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발달지표조사, 2007

초록

「청소년발달지표조사」는 한국청소년개발원이 청소년정책 개발 및 수립에 활용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표를 개발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목적으로 수행한 「한국 청소년발달지표조사」 연구의 일환으로 실시되고 있는 설문조사이다. 이 조사는 청소년발달 종합지표 항목들 중 결과부문(신체적 건강, 정의적 특성, 인지적 특성, 사회적 역량, 시민적 역량, 진로 및 직업적 역량 등)에 해당하는 17개의 주관적 지표를 산출하기 위해 2006년부터 전국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되고 있으며, 본 자료는 2007년에 실시된 제2차 조사로부터 구축된 것이다.

이 조사의 설문지는 5개 영역특성 및 17개 차하위 영역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의적 특성(affective characteristics)에는 자아개념, 행복감, 목표지향성, 인지적 특성(cognitive characteristics)에는 창의성,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문제해결능력, 사회적 특성(social characteristics)에는 사회적 신뢰감, 친사회성 및 사회적 기술, 시민적 특성(civic characteristics)에는 인권의식, 국가에 대한 태도, 국제화의식, 공동체의식, 사회참여의식, 건전한 소비의식, 진로 및 직업 특성(vocational characteristics)에는 진로선택의 주도성, 직업적 특성이해, 진로준비행동 등의 차하위 영역이 포함되어 있다.

다단계층화집락 표본추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소장중인 「국가교육통계정보센터」를 표집틀로 활용하여, 학교유형별(일반계, 실업계), 성별(남고, 여고, 남녀공학), 지역별(7개 광역시와 경기, 충청, 강원, 전라, 경상도) 등 세 가지 표집기준을 동원하여 총 30개 중, 고등학교를 재학생수 기준 인구비례(PPS)로 선정하였다. 그 후 선정된 각 학교에서 1/2/3학년 각 1개 학급씩을 무작위로 선정하였고, 선정된 학급의 모든 학생들을 조사하였다. 학급선정에 있어 성별 비율을 맞추기 위해 학교별 조정이 부분적으로 시도되었으며, 특수목적 고등학교는 학교의 성격이나 그 대표성 등을 감안하여 선정에서 배제되었다.