신뢰감2] 내 주위 대부분의 사람들을 신뢰한다
Q6_3
[사회적역량: 사회적신뢰감3] 우리 사회는 대체로 공정한 사회이다
Q6_4
[사회적역량: 사회적신뢰감4] 주위 대부분의 사람들이 정직하다고 생각한다
Q6_5
[사회적역량: 사회적기술1] 낯선 사람에게도 쉽게 말을 건다
Q6_6
[사회적역량: 사회적기술2] 친구들을 협력하게 하는 능력이 있다
Q6_7
[사회적역량: 사회적기술3] 친구들 간의 서먹한 관계를 부드럽게 할 수 있다
Q6_8
[사회적역량: 사회적기술4] 의견이 다른 사람과도 이야기를 잘한다
Q6_9
[사회적역량: 사회적기술5] 친구들 간의 갈등관계를 잘 해결할 수 있다
Q6_10
[사회적역량: 친사회성1] 어려운 사람을 돕는다
Q6_11
[사회적역량: 친사회성2] 학교친구들과 잘 어울린다
Q10_1
[사회적역량: 경제상황만족도] 가정 경제상황에 만족하는가
Q10_2
[사회적역량: 경제상황만족도] 본인 경제상황에 만족하는가
Q17_1
[사회적역량: 사제관계1] 학교 선생님들과 사이가 좋은 편이다
Q17_2
[사회적역량: 사제관계2] 선생님께 내 고민을 털어 놓고 이야기 할 수 있다
Q17_3
[사회적역량: 사제관계3] 선생님은 나에게 사랑과 관심을 보여 주신다
가족과의 관계
Q16_1
부모님과 나는 많은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Q16_2
부모님은 나에게 늘 사랑과 애정을 보이신다
Q16_3
부모님과 나는 서로를 잘 이해하는 편이다
Q16_4
부모님과 나는 나의 진로에 대해 대화를 자주 나누는 편이다
Q16_5
형제자매와 사이좋게 지내는 편이다
부모와의 관계
어머니
Q22_1_1
어머니_나를 위해 고생하시는 어머니를 보면 미안하고 안쓰럽다
Q22_1_2
어머니_나의 작은 것 하나도 챙기시는 자상한 분이다
Q22_1_3
어머니_나의 고민을 잘 들어주시고 이해해주신다
Q22_1_4
어머니_나를 가장 잘 아는 친한 친구 같은 분이시다
Q22_1_5
어머니_권위적이셔서 대하기 어렵다
Q22_1_6
어머니_나에 대해 헌신적이시다
Q22_1_7
어머니_같이 있으면 재미있다
Q22_1_8
어머니_내가 힘들거나 짜증나는 일이 있을 때 잘 보듬어 주신다
Q22_1_9
어머니_나의 응석을 잘 받아 주셔서 편안한 마음이 든다
Q22_1_10
어머니_나를 위해 끝없이 희생하시는 모습을 보면 측은하다
Q22_1_11
어머니_나를 엄하게 다루셔서 무섭게 느껴진다
Q22_1_12
어머니_존경스럽고 본받고 싶은 분이시다
Q22_1_13
어머니_힘들거나 어려운 일이 있어도 언제나 모범적인 모습이다
Q22_1_14
어머니_나를 위해 희생하신다
Q22_1_15
어머니_의견이 다를 때 내 의사는 무시된다
Q22_1_16
어머니_나의 비밀을 얘기할 수 있다
Q22_1_17
어머니_잘 해드리지 못해 미안한 마음이 든다
Q22_1_18
어머니_자신보다 나를 먼저 챙기신다
Q22_1_19
어머니_자랑스럽다
Q22_1_20
어머니_나의 인생관과 가치관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분이다
아버지
Q22_2_1
아버지_나를 위해 고생하시는 어머니를 보면 미안하고 안쓰럽다
Q22_2_2
아버지_나의 작은 것 하나도 챙기시는 자상한 분이다
Q22_2_3
아버지_나의 고민을 잘 들어주시고 이해해주신다
Q22_2_4
아버지_나를 가장 잘 아는 친한 친구 같은 분이시다
Q22_2_5
아버지_권위적이셔서 대하기 어렵다
Q22_2_6
아버지_나에 대해 헌신적이시다
Q22_2_7
아버지_같이 있으면 재미있다
Q22_2_8
아버지_내가 힘들거나 짜증나는 일이 있을 때 잘 보듬어 주신다
Q22_2_9
아버지_나의 응석을 잘 받아 주셔서 편안한 마음이 든다
Q22_2_10
아버지_나를 위해 끝없이 희생하시는 모습을 보면 측은하다
Q22_2_11
아버지_나를 엄하게 다루셔서 무섭게 느껴진다
Q22_2_12
아버지_존경스럽고 본받고 싶은 분이시다
Q22_2_13
아버지_힘들거나 어려운 일이 있어도 언제나 모범적인 모습이다
Q22_2_14
아버지_나를 위해 희생하신다
Q22_2_15
아버지_의견이 다를 때 내 의사는 무시된다
Q22_2_16
아버지_나의 비밀을 얘기할 수 있다
Q22_2_17
아버지_잘 해드리지 못해 미안한 마음이 든다
Q22_2_18
아버지_자신보다 나를 먼저 챙기신다
Q22_2_19
아버지_자랑스럽다
Q22_2_20
아버지_나의 인생관과 가치관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분이다
주변환경평가
Q12_1
[환경: 학교나 주변] 누군가 나를 해칠지 모른다는 두려움을 느낀다
Q12_2
[환경: 학교] 쓰레기가 아무렇게나 버려져 있고 지저분하다
Q12_3
[환경: 학교] 삥뜯기, 절도, 폭행 등 범죄가 자주 발생하는 장소가 있다
Q12_4
[환경: 학교] 비행 청소년이 많다
Q12_5
[환경: 학교주변] 불량배로 보이는 사람들이 많다
Q13_1
[환경: 동네] 누군가 나를 해칠지 모른다는 두려움을 느낀다
Q13_2
[환경: 동네] 쓰레기가 아무렇게나 버려져 있고 지저분하다
Q13_3
[환경: 동네] 어둡고 후미진 곳이 많다
Q13_4
[환경: 동네] 밤에 술취한 사람들이 많이 돌아다닌다
Q13_5
[환경: 동네] 십대 청소년들이 떼 지어 자주 몰려다닌다
과목별 성적
Q14_1
06년 2학기 기말성적 수준_국어
Q14_2
06년 2학기 기말성적 수준_영어
Q14_3
06년 2학기 기말성적 수준_수학
Q14_4
06년 2학기 기말성적 수준_사회영역
Q14_5
06년 2학기 기말성적 수준_과학영역
Q14_6
06년 2학기 기말성적 수준_음악
Q14_7
06년 2학기 기말성적 수준_미술
Q14_8
06년 2학기 기말성적 수준_체육
Q15
성적_현재 자신의 성적에 만족하십니까
자아존중감
Q21_1
내자신_다른 사람처럼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Q21_2
내자신_좋은 자질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Q21_3
내자신_대체로 실패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Q21_4
내자신_남들이 하는 만큼 일을 잘 할 수 있다
Q21_5
내자신_내가 자랑스러워할만한 것이 별로 없다
Q21_6
내자신_나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Q21_7
내자신_대체로 나 자신에 만족한다
Q21_8
내자신_나 자신을 존중하는 것이 부족하다
Q21_9
내자신_때때로 자신이 쓸모없는 사람이라고 느낀다
Q21_10
내자신_때때로 전혀 유능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Q21_11
내자신_친구들과 진실한 관계를 잘 유지할 수 있다
Q21_12
내자신_선후배와 관계를 잘 유지할 수 있다
Q21_13
내자신_형제자매와 우애를 잘 유지할 수 있다
Q21_14
내자신_부모와 가까운 관계를 잘 유지할 수 있다
Q21_15
내자신_친척과 원만한 관계를 잘 유지할 수 있다
Q21_16
내자신_선생님과 바람직한 관계를 잘 유지할 수 있다
Q21_17
내자신_분위기를 재미있게 유도할 수 있다
Q21_18
내자신_식사하는 분위기를 편안하게 할 수 있다
Q21_19
내자신_모임의 어색한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Q21_20
내자신_학교행사를 잘 조직할 수 있다
Q21_21
내자신_사회생활에서 갈등이 있을 때 잘 해결할 수 있다
Q21_22
내자신_놀러갔을 때 분위기를 좋게 할 수 있다
Q21_23
내자신_모임을 즐겁게 할 수 있다
건강상태
감정상태
Q19_1
2주간감정상태_특별히 어떤 일에 흥미나 재미를 느낀 적이 있다
Q19_2
2주간감정상태_했던 일에 대해 누군가의 칭찬을 듣고 자랑스러웠던 적이 있다
Q19_3
2주간감정상태_해 냈던 일에 대해 기뻤던 적이 있다
Q19_4
2주간감정상태_기분이 최고에 달한 적이 있다
Q19_5
2주간감정상태_많은 것이 내 뜻대로 되었다고 느낀 적이 있다
Q19_6
2주간감정상태_의자에 오래 앉아있기 힘들 정도로 안절부절 한 적이 있다
Q19_7
2주간감정상태_매우 외롭거나 다른 사람들과 동떨어져 있다고 느낀 적이 있다
Q19_8
2주간감정상태_지루하다고 느낀 적이 있다
Q19_9
2주간감정상태_우울하거나 불행하다고 느낀 적이 있다
Q19_10
2주간감정상태_누군가로부터 비난을 듣고 기분이 나빴던 적이 있다
정신건강
Q20_1
건강생활_가슴 혹은 심장에 통증을 느낀다
Q20_2
건강생활_자주 두통으로 고생한다
Q20_3
건강생활_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지치고 피곤하다
Q20_4
건강생활_가끔 심한 어지러운 증세가 있다
Q20_5
건강생활_지속적인 소화불량으로 고생한다
Q20_6
건강생활_쉽게 잠들거나 깊이 자는 것이 힘들다
Q20_7
건강생활_낯선 사람이나 낯선 장소에서 두려움을 느낀다
Q20_8
건강생활_불행과 우울함을 자주 느낀다
Q20_9
건강생활_매우 수줍음을 타고 예민하다
Q20_10
건강생활_종종 죽고 싶은 생각이 난다
Q20_11
건강생활_사람들이 자주 괴롭히고 귀찮게 한다
Q20_12
건강생활_근심 걱정 때문에 항상 우울하다
Q20_13
건강생활_성욕이 감퇴되었다
Q20_14
건강생활_기운이 없고 침체된 기분이다
Q20_15
건강생활_죽고 싶은 생각이 든다
Q20_16
건강생활_울기를 잘한다
Q20_17
건강생활_어떤 함정에 빠져 헤어나올 수 없는 기분이다
Q20_18
건강생활_자책을 잘한다
Q20_19
건강생활_외롭다
Q20_20
건강생활_기분이 울적하다
Q20_21
건강생활_매사에 걱정이 많다
Q20_22
건강생활_매사에 관심과 흥미가 없다
Q20_23
건강생활_장래가 희망이 없는 것 같다
Q20_24
건강생활_매사가 힘들다
Q20_25
건강생활_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도 고독을 느낀다
만족도
Q11_1
현재 자신의 건강상태_만족
Q11_2
현재 자신의 여가생활_만족
Q11_3
현재 자신의 외모_만족
Q11_4
현재 자신의 성격_만족

김형주 ; 임지연 ; 최인재. 2008. 한국 청소년 발달지표 조사. Ⅲ : 청소년 종합 통계체제 구축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임지연 ; 최인재 ; 김형주. 2008. 한국 청소년 발달지표 조사. Ⅲ : 2008 한국 청소년 발달지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최인재 ; 임지연 ; 김형주. 2008. 한국 청소년 발달지표 조사. Ⅲ : 총괄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KSSL Google

Hit149 Download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